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블로그의 이용동기와 행태에 관한 탐험적 연구 / 윤현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4.8
청구기호
TM 659.1 ㅇ547ㅂ
형태사항
vii, 10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6140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멀티미디어광고, 2004.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 1 장 서 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 2 장 이론적 배경 17

2.1 블로그 17

2.1.1 블로그의 개념 17

2.1.2 블로그의 특성 18

2.1.3 블로그의 기능 21

2.1.4 블로그에 관한 선행연구 22

2.2 이용과 충족이론 26

2.2.1 이용과 충족이론 26

2.2.2 뉴미디어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선행연구 30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8

3.1 연구문제 설정 38

3.2 주요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39

3.2.1 블로그 이용자 및 이용행태 39

3.2.2 블로그의 이용동기 40

3.2.3 블로그의 만족도 40

3.2.4 블로그의 부정적 경험 41

3.2.5 컴퓨터.인터넷 자아효능감 41

3.3 연구방법 42

3.3.1 연구대상 선정 42

3.3.2 연구조사 43

제 4 장 연구결과 및 논의 49

4.1 표본의 특성 49

4.1.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4.1.2 응답자의 매체 이용 행태 51

4.2 연구문제검증을 위한 개념별 인자분석 59

4.2.1 블로그의 이용동기 인자분석 59

4.2.2 블로그 충족 인자분석 62

4.2.3 블로그의 부정적 경험 인자분석 64

4.3 연구문제 분석결과 및 논의 67

4.3.1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 67

4.3.2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 78

4.3.3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 85

제 5 장 결 론 92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92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6

참고문헌 99

설 문 지 102

ABSTRACT 109

[표 1] 설문지 구성 46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50

[표 3] 응답자의 인터넷이용 행태 51

[표 4] 응답자의 기존매체이용 행태 53

[표 5]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블로그 이용 계기 53

[표 6]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1주일 평균 이용횟수 54

[표 7]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하루 평균 블로그 이용시간 54

[표 8]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블로그 이용시간대(중복응답) 55

[표 9]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블로그 주 이용 장소 55

[표 10]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1주일 평균 포스트 수 56

[표 11]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1주일 평균 덧글 작성 수 56

[표 12]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소유한 블로그 수 57

[표 13] 응답자의 블로그 이용 행태 -이용하는 블로그의 종류 57

[표 14] 자신의 블로그에 유료광고 도입의사 58

[표 15] 자신의 블로그에 특정 제품이나 기업에 대한 글을 게시할 의사 59

[표 16] 블로그 이용동기 평균 60

[표 17] 블로그 이용동기 요인 분석 62

[표 18] 블로그 만족도 평균 63

[표 19] 블로그 만족도 요인분석 64

[표 20] 블로그의 부정적 경험 평균 65

[표 21] 블로그의 부정적 경험 유형분석 66

[표 22] 매체별 이용시간 상관관계 68

[표 23] 블로그 이용시간과 인터넷 이용시간 69

[표 24] 블로그 이용시간과 TV 이용시간 69

[표 25] 블로그 이용시간과 신문 이용시간 70

[표 26] 연령별 이용동기의 차이 71

[표 27] 직업별 이용동기의 차이 72

[표 28] 학력별 이용동기의 차이 73

[표 29] 일주일 평균 블로그 이용일수 별 만족도의 차이 74

[표 30] 하루 평균 블로그 이용시간 별 만족도의 차이 75

[표 31] 하루 평균 포스트 수 별 만족도의 차이 76

[표 32] 하루 평균 덧글 수 별 만족도의 차이 77

[표 33] 블로그 이용동기와 충족유형의 상관관계 79

[표 34] 블로그 이용동기 항목와 충족유형의 상관관계 80

[표 35] 블로그 이용동기가 충족에 미치는 영향 82

[표 36] 인터넷 자아효능감에 따른 충족도의 차이 검증 84

[표 37] 블로그 이용자의 만족도 85

[표 38] 블로그 이용동기와 부정적 경험유형의 상관관계 86

[표 39] 블로그 이용동기 항목와 부정적 경험유형의 상관관계 88

[표 40] 블로그의 부정적경험이 충족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 인터넷 자아효능감에 따른 부정적 경험의 차이 검증 9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