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등미술교육의 사군자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 임봉규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2
청구기호
TM 750.7 ㅇ989ㅈ
형태사항
vii,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0745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2004.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Abstract 9

Ⅰ.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文人畵화의 발전 14

1) 文人畵의 槪念과 中國文人畵 14

2) 한국문인화 21

2. 사군자의 정의와 역사 29

3. 寫意的표현 35

Ⅲ. 사군자 교수 학습을 위한 실제 38

1. 선행진단 평가 38

2. 사군자 교수-학습지도안 55

1) 지도 시 주의사항 55

2) 재료 55

Ⅳ. 설문조사에 따른 연구결과 82

1. 설문내용 및 방법 82

2. 설문결과 및 분석 83

Ⅴ. 결론 91

설문지 93

참고문헌 98

[표1] 교사 실태 파악 38

[표2] 교과서에 실린 수묵화 38

[표3] 연간 지도 계획서에서 사군자 지도 시간 배당 비율 39

[표4] 표현에서의 서양화와 수묵화의 지도 평가 비중 39

[표5] 사군자 수업진행에 있어서 실기 및 이론지도 비율 40

[표6] 학년별 실기 비중 40

[표7] 실기 지도시 사군자 지도 방법 41

[표8] 실기지도 시 중점으로 지도하는 영역 42

[표9] 사군자지도 시 수업이 잘 안 되는 이유 43

[표10] 사군자 실기지도 시 소홀이 다루어지는 학년 43

[표11] 새로운 기법의 시도 44

[표12] 실기시간 수업의 용구 준비 상태 44

[표13] 사군자에 대한 인식 45

[표14] 사군자에 대한 흥미도-수업 전 45

[표15] 사군자실기 지도 시 학생의 반응 46

[표16] 사군자에 대한 채본, 화보 등을 그리게 할 때의 반응 46

[표17] 사군자 감상 47

[표18] 수묵화와 양화의 감상 비율 47

[표19] 감상에 대한 흥미도 48

[표20] 참고화 및 감상자료의 학습 활동에 대한 영향 48

[표21] 사군자 표현활동의 실태 49

[표22] 사군자에 대한 교육적 인식도 49

[표23] 사군자에 대한 재료 및 용구 사용법 50

[표24] 사군자의 특징 묘사 50

[표25] 사군자의 농담처리 51

[표26] 창의적 개성적 표현 51

[표27] 탐구적인 학습태도 51

[표28] 자신의 감성적 표현 52

[표29] 올바를 가치관 형성 52

[표30] 사군자의 흥미도 53

[표31] 사군자의 기능과 실기 기법실태 53

[표32] 표현능력 53

[표33] 사군자에 다양한 재료의 활용도 54

[표34] 사군자에 쓰이는 재료 56

[표35] 학습지도 수업단계 모형 58

[표36] 기능훈련을 위한 단계학습 59

[표37] 표현을 위한 단계학습 59

[표38] 1단계 기초 지도 60

[표39] 2단계 기초 지도 60

[표40] 1단계 기초 표현지도 61

[표41] 4차시 학습계획 67

[표42] 1-2/4차시 교수-학습지도 69

[표43] 3-4/4차시교수-학습지도 73

[표44] 사군자 감상문 79

[표45] 평가 관점 81

[표46] 학습활동에 대한 검증표 82

[표47] 학습 전후 학생활동 변화비교 83

[圖1] 王維唐, 傳江山雪霽圖부분, 15

[圖2] 米., 宋, 傳 17

[圖3] 趙孟.1254-1322 독비과석도 비단 125.9×104.9 19

[圖4] 李霆, 竹 23

[圖5] 魚蒙龍, 月梅圖 23

[圖6] 金正熙묵란도 24

[圖7] 金正熙歲寒圖조선 1844년 종이수묵 23×69.2 25

[圖8] 李昰應墨蘭19c 25

[圖9] 閔泳翊 墨蘭19c 26

[圖10] 石齋徐炳五 27

[圖11]화선지 57

[圖12] 붓 57

[圖13] 먹 57

[圖14] 벼루 57

[圖15] 접시 57

[圖16-1] 면 60

[圖16-2] 선 60

[圖16-3]표현 60

[圖17] 백묘법 60

[圖18-1] 난초 잎 그리는 방법 63

[圖18-2] 난초 잎 구성 63

[圖18-3] 난초 잎, 꽃 64

[圖18-4] 난초 꽃, 줄기 64

[圖18-5] 난초 꽃과 줄기 64

[圖18-6] 난초 그림 64

[圖19-1] 국화 꽃 그리기 65

[圖19-2] 국화 꽃 그리는 순서 65

[圖19-3] 국화 잎, 잎맥 그리기 65

[圖19-4] 국화 그림 65

[圖20-1] 매화 꽃 그리기 65

[圖20-2] 매화 줄기, 가지 그리기 65

[圖21-1] 대나무 잎 66

[圖21-2] 여러 가지 대나무 잎 66

[圖21-3] 대나무 가지 66

[圖21-4] 대나무 죽간 66

[圖21-5] 대나무 그림 66

[圖22-1] 학생작품 76

[圖22-2] 학생작품 77

[圖23-3] 학생작품 77

[圖22-4] 학생작품 78

[圖23-5] 학생작품 7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