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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 차
Ⅰ. 서 론 14
가. 연구 목적 및 의의 14
나. 연구 방법 및 범위 16
다. 용어의 조작적 정의 19
Ⅱ. 계몽주의의 이론적 고찰 23
가. 사회·문화적 배경 및 사상 23
1. 계몽주의의 배경 23
2. 계몽주의의 전개 26
나. 계몽주의시대의 예술사조 33
1. 초기 계몽주의시대 : 후기 로코코(Post Rococo) 33
2. 중기 계몽주의시대 :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40
3. 후기계몽주의시대 : 낭만주의(Romanticism) 48
Ⅲ. 계몽주의시대 복식의 미적특성 58
가. 초기 계몽주의시대의 복식미 59
1. 인공미 61
2. 장식미 63
3. 기능미 65
4. 평등미 68
나. 중기 계몽시대의 복식 72
1. 단순미 74
2. 고전미 76
3. 기능미 78
4. 평등미 80
5. 인체미 83
다. 후기 계몽주의시대의 복식미 85
1. 개성미 86
2. 평등미 87
3. 과장미 89
Ⅳ. Dress 구성 Pattern의 특성 95
가. 초기 계몽주의시대 95
1. Dress의 형태 95
2. Pattern의 특성 99
나. 중기 계몽주의시대 106
1. Dress의 형태 106
2. Pattern의 특징 109
다. 후기 계몽주의시대 116
1. Dress의 형태 116
2. Pattern의 특성 119
Ⅴ. 결 론 127
참고문헌 155
사진자료출처 165
국문초록 172
Abstract 177
Fig. 1 J. Chardin, 소박한 서민생활을 소재로 함, 1740 134
Fig. 2 A. Watteau, bourgeois의 생활상을 목가적으로 표현 함, 1719 134
Fig. 3 C. Wren, 단순하고 평범한 형태의 Saint Paul 대성당, 1675-1712 134
Fig. 4 W. Kent, 성(城)이 아닌 평범한 형태의 Chiswick house, 1725 134
Fig. 5 L. Hildenbrandt, 소용돌이 장식의 Belvedere 궁의 입구 홀, 1724 135
Fig. 6 J.B. Neumann, 곡선적인 Rococo 양식의 14인의 성당, 1743-1772 135
Fig. 7 J. Prandtaur, 곡선적인 Rococo 양식의 Melk 수도원내부, 1738 135
Fig. 8 J.B. Neumann, 율동적인 Rococo 양식의 Bruhl 대계단실, 1748 135
Fig. 9 D. Zimmerman, 곡선적인 Rococo 양식의 Devis 순례성당내부, 18C 135
Fig. 10 Clodion, 율동적인 Nymph & Satyros, 1775 136
Fig. 11 J. Pigalle, 고전적 Rococo양식의 작은 원수의 분묘, 1770 136
Fig. 12 A. Pajou, 고전적 Rococo 양식의 Bacchus의 유년시절, 1774 136
Fig. 13 G. Cuvier, 장식이 치중된 서랍달린 장, 1761 136
Fig. 14 J. Kandler, 향락적인 면이 엿보이는 광대와 콜롬비, 1744 136
Fig. 15 J.L. David, 조각상과 같은 인물묘사의 Horatius의 맹세, 1784 137
Fig. 16 J. Ingres, 정확한 비례로 인물은 묘사한 Odalisque, 1814 137
Fig. 17 J. Ingres, 균형의 미를 강조한 De Brogile 왕자비의 초상, 1853 137
Fig. 18 P. Papworth, Rome 건축물과 유사한 대영박물관, 1847 137
Fig. 19 J. G. Soufflot, Rome의 Pantheon을 묘사한 Paris의 Pantheon, 1764-1780 138
Fig. 20 K.G. Langhans, 단순한 형태의 Brandenburge 문, 1793 138
Fig. 21 T. Jefferson, doric 형식의 Monticello 저택, 1796-1806 138
Fig. 22 A. Houdon, 초상조각의 Voltaire의 초상, 1781 138
Fig. 23 A. Canova, 고대신화를 소재로 한 Perseus, 1808 139
Fig. 24 A. Canova, 고대조각을 모방한 Paulina Borghese, 1808 139
Fig. 25 신고전주의 사조를 주제로 한 cameo 단추, 18C 139
Fig. 26 Delacroix, 그리스 독립전쟁을 소재로 한 Chios 섬의 학살, 1824 139
Fig. 27 T. Gericault, 대담성과 격렬함이 있는 Raft of Medusa, 1819 140
Fig. 28 J. Barye, 중세의 건축을 모방한 Votivkirche, 1879 140
Fig. 29 J. Nash, Islam 양식을 기조로 한 Royal Pavillion, 1818 140
Fig. 30 F. Rodin, 격한 감정 표현의 신의 손, 1898 140
Fig. 31 W. Hogarth, The analysis of beauty에서 보여주는 corset의 변형과정, 1753 141
Fig. 32 골조를 접을 수 있는 panier double, 1770's 141
Fig. 33 몸매를 강조한 Robe a la fancaise, 1760 141
Fig. 34 Robe Volante, 1770 141
