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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0,1,2
목차=0,3,2
표목차=0,5,1
그림목차=0,5,1
ABSTRACT=i,6,4
I. 들어가는 말=1,10,1
1. 연구의 필요성=1,10,6
2. 연구문제 및 연구내용=6,15,5
3. 연구방법 및 연구절차=10,19,10
II. 학교붕괴 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20,29,2
1. 역사적 맥락에서 본 학교교육의 위기=21,30,6
2. 학교붕괴와 그 관련 개념의 이해=26,35,6
3. 학교붕괴 현상의 요인=31,40,9
III. 연구대상 인재고에 대한 이해=40,49,1
1. 인재고에 대한 사회적 인식=40,49,7
2. 인재고의 공간적 배경=46,55,8
3. 인재고 구성원들의 이야기=53,62,4
IV. 인재고의 학교붕괴 현상 들여다보기=57,66,3
1. 교육정책과 학교붕괴 현상의 탐색=59,68,46
2. 교사문화와 학교붕괴 현상의 탐색=104,113,60
3. 학생문화와 학교붕괴 현상의 탐색=163,172,26
V. 학교붕괴 현상의 극복을 위한 대안 모색=189,198,4
1. 학교교육의 현실과 교육정책=192,201,14
2. 교사문화에 대한 자성적 고찰=205,214,15
3. 학생문화의 허용과 한계=219,228,15
VI. 맺음말=234,243,1
1. 요약 및 결론=234,243,10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243,252,3
참고문헌=246,255,4
부록=250,259,1
(부록1) 인재고등학교에서 수집한 자료 목록=250,259,2
(부록2) 99' 특기ㆍ적성 교육 운영 계획=252,261,2
(부록3) 중ㆍ등 교육공무원 서열명부 작성 규정=254,263,1
(부록4) 인재고등학교 학생 체벌 규정=255,264,3
감사의 글=258,26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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