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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항공조직 발전을 위한 실증적 연구 / 김상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2004.8
청구기호
TM 387.7068 ㄱ676ㅎ
형태사항
ix, 14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47097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일반행정, 2004.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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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4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목적 16

1.2. 연구범위 및 방법 19

제2장 항공운송산업의 동향 및 전망 21

2.1. 항공운송산업 정의 및 특징 21

2.1.1. 항공운송산업 정의 21

2.1.2. 항공운송산업의 특성 21

2.2. 세계 항공운송산업의 동향 및 전망 25

2.2.1. 자유화(liberalization) 25

2.2.2. 민영화(privatization) 27

2.2.3. 세계화(globalization) 및 항공사간 협력강화 29

2.2.4. 지역블록화 36

2.2.5. 항공운송산업의 전망 37

2.3. 한국의 국제항공분야 정책 추진 현황(1999~2002) 39

2.3.1. 국제항공운송산업 39

2.3.2. 국제항공협력의 강화 42

제3장 ICAO 주요 이사국과 한국 항공조직 비교 47

3.1. 조직이론의 변천 및 정부조직 변화의 이론적 배경 47

3.1.1. 조직이론의 변천 47

3.1.2. 정부조직변화에 관한 이론적 개관 50

3.2. 미국 등의 항공조직 현황 55

3.2.1. 미국 55

3.2.2. 일본 61

3.2.3. 영국 68

3.2.4. 프랑스 77

3.3. 한국 항공조직 현황 79

3.4. 선진 항공조직 연구의 시사점 86

3.4.1. 항공운송과 안전 정책 86

3.4.2. 항공종사자 교육훈련 87

3.4.3. 항공교통관제업무 수행 88

3.4.4. 국제민간항공기구 등과의 국제협력 89

제4장 한국 항공조직에 대한 실증적 분석 91

4.1. 설문조사 방법 91

4.1.1. 표본의 선정 91

4.1.2. 설문지 구성 91

4.1.3. 자료의 수집 93

4.1.4. 설문조사 분석 94

4.2. 한국 항공조직 운영의 문제점 103

4.2.1. 항공운송과 안전 정책 분리 103

4.2.2. 조직운영의 비효율성 104

4.2.3. 항공외교 또는 국제협력 강화 노력 부족 116

4.2.4. 항공종사자에 대한 종합 교육훈련 기관 부재 119

제5장 한국 항공조직의 발전 방안 124

5.1. 한국 항공조직 발전 방향의 검토 범위 124

5.2. 항공조직 발전의 기본 방향 125

5.2.1. 기능 125

5.2.2.. 독립성 126

5.2.3. 전문성 126

5.2.4. 항공운송정책과 안전정책의 일치 127

5.2.5. 효율적이고 작은 조직 128

5.3. 항공조직 발전 방안 129

5.3.1. 항공청 체제 129

5.3.2. 건설교통부 항공정책실 체제 134

5.3.3. 항공기사고조사위원회 138

5.3.4. 인적구성에 관한 검토 140

5.3.5. 최적 방향 142

제6장 결론 147

6.1. 연구의 요약 및 정책적 함의 147

6.1.1. 연구의 요약 147

6.1.2. 정책적 함의 149

6.2. 향후 연구방향 151

참고문헌 152

Table of Contents 155

ABSTRACT 157

[부록] 160

(표 2-1) 국가별 국제선 운송실적 순위(2000년) 40

(표 2-2) 항공협정 체결국가 현황(2002.12월 현재) 45

(표 3-1) 항공안전본부 정원 현황 82

(표 3-2) 각 국의 주요 항공조직 비교 90

(표 4-1) 한국 항공조직에 대한 전문가 의견 91

(표 4-2) 설문지 구성 92

(표 4-3) 조사대상과 설문지 회수결과 93

(표 4-4) 조직 구성의 합리성에 대한 설문 94

(표 4-5) 조직 구성의 방법 95

(표 4-6) 항공안전본부 또는 지방항공청의 정책결정 과정 95

(표 4-7) 항공교통관제조직의 체제 유지 96

(표 4-8) 항공교통관제조직의 변화 97

(표 4-9) 항행안전시설 설치 등에 대한 역할 97

(표 4-10) 국제민간항공기구와의 협조 체계 98

(표 4-11) 국제기구 업무 전담 조직 신설 필요 98

(표 4-12) 종합적인 교육훈련기관 신설 102

(표 4-13) 항행시설과와 공항공사 항공전자처 비교 106

(표 4-14) 공항개발과와 신공항개발과 107

(표 4-15) 항공교통관제기관 운영 주체 109

(표 4-16) ICAO 운영분담금 117

(표 4-17) 체약국 별 분담률 비교 118

(표 4-18) ICAO 이사국 현황 119

(표 4-19) 국외교육 이수 실적 121

(표 5-1) 항공청 조직에 대한 장단점 비교 134

(표 5-2) 항공정책실 신설에 대한 장단점 비교 138

(그림 3-1) 미연방항공청 조직도 59

(그림 3-2) 일본 국토교통성의 조직 체계도 63

(그림 3-3) 본성 항공국 조직 64

(그림 3-4) 지방항공국 및 항공교통관제부 67

(그림 3-5) 영국 CAA의 조직 70

(그림 3-6) 프랑스의 항공 조직도 78

(그림 3-7) 한국 항공 조직도 81

(그림 5-1) 항공청 조직도 132

(그림 5-2) 항공정책실 조직도 136

(그림 5-3) 최적 항공정책실 조직도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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