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7
Ⅱ. 이론적 배경 19
1. 애착과 영아 발달 19
2. 대안 애착 23
3. 영아를 위한 애착 증진 프로그램 28
1) 영아-어머니 애착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29
2) 영아-교사 애착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31
Ⅲ.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구성 35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39
4) 자료 분석 40
5) 기초 조사 결과 및 해석 40
2. 프로그램 개발절차 51
3. 프로그램 기본 방향 54
4. 목적 및 목표 설정 55
5. 교육 내용 선정 및 조직 56
1) 내용 선정 56
2) 내용 조직 57
6. 교수-학습 원리 74
1) 교수-학습 방법 74
2) 교수-학습 방법의 예 74
7. 운영원리 77
8. 평가 77
Ⅳ. 프로그램 효과검증 79
1. 연구대상 79
2. 연구도구 80
1) 애착 Q-set 80
2) 호기심 상자 81
3) 2-3세용 아동행동 체크리스트 81
4) 영아-야간보육교사 상호작용 관찰기록 82
5) 야간보육교사 면담 82
3. 연구절차 82
1) 예비조사 82
2) 교사훈련 83
3)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적용 83
4) 평가절차 84
4. 자료분석 85
5. 프로그램 효과 검증 결과 및 해석 85
1) 야간보육프로그램 대상 영아-야간보육교사 애착에 미치는 효과 85
2) 야간보육프로그램 대상 영아의 행동 특성에 미치는 효과 86
3)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아-야간보육교사 애착 증진 과정 88
4)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야간보육교사 인식 및 상호작용의 변화 103
Ⅴ. 논의 및 결론 111
1. 논의 111
1)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논의 111
2) 영아의 애착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논의 115
3) 프로그램 적용 과정 중 나타난 영아-야간보육교사의 애착 증진 과정, 야간보육 교사 인식 및 상호작용의 변화에 관한 논의 117
2. 결론 118
참고문헌 121
부록 129
부록1. 영아-교사 프로그램 활동안 129
부록2. 상호작용 지침서 145
부록3. 영아-교사 애착 Q-set 149
부록4. 호기심 상자 평가지 162
부록5. 2-3세아를 위한 아동 행동 체크리스트 163
부록6. 야간보육에 대한 설문지 167
부록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환경 및 일과 구성 172
Abstract 174
[표Ⅱ-1] 영아를 위한 애착 증진 프로그램 비교 32
[표Ⅲ-1] 야간보육프로그램 현황 및 요구도 조사 대상 야간보육교사들의 일반적인 배경 36
[표Ⅲ-2] 주간 및 야간보육프로그램 참여 시 행동 비교 조사 대상 영아의 일반적 배경 37
[표Ⅲ-3] 2-3세용 아동 행동 체크리스트 범주별 문항 38
[표Ⅲ-4] 동일 야간보육프로그램 대상 영아의 주간보육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의 행동과 야간보육프로그램에 참여했을 때의 행동 비교 48
[표Ⅲ-5] 야간보육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알아본 야간보육프로그램대상 영아의 행동 특성 49
[표Ⅲ-6] 영아-야간보육교사 애착관계가 미비한 이유 50
[표Ⅲ-7] 상호작용 지침서의 예 59
[표Ⅲ-8] 민감성표현 단계 60
[표Ⅲ-9] 주간보육프로그램에서 야간보육프로그램으로의 전이 활동 61
[표Ⅲ-10] 18-24개월 영아를 위한 영역별 활동 62
[표Ⅲ-11] 25-36개월 미만 영아를 위한 영역별 활동 68
[표Ⅲ-12] 쉬는 영역 활동 72
[표Ⅲ-13] 포장용 비닐 위에서 구르기 교수전략의 예 75
[표Ⅲ-14] 서로서로 손바닥에게 그리기 교수전략의 예 76
[표Ⅲ-15]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일과 77
[표Ⅳ-1]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대상 영아들의 일반적인 배경 79
[표Ⅳ-2] 영아-야간보육교사 애착 점수의 사전.사후 비교 86
[표Ⅳ-3] 영아의 탐색수준 사전.사후 비교 87
[표Ⅳ-4] 영아의 불안 및 위축 행동 수준 사전.사후 비교 88
[그림Ⅲ-1] 야간보육프로그램 대상 연령에 따른 실시의 어려움 41
[그림Ⅲ-2] 주간보육프로그램과는 별도의 야간보육프로그램 실시 여부 42
[그림Ⅲ-3] 주간보육프로그램과는 별도의 야간보육프로그램 내용 42
[그림Ⅲ-4] 주간보육프로그램과는 별도의 야간보육프로그램이 없는 시설의 운영 내용 43
[그림Ⅲ-5] 연령을 분리하여 야간보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지의 여부 43
[그림Ⅲ-6] 연령을 분리하여 야간보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지 못하는 이유 44
[그림Ⅲ-7] 영아를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내용 44
[그림Ⅲ-8] 적절한 야간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 45
[그림Ⅲ-9]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가장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사항 46
[그림Ⅲ-10] 영아와 유아를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의 중점 개발 영역 46
[그림Ⅲ-11] 야간보육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요구 47
[그림Ⅲ-12]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53
[그림Ⅲ-13] 환경구성 단면도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