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 1 장. 서 론(Introduction) 9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9
제 2 절. 연구의 목적과 내용 10
1. 연구 방법 11
제 2 장. 본 론(Main Subject) 12
제 1 절. 정보화 시대의 교육 구성주의(Constructivism) 12
1. 구성주의 교육의 개요 12
2. 문제 중심 학습 이론의 그룹학습 14
(1) 개념 14
(3) 수업과정 16
제 2 절. 제7차 교육 과정에서의 ICT활용 교육 22
1.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 22
2.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의 관계 23
3. 선행 연구의 분석 및 고찰 24
4. ICT 활용 체육 교과 교수ㆍ학습 방법 25
(1) 체육 교과 일반적 교수·학습 모형 탐색 25
제 2 절. 연구학교 개발 모형 및 연구물에서의 권장 모형 분석 29
1. 체육 교과 교육 과정의 특성 분석 29
(1) 성격 31
(2) 목표 32
(3) 내용체계의 기본원칙과 내용체계 33
2. ICT 활용 체육 교과 교수·학습 모형과 단원별 선정 37
(1) ICT활용 직접 교수·학습 모형 37
(2) ICT 활용 개념지도 수업 모형 39
(3) ICT활용 스포츠 교육 수업 모형 41
(4) 체육교과 학습 주제에 따른 차시별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선정 43
4. ICT 활용 체육 교과 교수ㆍ학습 과정안 작성 47
(1) ICT 활용 체육 교과 개념지도 수업모형 교수ㆍ학습 과정안 47
(2) ICT 활용 체육 교과 직접교수 수업모형 교수ㆍ학습 과정안 57
(3) ICT 활용 체육 교과 스포츠 수업모형 교수ㆍ학습 과정안 66
제 4 장. 결론 및 제언 69
제 1 절. 결론 69
제 2 절. 제언 71
참고문헌 72
Abstract 72
부록 72
[ 그림 1 ] ICT 활용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4
[표 1] 문제 중심 학습의 일반적인 수업 전개 과정 21
[표 2] 체육 교과 교수·학습 모형 비교 분석 29
[표 3] 중학교 체육 교과 7차 교육 과정 내용 체계 36
[표 4] ICT활용 직접·교수 학습 모형의 개요 37
[표 5] ICT활용 직접 교수·학습 모형 38
[표 6] ICT활용 개념지도 수업 모형의 개요 39
[표 7] ICT활용 개념지도 수업 모형 40
[표 8] ICT활용 스포츠 교육 수업 모형의 개요 41
[표 9] ICT활용 스포츠교육 수업모형 42
[표 10] 체육교과 1학년 차시별 학습 요소 및 적용 ICT활용 교수·학습 모형 4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