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Ⅱ. 유아 놀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 15
1. 유아 놀이의 개념 및 의의 15
2. 유아 놀이의 유형별 발달 17
1) 인지적 놀이형태 17
2) 사회적 놀이형태 22
3. 유아 놀이의 특성 25
4. 연령별 놀이 발달의 특성 27
5. 놀이와 유아의 발달과의 관계 31
1) 놀이와 신체발달 31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32
3) 놀이와 인지발달 33
4) 놀이와 언어 발달 35
5) 놀이와 정서발달 38
6) 놀이와 창의성 발달 39
Ⅲ. 놀이 기구 디자인을 위한 일반적 고찰 42
1. 놀이기구의 조건 42
2. 유아용 놀이기구의 종류 48
1) 연령에 따른 놀이기구의 종류 48
2) 놀이 영역에 따른 놀이기구의 종류 51
3. 놀이와 창의성 증진과의 관계 54
1) 창의성의 정의 54
2) 창의성을 키워주는 놀이와 놀이기구 59
4. 놀이와 신체발달과의 관계 61
1) 유아기의 신체발달 특성 61
2) 유아기의 운동발달 특성 62
3) 유아기의 지각-운동의 발달과정 64
5. 유아와 색채와의 관계 66
1) 유아에 있어서 색채의 의미 66
2) 유아의 색채 인지 발달 과정 68
3) 유아의 색채 선호도 71
4) 색채와 아동 발달과의 관계 72
Ⅳ. 놀이기구 개발에 대한 제안 76
1. 설문조사를 통한 소비자 반응 평가 76
1) 문항별 설문 분석 76
2) 심리 유형별 특성 분석 77
2. 놀이 기구의 트랜드 분석 78
1) 연령에 따른 놀이 기구의 형태 78
2) 타 브랜드의 제품 평가 80
3. 모듈화 소프트블록의 디자인 계획 및 개발 계획 81
1) 기존 제품에 대한 문제제기 81
2) 디자인 개발 계획 82
4. 디자인 프로세스 83
1) 소비자의 필요성(needs) 파악 83
2) 아이디어 스케치 86
3) 3D 랜더링 87
4) 디자인된 소프트 블록의 모듈화 89
5. 적용 사례 92
1) 떼구르르 구르기 92
2) 터널 놀이 93
3) 평균대 균형 놀이 94
4) 자동차 퍼즐 놀이 95
Ⅴ. 결론 97
참고문헌 99
부록 104
[부록 1] 설문조사 104
[부록 2] 제품 사례 105
Abstract 108
[표 1] 인지적 놀이발달 21
[표 2] 사회적 놀이발달 24
[표 3] 놀이-일 연속체 26
[표 4] 놀이기구의 구비조건 47
[표 5] 유아기의 신체발달 특성 62
[표 6] 기본운동의 유형 64
[표 7] 색채와 지능간의 상관관계 73
[표 8] 심리적 유형별 특성 78
[표 9] 모듈화된 소프트 블록 (1) 90
[표 10] 모듈화된 소프트 블록 (2) 91
[그림 1] 놀이 행동 : 개성의 계발 26
[그림 2] 인간의 운동발달 단계 63
[그림 3] 연령에 따른 놀이기구의 형태 80
[그림 4] 기존제품의 가격과 소재의 연성 81
[그림 5] 소비자의 니즈와 제품의 가치 85
[그림 6] 디자인 요소와 구매자의 활용가능성 85
[그림 7] 디자인 스케치 대안 1 86
[그림 8] 디자인 스케치 대안 2 86
[그림 9] 디자인 스케치 대안 3 87
[그림 10] 디자인 스케치 대안 4 87
[그림 11] 3D 랜더링 1 88
[그림 12] 3D 랜더링 2 88
[그림 13] 3D 랜더링 3 89
[그림 14] 적용사례 1 (떼구르르 구르기) 93
[그림 15] 적용 사례 2 (터널 놀이) 94
[그림 16] 적용사례 3 (평균대 균형 놀이) 95
[그림 17] 적용 사례 4 (자동차 퍼즐 놀이) 9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