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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 1 장 서론 12
제 1 절 연구의 목적 12
제 2 절 연구 범위와 방법 15
제 2 장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에 관한 이론적 논의 18
제 1 절 산업정책의 일반적 개념과 유형 18
1. 산업정책의 개념 18
2. 산업정책에 관한 정부개입의 논거와 유형 21
제 2 절 문화콘텐츠산업의 의의와 정부개입 23
1.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의 개념과 분류 23
2. 문화산업의 특성과 사회·경제적 기능 39
3.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정부개입의 필요성 47
제 3 절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에 관한 개념 구성 50
1. 문화산업 정책의 유형 50
2. 문화콘텐츠산업에 영향을 주는 요인 56
3.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의 실효성에 관한 분석의 틀 61
제 3 장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 정책 현황 65
제 1 절 문화산업 및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 정책 현황 65
1. 문화산업의 성장 과정 65
2. 문화관광부의 문화산업 육성 정책 70
3. 문화산업 관련 부처의 문화산업 진흥 정책 82
제 2 절 게임산업의 육성 정책 84
1. 산업내용 범위 84
2. 산업환경 범위 92
제 3 절 애니메이션산업의 육성 정책 98
1. 산업내용 범위 99
2. 산업환경 범위 109
제 4 장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의 문제점과 지원 방안 115
제 1 절 산업내용 요인 115
1. 산업특성별 지원의 미비 115
2. 문화와 산업간 연계성 미흡 117
제 2 절 산업환경 요인 119
1. 전문인력 양성 정책의 비효율성 119
2. 경쟁력 있는 핵심 기술의 부재 122
3.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 부족 124
4. 규제 중심의 정책과 제도적 지원기관의 분산화 126
제 3 절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 127
1. 상품특성을 고려한 특성별 지원 128
2. 신성장산업으로서의 전략적 지원 129
3. 문화산업 정책과 순수 문화정책의 조화 130
제 5 장 결론 133
참고문헌 137
ABSTRACT 150
[표 2-1]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의한 문화산업의 범위 30
[표 2-2] 문화예술진흥법에 의한 문화산업의 범위 31
[표 2-3] 기호체계에 다른 문화산업의 분류 31
[표 2-4] 산업활동에 따른 문화산업의 분류 32
[표 2-5] 문화산업 분류(단기 개편 시안) 32
[표 2-6] 문화산업 분류의 국제 비교 33
[표 2-7] 문화콘텐츠산업의 분류 38
[표 2-8] 기존 콘텐츠산업과 뉴미디어 콘텐츠산업의 비교 42
[표 2-9] 경제성장률과 문화산업성장률 전망 비교 47
[표 2-10] 9-factor 모델에 의한 국가경쟁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58
[표 2-11] 한국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 60
[표 3-1] 한국 문화산업의 분야별 규모 66
[표 3-2] 활동 영역별 사업체 수, 종사자 수, 매출액 67
[표 3-3] 정부예산 대비 문화산업 관련 예산 현황 68
[표 3-4] 문화산업관련 예산의 구성내역 69
[표 3-5] 문화산업비전 21의 주요 내용 75
[표 3-6] 문화산업진흥 5개년 계획의 분야별 소요재원 총괄 76
[표 3-7] 문화콘텐츠산업 부문의 주요 정책 77
[표 3-8] 게임산업 부문의 주요 정책 78
[표 3-9] 애니메이션산업 부문의 주요 정책 79
[표 3-10] 게임산업개발원의 주요사업 추진전략(2004년) 80
[표 3-11] 문화콘텐츠진흥원의 주요 시책(2004년) 81
[표 3-12] 세계시장내 국내 산업의 점유율 비교(2001년 기준) 85
[표 3-13] 국내 게임의 세계시장 점유율 및 게임산업 경쟁력 (2002년 기준) 86
[표 3-14] 국내 게임시장의 현황과 전망(2001~2005) 87
[표 3-15] 국내 게임시장 수출·입 현황 및 전망 88
[표 3-16] 2002년 국내 게임시장 플랫폼별 수출.입 규모 88
[표 3-17] 게임 개발·배급업체 연도별 현황(1999-2002) 89
[표 3-18] 연도별 게임인력 증가현황 90
[표 3-19] 직종별종사자 수 90
[표 3-20] 1998년 이전/이후의 게임관련 정책 93
[표 3-21] 게임전문투자조합 현황 95
[표 3-22] 2002 애니메이션분야 재원별 지원규모 현황(2002. 9. 30기준) 100
[표 3-23] 2002말 기준 창작 편수 및 국내외 매출액 현황 101
[표 3-24] 2002년도 국내외 애니메이션 매체별 창작제작 및 판권 매출액 현황 102
[표 3-25] 2001년 지상파 3사의 애니메이션 제작 현황 103
[표 3-26] 방송 3사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 비교(방송위원회 고시기준) 104
[표 3-27] 국내 방송사의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 104
[표 3-28] 2001년 지상파 방송 애니메이션 수출입 현황 106
[표 3-29] 2001년 지상파 방송 외 애니메이션 수출입 현황 106
[표 3-30] 애니메이션 관련 분야별 신고 등록 현황 107
[표 3-31] 각 지원단체의 융자사업 재원/분야/조건 비교 111
[표 4-1] 문화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 전략산업 117
[표 4-2]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된 대학(교) 현황 120
[그림 2-1] 콘텐츠산업과 문화산업 28
[그림 2-2] 문화산업, 엔터테인먼트산업, 문화콘텐츠, CT 34
[그림 2-3] 문화콘텐츠산업의 구성요소 35
[그림 2-4] 문화콘텐츠의 분류 37
[그림 2-5] 국가전략으로서 문화산업의 의미 46
[그림 2-6] 문화산업발전의 파급효과 48
[그림 2-7]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 49
[그림 2-8] 일본의 문화관련산업 지원협력 체계 55
[그림 2-9] 9-factor 모델 59
[그림 2-10]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에 관한 분석의 틀 63
[그림 3-1] 문화관광부의 정책 목표 및 추진전략 73
[그림 3-2] 게임산업의 매출구조 변화 9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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