Fig. 35 Gainsborough, Robert Andrews and his wife, 단순한 stomacher 장식 141
Fig. 36 거대한 장식의 머리모양, 1780 142
Fig. 37 초기 계몽시대의 모자, 1785 142
Fig. 38 영국의 영향을 받은 Robe a l'anglaise의 전 후 모습, 1780 142
Fig. 39 Fragonard, 단순한 형태의 Robe a l'anglaise, 1786 142
Fig. 40 Robe a la polonaise, 1780-1782 143
Fig. 41 Chemise a la reine, 1785 143
Fig. 42 Robe a la circassienne 143
Fig. 43 주머니 등장, 18C말 143
Fig. 44 Apron의 착용, 1780 143
Fig. 45 Apron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chemise dress, 1790 144
Fig. 46 Bias방향 재단의 소매, 1788-1790 144
Fig. 47 Bias 방향 재단의 Caraco소매, 1785 144
Fig. 48 Redingote gown, 1786 144
Fig. 49 Robe a la levite, 1788 144
Fig. 50 Robe a la caraco, 1786 145
Fig. 51 남성복과 유사한 활동적인 여성복, 1770 145
Fig. 52 3-piece의 Robe a la Levite, 1783 145
Fig. 53 2-piece의 Robe a la Caraco, 1775 145
Fig. 54 S자형의 Caraco, 1786 145
Fig. 55 단순한 형태의 Robe ronde, 1795-1800 146
Fig. 56 혁명전의 화려한 로브, 1785 146
Fig. 57 검소한 Robe a l'anglaise, 1780-1790 146
Fig. 58 단순한 Robe a l'anglaise, 1790 146
Fig. 59 Chignon의 머리 형태, 1798 146
Fig. 60 Nopolean 1세 시대의 여자 신발 pumps 147
Fig. 61 Slim & long silhouette, 1799 147
Fig. 62 다리의 곡선이 보이는 Chemise gown, 1800년 147
Fig. 63 Napoleon 대관식 중 화려한 robe를 착용한 Josephine, 1805-1807 147
Fig. 64 궁정적 취향의 Robe, 1826 147
Fig. 65 장식적인 train과decollete, 1820's 중기 148
Fig. 66 화려해진Chemise dress, 1805 148
Fig. 67 Titus 머리모양, 1817 148
Fig. 68 Greece 신화의 직물문양, 1795-1800 148
Fig. 69 Stomacher, 1760 148
Fig. 70 기능성이 가미 된 stomacher, 18C 149
Fig. 71 Bias 소매의 muslin dress, 1812-1815 149
Fig. 72 수가 놓여진 bias 소매형태, 1800's 149
Fig. 73 짧은 skirt 길이, 1813 149
Fig. 74 값 싼 면 소재의 dress, 1815 149
Fig. 75 여러 가지 형태의 bonnet, 1800-1803 150
Fig. 76 낮은 굽의 pumps, 1810 150
Fig. 77 Pattens, 1811 150
Fig. 78 남자 복식을 모방한 Redingote, 19세기 초(좌)와 말(우) 150
Fig. 79 남자 복식을 모방한 Spencer, 1815 150
Fig. 80 남자복식을 모방한 Pelisse, 1785 150
Fig. 81 자유, 평등, 박애를 상징하는 삼색 sash belt, 1790 151
Fig. 82 see-through를 통한 인체미 강조, 1816 151
Fig. 83 다리의 곡선이 보이는 dress 151
Fig. 84 1818 dress 151
Fig. 85 1821 dress 151
Fig. 86 1822 dress 151
Fig. 87 1823 dress 151
Fig. 88 남자의 Carrick, 1813 152
Fig. 89 여자의 Carrick, 1817 152
Fig. 90 여성복의 silhouette을 모방한 남자복식, 1823 152
Fig. 91 Leg of mutton sleeve dress, 1822 152
Fig. 92 남성복의 Leg of mutton sleeve, 1826 152
Fig. 93 Betsie ruff, 1833 152
Fig. 94 scarf on standing ruff, 1810 153
Fig. 95 여러 형태의 cravat, 1838 153
Fig. 96 실용적인 형태의 일상복, 1830's 153
Fig. 97 Mameluk sleeve, 1824 153
Fig. 98 소매를 강조한 leg of mutton sleeve, 1825 153
Fig. 99 소매를 강조한 gigot sleeve, 1836 154
Fig. 100 소매를 강조한 imbecile sleeve, 1820대 154
Fig. 101 어깨를 강조한bertha collar, 1820-1836 154
Fig. 102 넓은 neckline과 bertha collar, 1831 154
Fig. 103 넓고 짧아진 skirt, 1829 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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