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내용 11
3. 연구 방법 12
Ⅱ. 문화행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1. 문화의 개념과 가치 14
1) 문화행정의 대상으로의 문화 17
2) 문화행정의 목표 18
3) 문화행정의 필요성과 추진방향 19
2. 미술문화행정의 개념 20
3. 미술 시장 20
1) 미술시장의 형성-생산과 소비, 분배 20
2) 미술시장의 구조 23
Ⅲ. 미술 시장과 미술문화환경 24
1. 국제 미술 시장과 행정 24
1) 프랑스 24
2) 독 일 26
3) 영 국 27
4) 일본의 미술문화정책 29
5)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미술시장 현황 30
2. 한국의 미술문화행정의 발전 35
1) 미술문화행정의 태동 35
2) 현재의 미술문화행정 37
3. 국ㆍ공립 미술기관 37
1) 문화관광부 37
2) 예술원 37
3) 문화재 관리국 38
4) 한국예술종합학교 38
5) 국립중앙박물관 38
6) 국립현대미술관 39
(1) 일반 사업 40
(2) 국립문화기관으로서의 문화사업 41
7) 문화예술진흥원 44
8) 예술의 전당 44
4. 사립 미술관 45
1) 사립미술관·박물관 현황 45
2) 사설 미술문화재단 46
5. 국내 미술시장의 현황 49
Ⅳ. 미술시장 활성화의 문제점 52
1. 화 랑 52
1) 화랑의 역할 부재 53
(1) 미적 안목 미흡 53
(2) 미술시장의 축소에 기여 53
(3) 소수 작가만의 취급 54
(4) 전속작가제와 신인작가 발굴의 문제 54
(5) 공적 책임의식의 부재 55
2. 작품가격 결정에 있어서의 문제 56
1) 시장원리의 무시 56
2) 호당/이중가격제 57
3) 작품에 대한 미적, 사적 정보부재 57
4) 화랑주도의 경매가 갖는 이중성 58
(1) 경 매 58
(2) 파격경매 혹은 세일 59
3. 정부의 미술 정책의 문제점 59
1) 정부주도의 미술행정 60
2) 문화정책의 부재 61
3) 미술관 활동의 부재 62
Ⅴ. 국내 미술시장 활성화를 위한 미술행정의 개선방안 63
1. 정부의 개선 정책 63
1) 주요 지원정책 64
(1) 미술창작 활성화 기반 조성 64
(2) 미술의 대중화 지원 65
(3) 미술시장의 유통개선과 해외시장 개척 66
(4) 세계수준의 국제미술행사 육성 66
2. 공공 미술의 확대 67
3. 창작에 대한 직, 간접적 지원의 확대 70
4. 합리적 제도 마련 71
(1) 경매제도 -국립경매원 설치 71
(2) 전문적인 감정평가 72
5. 미술교육의 개선 73
1) 대중화를 위한 미술교육 73
2)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체계의 마련 74
6. 미술 전시의 다양화 75
7. 온라인 시장의 활성화 76
8. 찾아가는 미술관의 확대 79
1) 행정 서비스의 극대화 79
2) 찾아가는 미술관 79
Ⅵ. 결 론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6
[표 1] 문화행정의 개념에 관한 기존 연구들 16
[표 2] 외국 미술시장 수입 현황 34
[표 3] 외국 미술시장 수출 현황 34
[표 4] 각 공화국별 문화정책의 특성과 문화행정조직의 변천과정 36
[표 5] 주요 사립미술관 및 박물관 현황 47
[표 6] 한국미술협회 회원 등록 현황 50
[표 7] 국제 아트페어 참가 및 판매 실적 현황 51
[표 8] 전국 화랑 현황 56
[표 9] 폐교활용 창작스튜디오 조성 지원 현황 65
[표 10] 조각공원 조성 지원 현황 66
[표 11] 찾아가는 미술관 2004 전시 일정 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