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12
3. 연구방법 13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사교육과 사교육비 15
1) 사교육의 개념 15
2) 사교육비 15
2. 사교육의 정책 변천과정 19
3. 사교육의 발생원인 21
4. 사교육의 특징 22
5. 사교육의 실태 23
6. 사교육의 문제점 27
Ⅲ. 수학과목의 사교육 의식 조사 및 분석 31
1. 조사설계 31
1) 조사대상 31
2) 조사내용 33
3)조사 자료의 통계적 처리 33
2.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 의식 조사 및 분석 34
1) 중학생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34
2) 학부모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43
Ⅳ. 요약 53
1. 중학생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53
2. 학부모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55
Ⅴ. 결론 57
참고문헌 58
부록 60
영문초록 66
국문초록 67
[표 Ⅱ-1-1] 사교육비 유형별 종류 17
[표 Ⅱ-2-1] 사교육 관련 정책의 변천과정 20
[표 Ⅱ-5-1] GNP 및 교육예산 대비 사교육비 총량 규모 23
[표 Ⅱ-5-2] 연간 사교육비 규모 24
[표 Ⅱ-5-3] 연간 학생 1인당 사교육비 규모 25
[표 Ⅱ-5-4] 소득수준별 연간 1인당 평균 사교육비 25
[표 Ⅱ-5-5] 학교급별 과외 비율 26
[표 Ⅱ-6-1] 한국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수준 27
[표 Ⅱ-6-2] 학업 성적에 대한 불안감, 긴장감 28
[표 Ⅱ-6-3] GDP 1%에 해당하는 비용이 사교육비로 지출될 경우의 국민 경제의 파급효과 29
[표 Ⅲ-1-1] 설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31
[표 Ⅲ-1-2] 학생의 일반적 특성 32
[표 Ⅲ-1-3]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32
[표 Ⅲ-2-1] 수학과목의 중요도 34
[표 Ⅲ-2-2] 성별, 학년별 수학과목의 중요도 35
[표 Ⅲ-2-3] 수학과목만을 배우기 위해 학원을 다니는가 36
[표 Ⅲ-2-4] 입시제도가 개선이 된다면 수학 때문에 학원을 다니지 않을 것인가 36
[표 Ⅲ-2-5] 현재 비용이 더 들더라도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받을 것인가 37
[표 Ⅲ-2-6]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선호하는 이유 39
[표 Ⅲ-2-7] 수학과목에 대해 학원을 다니는 것 이외에 다른 사교육을 받는가 40
[표 Ⅲ-2-8] 사교육의 문제점 41
[표 Ⅲ-2-9] 사교육비로 인한 부업 여부 42
[표 Ⅲ-2-10] 수학과목의 사교육 유무 43
[표 Ⅲ-2-11]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선호하는 이유 45
[표 Ⅲ-2-12]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하다가 중단하거나 하지 않는 이유 46
[표 Ⅲ-2-13] 가정에서의 수학과목에 대한 교육 46
[표 Ⅲ-2-14] 과외 선생님이나 학원 강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47
[표 Ⅲ-2-15] 사교육에 선호 강사 48
[표 Ⅲ-2-16] 월 평균 자녀 1인당 사교육비 48
[표 Ⅲ-2-17] 사교육비 비용에 대한 학부모의 생각 49
[표 Ⅲ-2-18] 사교육비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 49
[표 Ⅲ-2-19] 자녀수에 따른 사교육비로 인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 50
[표 Ⅲ-2-20] 사교육의 효과 51
[표 Ⅲ-2-21] 1인당 사교육비 지출에 따른 사교육의 효과 52
[그림 Ⅱ-1-1] 교육비 분류 16
[그림 Ⅱ-6-1]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3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