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인권교육의 필요성 9

2. 연구의 방향 11

II. 인권의 변천사와 한국인의 인권의식 14

1. 인권개념과 근거 14

1) 인권의 개념과 근거 14

2) 인권 개념 변천 17

2. 한국에서의 인권의식의 전개 22

1) 전통윤리의 영향 22

2) 현대사와 인권의식의 굴절 25

3. 아동의식의 변화와 아동인권 28

III. 인권교육의 기원과 발전 33

1. 인권교육의 의의와 성격 33

2. 인권 교육의 기원과 발전 과정 35

1) 세계인권선언과 인권 교육의 기원 35

2) 인권교육의 발전과정 36

Ⅳ. 인권교육의 원칙과 내용 39

1. 인권교육의 지도원칙 39

2. 인권교육의 3요소 40

3. 교실에서의 인권 교육 49

V. 인권교육의 방법 : 인권 교육의 영역과 교수·학습 과정 52

1. 인권 교육의 영역 52

1) 지식의 영역 52

2) 기술의 영역 53

3) 가치와 태도의 영역 55

2. 인권교육의 학습단계 55

3. 인권교육의 학습 기법 56

4. 인권교육의 사례 58

1) 교과와의 통합교육으로서의 인권 교육 58

2)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한 인권교육 59

3) 학급 운영 전반에서의 인권교육 61

4) 인권교육 활동의 예 61

VI. 결론 88

참고문헌 93

Abstract 97

표목차

(표 1-1) 초등학교교과서에 나타난 인권관련 내용 63

(표 1-2) 초등학교교과서에 나타난 인권관련 내용 64

(표 2) 단원 구성체계 66

(표 3) 활동계획 67

(표 4) 학습지도안 예시 -10월. 소중한 나의 몸 (2차시) 68

(표 5-1) 단원 구성 체계 69

(표 5-2) 단원 구성 체계 70

(표 6) 활동계획 72

(표 7) 학습지도안 73

(표 8-1) 자기소개하기 학습지도안 76

(표 8-2) 자기 소개하기 학습지도안 77

(표 9-1) 잠깐(STOP)약속에 관한 학습지도안 78

(표 9-2) 잠깐(STOP)약속에 관한 학습지도안 79

(표 10) 인권교육 학습지도안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