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수학과목의 사교육 의식 조사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신은민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371.394 ㅅ577ㅅ
형태사항
v, 5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0581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 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12

3. 연구방법 13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사교육과 사교육비 15

1) 사교육의 개념 15

2) 사교육비 15

2. 사교육의 정책 변천과정 19

3. 사교육의 발생원인 21

4. 사교육의 특징 22

5. 사교육의 실태 23

6. 사교육의 문제점 27

Ⅲ. 수학과목의 사교육 의식 조사 및 분석 31

1. 조사설계 31

1) 조사대상 31

2) 조사내용 33

3)조사 자료의 통계적 처리 33

2.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 의식 조사 및 분석 34

1) 중학생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34

2) 학부모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43

Ⅳ. 요약 53

1. 중학생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53

2. 학부모의 수학과목에 대한 사교육의 선호도 및 실태 분석 55

Ⅴ. 결론 57

참고문헌 58

부록 60

영문초록 66

국문초록 67

[표 Ⅱ-1-1] 사교육비 유형별 종류 17

[표 Ⅱ-2-1] 사교육 관련 정책의 변천과정 20

[표 Ⅱ-5-1] GNP 및 교육예산 대비 사교육비 총량 규모 23

[표 Ⅱ-5-2] 연간 사교육비 규모 24

[표 Ⅱ-5-3] 연간 학생 1인당 사교육비 규모 25

[표 Ⅱ-5-4] 소득수준별 연간 1인당 평균 사교육비 25

[표 Ⅱ-5-5] 학교급별 과외 비율 26

[표 Ⅱ-6-1] 한국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수준 27

[표 Ⅱ-6-2] 학업 성적에 대한 불안감, 긴장감 28

[표 Ⅱ-6-3] GDP 1%에 해당하는 비용이 사교육비로 지출될 경우의 국민 경제의 파급효과 29

[표 Ⅲ-1-1] 설문지 배부 및 회수 현황 31

[표 Ⅲ-1-2] 학생의 일반적 특성 32

[표 Ⅲ-1-3]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32

[표 Ⅲ-2-1] 수학과목의 중요도 34

[표 Ⅲ-2-2] 성별, 학년별 수학과목의 중요도 35

[표 Ⅲ-2-3] 수학과목만을 배우기 위해 학원을 다니는가 36

[표 Ⅲ-2-4] 입시제도가 개선이 된다면 수학 때문에 학원을 다니지 않을 것인가 36

[표 Ⅲ-2-5] 현재 비용이 더 들더라도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받을 것인가 37

[표 Ⅲ-2-6]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선호하는 이유 39

[표 Ⅲ-2-7] 수학과목에 대해 학원을 다니는 것 이외에 다른 사교육을 받는가 40

[표 Ⅲ-2-8] 사교육의 문제점 41

[표 Ⅲ-2-9] 사교육비로 인한 부업 여부 42

[표 Ⅲ-2-10] 수학과목의 사교육 유무 43

[표 Ⅲ-2-11]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선호하는 이유 45

[표 Ⅲ-2-12] 수학과목에 사교육을 하다가 중단하거나 하지 않는 이유 46

[표 Ⅲ-2-13] 가정에서의 수학과목에 대한 교육 46

[표 Ⅲ-2-14] 과외 선생님이나 학원 강사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 47

[표 Ⅲ-2-15] 사교육에 선호 강사 48

[표 Ⅲ-2-16] 월 평균 자녀 1인당 사교육비 48

[표 Ⅲ-2-17] 사교육비 비용에 대한 학부모의 생각 49

[표 Ⅲ-2-18] 사교육비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 49

[표 Ⅲ-2-19] 자녀수에 따른 사교육비로 인한 가정의 경제적 부담 50

[표 Ⅲ-2-20] 사교육의 효과 51

[표 Ⅲ-2-21] 1인당 사교육비 지출에 따른 사교육의 효과 52

[그림 Ⅱ-1-1] 교육비 분류 16

[그림 Ⅱ-6-1] 사회경제적 배경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3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