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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3
목차=i,4,5
표목차=vi,9,3
도목차=viii,11,1
감사의 글=ix,12,2
논문개요=xi,14,3
제1장 서론=1,17,1
제1절 연구목적=1,17,1
1. 문제의 제기=1,17,7
2. 연구목적=7,23,1
제2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8,24,1
1. 연구의 범위=8,24,3
2. 연구의 방법=10,26,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13,29,1
제1절 관광의 평화적 속성에 관한 이론=13,29,1
1. 관광의 추구이념=13,29,7
2. 관광의 평화적 속성=19,35,5
3. 금강산관광과 한반도 평화=23,39,7
제2절 금강산관광의 이론적 고찰=29,45,1
1. 금강산 관광의 의미와 역할(해로관광 중심)=29,45,7
2. 금강산 관광의 접근단계=35,51,2
3. 금강산의 관광잠재력=37,53,5
제3절 금강산관광의 성사요인과 파급효과=41,57,1
1. 금강산관광의 성사요인=41,57,1
1) 해로관광의 성사요인=41,57,14
2) 육로관광의 성사요인=54,70,12
2. 금강산관광의 파급효과=65,81,1
1) 정치적 파급효과=65,81,2
2) 경제적 파급효과=66,82,3
3) 외교ㆍ군사적 파급효과=69,85,2
4) 사회ㆍ문화적 파급효과=70,86,5
5) 남북관광에 미치는 파급효과=74,90,7
제4절 선행연구=80,96,2
1. 남북관광에 관한 선행연구=81,97,5
2. 금강산관광에 관한 선행연구=85,101,3
제5절 연구모형 정립=88,104,1
1. 변수설정의 근거=88,104,3
2. 변수의 설정=90,106,6
3. 모형정립=95,111,4
제3장 금강산관광의 추진과정=99,115,1
제1절 추진과정=99,115,1
1. 남북관광 교류협력의 추진과정=99,115,1
1) 탐색단계(1982. 2~1998. 5)=99,115,2
2) 준비단계(1998. 6~1998.10)=101,117,2
3) 시작단계 (1998. 11~1999.5)=102,118,3
4) 갈등단계 (1999. 6~2003. 8)=105,121,2
5) 발전단계 (2003. 9~현재)=106,122,3
2. 금강산 관광사업의 추진과정=108,124,1
1) 해로관광의 시작단계 (1998. 6~1999. 6)=108,124,7
2) 해로관광의 성숙단계 (1999. 7~2000. 12)=114,130,3
3) 육로관광의 탐색단계 (2001. 1~2003. 8)=117,133,4
4) 육로관광의 진전단계 (2003. 9~현재)=120,136,3
제2절 금강산 관광사업의 내용=122,138,1
1. 관광시장=122,138,4
2. 관광시설=125,141,4
3. 관광법령 및 제도=128,144,4
제3절 금강산 관광사업의 문제점=131,147,1
1. 인식의 차이=131,147,4
2. 갈등조성=135,151,2
3. 재원조달=136,152,5
4. 제약요소=141,157,2
제4장 금강산관광에 관한 전문가의견 분석=143,159,1
제1절 금강산의 관광잠재력 분석=143,159,1
1. 조사설계=143,159,7
2. 금강산의 자연환경적 잠재력=149,165,9
3. 금강산의 인문환경적 잠재력=158,174,5
4. 금강산의 관광환경적 잠재력=162,178,5
5. 금강산 관광의 남북교류협력 잠재력=166,182,2
6. 금강산 관광의 군사ㆍ외교적 잠재력=168,184,2
제2절 금강산관광의 성사요인분석=170,186,1
1. 조사설계=170,186,6
2. 해로관광 성사요인 분석=175,191,3
3. 육로관광 성사요인 분석=177,193,5
제3절 금강산 육로관광의 파급효과분석=182,198,1
1. 육로관광의 정치적 파급효과=182,198,2
2. 육로관광의 외교ㆍ군사적 파급효과=184,200,2
3. 육로관광의 경제적 파급효과=186,202,2
4. 육로관광의 사회ㆍ문화적 파급효과=188,204,2
5. 남북관광에 미치는 파급효과=190,206,2
제4절 종합토론=192,208,1
1. 이론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192,208,2
2. 금강산관광 추진과정분석에 대한 논의=193,209,2
3. 관광잠재력 분석 결과에 대한 논의=194,210,2
4. 금강산관광 성사요인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195,211,2
5. 금강산관광 파급효과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196,212,1
6. 시사점=197,213,1
제5장 금강산 육로관광의 방향=198,214,1
제1절 목표=198,214,1
1. 목표설정의 전제조건=198,214,2
2. 목표설정의 기준=200,216,2
3. 목표설정=201,217,3
제2절 금강산 육로관광의 확대발전 전략=204,220,1
1. 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전략=204,220,3
2. 관광시장확대 및 개척 전략=206,222,5
3. 관광인식 및 의식변화 전략=210,226,5
4. 국제관광특구 지속 추진 전략=214,230,6
5. 남북관광교류협력 확대 전략=219,235,7
제3절 당면대책=225,241,2
1. 한국 정부의 역할=226,242,4
2. 한국관광공사의 역할=229,245,2
3. 북한당국의 역할=230,246,5
4. 현대아산과 민간기업의 역할=234,250,2
5. 학계의 역할=235,251,2
6. 언론의 역할=236,252,3
제6장 결론=239,255,5
참고문헌=244,260,10
금강산의 관광잠재력분석 설문서=254,270,5
금강산관광에 관한 전문의견조사=259,275,7
ABSTRACT=266,2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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