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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교직의 성격 13
1) 교직의 특성과 전문성 13
2) 교직의 관료적 성격 18
2. 교사의 역할과 자질 21
1) 교사 역할의 개념 21
2) 역할 기대와 역할 갈등 24
3) 교사 자질의 개념과 접근 방법 27
3. 사회 변화와 교사 변화의 요구 30
1) 교사의 변화 접근 31
2) 교사의 변화 34
3) 훌륭한 교사의 태도 35
4. 신임교사의 교직 입문 38
1) 신임교사의 교직 특성과 관심 38
2) 신임교사의 학교 문화 적응 40
3) 신임교사의 교직 태도와 변화 적응 42
5. 선행연구의 고찰 47
Ⅲ. 연구의 설계 52
1.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2
1) 질문지 조사 도구의 개발 53
2) 면담 내용의 구성 61
2. 연구의 대상 및 표집 61
1) 설문지 조사 대상 및 표집 61
2) 면담 대상 63
3. 조사 도구의 검증 64
1) 기능적 특성의 요인 분석과 신뢰도 64
2) 성향적 특성의 요인 분석과 신뢰도 65
3) 교사의 권리 및 의무에 대한 요인 분석과 신뢰도 67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68
Ⅳ. 연구 결과의 분석 69
1. 전체적인 반응 경향 69
1) 신임교사의 기능적 특성 69
2) 신임교사의 성향적 특성 83
3) 신임교사의 권리 및 의무에 대한 반응 95
2. 변인별 집단간의 반응 차이 103
1) 설립별 반응 차이 103
2) 학교급별 반응 차이 109
3) 성별 반응 차이 114
4) 교육경력별 반응 차이 119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28
1. 요약 128
1) 전체적 반응 경향 128
2) 변인별 집단간의 반응 경향 130
2. 결론 134
1) 전체적 경향 134
2) 변인별 집단간의 성향 136
3. 제언 138
참고문헌 140
부록 - 성공적인 교직적응을 위한 신임교사의 특성에 관한 분석적 연구 148
Ⅰ. 신임교사의 기능 및 유형적 특성에 관한 설문내용 149
Ⅱ. 신임교사의 성향적 특성에 관한 설문내용 150
Ⅲ. 교사의 권리 의무 인식 151
영문초록 153
[표-1] 전문직의 기준 15
[표-2] 안면 타당도를 통한 문항 구성 58
[표-3] 면담 내용 61
[표-4] 응답자의 변인별 분포 62
[표-5] 기능적 특성의 요인 분석 65
[표-6] 기능적 특성의 신뢰도 분석 65
[표-7] 성향적 특성의 요인 분석 66
[표-8] 성향적 특성의 신뢰도 분석 67
[표-9] 교사의 권리 및 의무 요인 분석 67
[표-10] 교사의 권리 및 의무 신뢰도 분석 68
[표-11] 신임교사들의 기능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반응 70
[표-12] 신임교사들의 성향적 특성에 대한 전체 반응 85
[표-13] 신임교사의 권리 및 의무 반응 96
[표-14] 설립별에 따른 기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05
[표-15] 설립별에 다른 성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07
[표-16] 설립별에 따른 교사의 권리 및 의무 반응 차이 108
[표-17] 학교급별에 따른 기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10
[표-18] 학교급별에 따른 성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12
[표-19] 학교급별에 따른 교사의 권리 및 의무 반응 차이 113
[표-20] 성별에 따른 기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15
[표-21] 성별에 따른 성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17
[표-22] 성별에 따른 교사의 권리 및 의무 반응 차이 118
[표-23] 교육경력별에 따른 기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20
[표-24] 교육경력별에 따른 성향적 특성의 반응 차이 124
[표-25] 교육경력별에 따른 교사의 권리 및 의무 반응 차이 126
[그림-1] 관료제의 특성 19
[그림-2] 학교 조직의 이중성과 지향성 21
[그림-3] 사회 체제 모형 26
[그림-4] 학교 전문 문화 40
[그림-5] 연구의 절차 52
[그림-6] 조사도구의 상 하위 요인 및 항목추출 경위도 5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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