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방법과 범위 12
1.3 기존연구 활동 및 동향 12
2. 초등학교 입지 일반론 14
2.1 학교의 입지 14
2.1.1 학교의 결정기준(교지의 선정기준) 14
2.1.2 시설기준 14
2.2 주택과 학교의 구성 관계론 15
2.2.1 근린주구의 구성단위 15
2.2.2 도시계획적 측면 16
2.3 교육과정의 변천 19
3. 입지 특성 분석 Ⅰ : 도시적 특성 21
3.1 인구,세대별 특성 21
3.2 면적규모 특성 23
3.3 주택관련 초등학교 특성 26
3.4 연도별 설립특성 28
3.5 학급수 분포 특성 29
4. 입지 특성 분석 Ⅱ : 건축적 특성 32
4.1 본관의 향(向) 33
4.2 통학구內공동주택 입지 34
4.3 배치 36
4.4 부속시설 40
4.5 건물동수 및 학교출입구 41
5. 소결 43
6. 결론 44
참고문헌 48
Abstract 50
부록 53
감사의 글 54
[표-1] 교육과정의 변천 19
[표-2] 울산시 구, 군별 면적 및 행정단위현황(2003년) 21
[표-3] 울산시 구, 군별 인구 및 세대 현황 22
[표-4] 울산시 구, 군별 인구, 세대와 학교간 비율(2004년) 22
[표-5] 울산시 1인당 초등학교 대지면적 24
[표-6] 울산시 1인당 초등학교 운동장면적(2004년) 25
[표-7] 울산시 주택보급율 26
[표-8] 울산시 구, 군별 공동주택 단지현황(2003년) 26
[표-9] 울산시 초등학교의 설립 연도별 분포 28
[표-10] 울산시 초등학교 학급수별 분포 29
[표-11] 울산시 초등학교 학급수/학생수 증감 추이(1999-2003) 30
[표-12] 울산시 초등학교 본관의 向분석 33
[표-13] 울산시 초등학교 통학구내 대단지 입지현황 34
[표-14] 교사의 형태에 따른 구분 37
[표-15] 울산시 초등학교 배치 유형 37
[표-16] 울산시 초등학교 부속시설 보유현황(2004년) 40
[표-17] 울산시 초등학교 구, 군별 학교 건물동수(2004년) 41
[표-18] 울산시 초등학교의 출입문수 구, 군별 현황 42
[그림-1] 울산시 행정구역별 인구 (2003년12월 현재) 21
[그림-2] 울산시 1인당 초등학교 대지면적(구, 군별 다이어그램) 24
[그림-3] 울산시 1인당 초등학교 운동장면적(구, 군별 다이어그램) 25
[그림-4] 울산시 구, 군별 공동주택 단지수 다이어그램 27
[그림-5] 울산시 남구 삼산초등학교와 인근 공동주택 27
[그림-6] 울산시 초등학교 설립 년도별 추이 28
[그림-7] 울산시 년도별 초등학교 신설추이 29
[그림-8] 울산시 초등학교 구, 군별 학급수 분포 30
[그림-9] 길천초등학교 이천분교 31
[그림-10] 울산시 초등학교 본관의 구, 군별 向분포 34
[그림-11] 울산시 초등학교 통학구내 대단지 입지현황 35
[그림-12] 대단지 구, 군별 현황 35
[그림-13] 신정초등학교 통학구내 대단위 아파트 분포현황 36
[그림-14] 울산시 초등학교의 구, 군별 배치유형 분석 38
[그림-15] 'ㅡ‘자형 배치 유형의 예 39
[그림-16] 폐쇄형 배치 유형의 예 39
[그림-17] 병렬형 배치유형의 예 39
[그림-18] 복합형 배치유형의 예 40
[그림-19] 울산시 구, 군별 초등학교 건물수 41
[그림-20] 범서초등학교 배치도 및 건물 사진 42
[그림-21] 울산시 초등학교 출입문수 구, 군별 분포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