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문제의 제기 7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과 특징 11
1) 청소년수련활동의 개념 11
2) 청소년수련활동의 특징 12
2. 청소년수련활동 지도자 14
3. 청소년수련활동 프로그램 16
4. 청소년수련시설 21
5. 선행연구의 고찰 26
Ⅲ. 연구방법 30
1. 대상 30
2. 도구 31
3. 연구절차 31
4. 자료처리 32
Ⅳ. 연구 결과 33
1. 청소년들이 수련활동에 참여하기까지의 참여동기 및 참여 방식 33
1) 최근 수련활동에 참여한 기간 33
2) 최근에 수련활동을 참여한 계절 34
3) 최근 수련활동의 권유자 35
4) 청소년들이 수련시설을 선택 할 때 우선적인 고려사항 36
5) 수련활동에 참가하기 위한 마음가짐 37
6) 수련활동 참가 전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고정관념 38
7) 청소년수련활동 최초 경험시기 39
8) 수련활동 참가여부 의논자 40
9) 청소년수련활동 경험 후 향후 수련활동의 변화 방향 41
10) 청소년 단체 가입경험여부 42
11) 청소년단체 수련활동과 학교 수련활동간의 비교 43
12) 청소년 수련활동 경험이 학교생활과 학업에 도움정도 44
2. 청소년들이 수련활동 중 수련지도자에 대한 만족도 및 지역간 차이 45
1) 청소년 수련활동 중 지도자와의 대화정도 45
2) 청소년수련활동 중 지도자와의 대화시간 46
3) 청소년수련활동 지도자의 활동프로그램 제시방법 47
4) 수련활동 중 체벌 경험여부 48
5) 수련시설에 근무하는 수련활동지도자 중 청소년이 좋아하는 지도자 상 50
6) 수련시설에 근무하는 수련활동지도자 중 청소년이 싫어하는 지도자상 51
7) 청소년 수련지도자의 호칭 52
8)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자의 문제점 53
9)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자가 필요할 때 54
10) 청소년 수련활동지도자의 전반적인 만족도 55
3. 청소년들이 수련활동 중 수련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지역간 차이 56
1)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만족도 56
2)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57
3) 수련활동 중 가장 좋았던 프로그램 58
4) 프로그램 참여시 가장 어려웠던 점 59
5)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된 기자재의 양과질 정도 60
6) 수련활동 프로그램이 자신에게 미친 효과 61
7) 수련활동 프로그램 경험 후 개인적인 변화 62
8) 향후 체험하기를 원하는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유형 63
9) 수련활동 경험 후 인지한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 64
4. 청소년들이 수련활동 중 수련시설에 대한 만족도 및 지역간 차이 65
1) 식당의 청결상태 65
2) 식사 배식방법 66
3) 숙박시설에 대한 불편한 점 67
4) 수련시설의 안전상태 68
5) 휴게시설의 유형 69
6) 침구의 청결상태 70
7) 수련시설 이용 전 소방안전시설에 대한 설명여부 71
8) 장애우를 위한 시설보유여부 72
Ⅴ. 논의 73
1. 청소년들의 수련활동 경험과 참여동기 및 참여 방식 73
2. 청소년들의 수련활동 중 수련지도자에 대한 만족도 및 지역간 차이 74
3. 청소년들의 수련활동 중 수련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및 지역간 차이 75
4. 청소년들의 수련활동 중 수련시설에 대한 만족도 및 지역간 차이 76
Ⅵ. 요약 및 결론 77
1. 요약 77
2. 결론 78
3. 시사점 79
참고문헌 81
국문초록 83
영문초록 85
[표 II -1] 청소년수련거리개발 기본계획 18
[표 II -2] 수련거리백과발간 기초조사연구 20
[표 II -3] 청소년수련시설의 종류구분 22
[표 II -4] 청소년수련시설현황(문화관광부, 2002) 23
[표 II -5] 청소년수련시설연도별현황 25
[표 III -1] 연구대상자의지역별분포 30
[표 IV -1] 최근에 수련활동을 참여한 기간 33
[표 IV -2] 최근에 수련활동을 참여한 계절 34
[표 IV -3] 최근 수련활동의 권유자 35
[표 IV -4] 수련시설을 선택시 우선적인 고려사항 36
[표 IV -5] 수련활동에 참가하기 위한 마음가짐 37
[표 IV -6] 수련활동 참가 전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고정관념 38
[표 IV -7] 청소년수련활동최초경험시기 39
[표 IV -8] 수련활동 참가여부 의논자 40
[표 IV -9] 청소년수련활동 경험 후 수련활동에 대한 인식 41
[표 IV -10] 청소년 단체 가입경험여부 42
[표 IV -11] 청소년단체 수련활동과 학교 수련활동간의 비교 43
[표 IV -12] 청소년 수련활동 경험이 학교생활과 학업에 도움정도 44
[표 IV -13] 청소년 수련활동 중 지도자와의 대화정도 45
[표 IV -14] 청소년수련활동 중 지도자와의 대화시간 46
[표 IV -15] 청소년수련활동 지도자의 활동프로그램 제시방법 47
[표 IV -16] 수련활동 중 체벌 경험여부 48
[표 IV -17] 체벌을 경험자의 체벌방식 49
[표 IV -18]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자의 선호유형 50
[표 IV -19]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자의 비선호 유형 51
[표 IV -20] 청소년 수련지도자의 호칭 52
[표 IV -21] 청소년 수련지도자의 문제점 53
[표 IV -22] 청소년 수련지도자가 필요할 때 54
[표 IV -23] 청소년 수련활동지도자의 전반적인 만족도 55
[표 IV -24]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만족도 56
[표 IV -25] 수련활동의 구성 57
[표 IV -26] 수련활동 프로그램 중 가장 선호하는 활동 58
[표 IV -27] 수련활동 프로그램 참여시 가장 어려웠던 점 59
[표 IV -28]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된 기자재 정도 60
[표 IV -29] 개인적인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61
[표 IV -30] 수련활동 프로그램 경험 후 개인적인 변화 62
[표 IV -31] 향후 체험기를 원하는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유형 63
[표 IV -32] 수련활동 경험 후 인지한 프로그램의 문제점 64
[표 IV -33] 식당의 청결상태 65
[표 IV -34] 식사 배식방법 66
[표 IV -35] 숙박시설에 대한 불편한 점 67
[표 IV -36] 수련시설의 안전상태 68
[표 IV -37] 휴게시설의 유형 69
[표 IV -38] 침구의 청결상태 70
[표 IV -39] 수련시설 이용 전 소방안전시설에 대한 설명여부 71
[표 IV -40] 장애우를 위한 시설보유여부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