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머리말 5
1. 연구 목적 5
2. 연구사 검토 8
Ⅱ. 가야사의 성격 11
1. 가야의 성립과 발전 11
2. 가야 문화의 성격 18
Ⅲ. 중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가야사 분석 25
1. 사회(국사)과 교육과정 변천 25
1) 교수요목의 시기(1946-1954) : 사회과의 도입 25
2) 제1차 교육과정의 시기(1954-1963) : 사회과의 시작 26
3) 제2차 교육과정의 시기(1963-1973) : 사회과의 정착 27
4) 제3차 교육과정의 시기(1973-1981)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28
5) 제4차 교육과정의 시기(1981-1987) : 통합의 강화 29
6) 제5차 교육과정의 시기(1987-1992) : 사회과의 성숙 30
7) 제6차 교육과정의 시기(1992-1999) : 통합 사회과의 구축 31
8) 제7차 교육과정의 시기(2000-현재) : 통합 사회과의 구축 32
2. 중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가야사 내용 35
1) 검인정체제 교과서(1946-1973) 35
가. 교수요목 시기(1946-1954) 35
나. 제1차 교육과정 교과서(1954-1963) 36
다. 제2차 교육과정 교과서(1963-1973) 37
2) 제3차-4차 교육과정 교과서(1973-1987) 39
가. 중학교 교과서 내용 39
나.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 40
3) 제5차-6차 교육과정 교과서(1988-2001) 43
가. 중학교 교과서 내용 43
나.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 44
4) 제7차 교육과정 교과서(2001-현재) 48
가. 중학교 교과서 내용 48
나. 고등학교 교과서 내용 51
Ⅳ. 중등학교 교과서 가야사의 문제점 53
Ⅴ. 맺는말 64
참고문헌 68
부록-중등학교 가야사 비교 서술표 7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