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7
제2/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범위 19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22
제1절 이벤트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 연구 22
1. 이벤트의 개념 22
2. 이벤트 프로그램 개념 30
3. 테마파크 이벤트 프로그램 관한 이론 34
제2절 테마파크에 관한 이론 연구 39
1. 테마파크의 개념 39
2. 테마파크의 구성요소와 특징 42
제3절 관광지 이미지 형성 요인에 관한 이론 연구 46
1. 관광지 이미지의 개념 46
2. 관광지 이미지 측정 방법 54
3. 테마파크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63
4. 관광지 이미지와 만족도 및 재 방문 의사와의 관련성 66
제3장 조사 설계와 연구 모형 68
제1절 조사의 설계 68
1. 조사목적 68
2. 조사대상 68
3. 조사기간 69
4. 조사방법 69
제2절 연구모형의 설정 71
1. 연구의 모형 71
2. 가설의 설정 7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3
제3절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수집 74
1. 설문지의 구성 74
2. 자료수집 75
3. 자료의 분석방법 76
제4장 실증분석결과의 분석 79
제1절 조사대상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9
1. 일반적 특성 79
2. 이용상황별 반응도에 대한 특성 81
3. 테마파크 선행연구와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비교 83
제2절 측정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84
1. 측정척도 신뢰도 검증 84
2. 측정척도의 타당성 검증 87
제3절 가설의 검증 91
1. 인지적 이미지요인과 테마파크 이미지와의 관계 검증 92
2. 정서적 이미지 요인과 테마파크 전체의 이미지와 관계 검증 95
3. 테마파크 전체의 이미지와 전체 만족도와의 관계 검증 97
제4절 실증분석결과 종합 99
1. 실증분석결과의 요약 99
2. 연구의 시사점 102
제5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7
[부록] 설문지 : 이벤트 프로그램이 테마파크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에버랜드 중심으로- 114
ABSTRACT 119
〈표2-1〉 이벤트 유형 분류 24
〈표2-2〉 이벤트관광의 유형별 효과 29
〈표2-3〉 에버랜드 이벤트의 현황 37
〈표2-4〉 테마파크의 정의 41
〈표2-5〉 이미지의 개념에 대한 제 견해 49
〈표2-6〉 관광지 이미지의 정의 51
〈표2-7〉 인지적 이미지의 측정 항목 58
〈표2-8〉 정서적 이미지의 측정항목 62
〈표2-9〉 테마파크 이미지에 대한 연구와 속성 65
〈표3-1〉 설문조사 일정 및 방법 69
〈표3-2〉 측정변수의 구성영역과 척도유형 75
〈표4-1〉 조사 응답자 집단의 일반적 특성 80
〈표4-2〉 이벤트프로그램 이용상황별 반응도에 대한 특성 82
〈표4-3〉 테마파크 선행연구와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비교 (단위%) 83
〈표4-4〉 이미지 측정 척도 신뢰도 86
〈표4-5〉 인지적 이미지 측정척도의 요인분석 결과 88
〈표4-6〉 정서적 이미지 측정척도의 요인분석 결과 90
〈표4-7〉 이벤트 프로그램의 인지적 이미지와 에버랜드의 이미지의 회귀분석결과 93
〈표4-8〉 이벤트 프로그램의 정서적 이미지와 에버랜드의 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96
〈표4-9〉 에버랜드의 이미지와 전체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98
〈표4-11〉 각 구성 개념간 영향관계에 관한 가설검증 결과 101
〈그림1-1〉 논문의 흐름도 21
〈그림3-1〉 연구 모형 71
초록보기 더보기
이벤트 개최는 테마파크의 새로운 매력물 및 이미지 메이커로 등장할 뿐 아니라 현실여건상 대규모 투자에 미흡한 우리 나라 테마파크 업체의 경영여건으로 볼 때 매우 중요한 발전전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벤트 프로그램 이미지와 테마파크 이미지와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현실이다. 따라서 이벤트프로그램은 테마파크내에서 어떠한 이미지를 창출하고 있는지의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테마파크내 이벤트프로그램이 테마파크 전체이미지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 논문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테마파크내에서 개최되는 이벤트프로그램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 요인을 파악하고, 이 요인들이 테마파크 전체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이용자 만족도와 전체 이미지와의 영향력 및 재 방문 의사와의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채택한 연구방법은 탐구적 연구로서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실증적 연구는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자료의 분석기법으로는 SPSS 10.0 for windows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자기 기입법으로 실시하였고, 이벤트프로그램에 관한 일반적 사항, 이벤트프로그램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구성되었다. 조사대상은 국내인을 대상으로 에버랜드 이벤트 프로그램 참가자에 한정하였으며, 에버랜드 방문자중 이벤트프로그램 비참가자는 제외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370부 중 수집된 340부 가운데 분석에 부적합한 25부를 제외한 31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벤트프로그램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가 에버랜드 전체이미지에 미지는 영향, 전체이미지가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전체 이미지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통한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벤트프로그램의 인지적 이미지 구성요인 4개 모두 에버랜드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변환경 및 서비스, 행사내용, 편의시설, 이용시설 등 4개의 인지적 이미지 요인은 에버랜드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인지적 이미지 구성 요인 중 테마파크 전체 이미지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주변환경 및 서비스로 나타났다. 이는 테마파크 이벤트프로그램 참가자에게 주변 환경 및 서비스의 이미지, 행사내용 이미지, 편의시설 이미지, 이용시설 이미지를 긍정적인 이미지로 관리해야 한다.
둘째, 이벤트프로그램의 정서적 이미지 구성요인 4개 모두 에버랜드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흥미적 요인, 경험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등 4개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은 에버랜드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벤트프로그램 정서적 이미지는 재미, 흥미와 동시에 교육, 문화적인 면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향후에는 이러한 측면에서 테마파크 시설 적인 면에서도 고려되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테마파크 전체 이미지는 전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긍정적인 이미지 창출은 전체 이용 만족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테마파크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이미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넷째, 테마파크 전체 이미지는 재 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마파크의 재 방문 의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궁극적인 목적에 부합되는 테마파크의 이미지를 부정적으로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테마파크 이미지는 긍정적이고, 호감이 가는 이미지 창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내세워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벤트 프로그램의 이미지 요인은 테마파크 전체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테마파크 전체이미지는 만족도 및 재 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실증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결국, 만족도 및 재 방문은 테마파크의 직접적인 경제 효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벤트프로그램은 테마파크 내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이벤트적인 테마파크로 재개발·성장시킬 수 있도록 이미지 마케팅 전략을 계획한다면 효과적인 테마파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