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아 신체발달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기구 개발에 관한 연구 : 모듈화 소프트 블록 디자인을 중심으로 / 오현정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의대학교 산업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745.2 ㅇ342ㅇ
형태사항
vii, 9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0730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의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학,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Ⅱ. 유아 놀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 15

1. 유아 놀이의 개념 및 의의 15

2. 유아 놀이의 유형별 발달 17

1) 인지적 놀이형태 17

2) 사회적 놀이형태 22

3. 유아 놀이의 특성 25

4. 연령별 놀이 발달의 특성 27

5. 놀이와 유아의 발달과의 관계 31

1) 놀이와 신체발달 31

2) 놀이와 사회성 발달 32

3) 놀이와 인지발달 33

4) 놀이와 언어 발달 35

5) 놀이와 정서발달 38

6) 놀이와 창의성 발달 39

Ⅲ. 놀이 기구 디자인을 위한 일반적 고찰 42

1. 놀이기구의 조건 42

2. 유아용 놀이기구의 종류 48

1) 연령에 따른 놀이기구의 종류 48

2) 놀이 영역에 따른 놀이기구의 종류 51

3. 놀이와 창의성 증진과의 관계 54

1) 창의성의 정의 54

2) 창의성을 키워주는 놀이와 놀이기구 59

4. 놀이와 신체발달과의 관계 61

1) 유아기의 신체발달 특성 61

2) 유아기의 운동발달 특성 62

3) 유아기의 지각-운동의 발달과정 64

5. 유아와 색채와의 관계 66

1) 유아에 있어서 색채의 의미 66

2) 유아의 색채 인지 발달 과정 68

3) 유아의 색채 선호도 71

4) 색채와 아동 발달과의 관계 72

Ⅳ. 놀이기구 개발에 대한 제안 76

1. 설문조사를 통한 소비자 반응 평가 76

1) 문항별 설문 분석 76

2) 심리 유형별 특성 분석 77

2. 놀이 기구의 트랜드 분석 78

1) 연령에 따른 놀이 기구의 형태 78

2) 타 브랜드의 제품 평가 80

3. 모듈화 소프트블록의 디자인 계획 및 개발 계획 81

1) 기존 제품에 대한 문제제기 81

2) 디자인 개발 계획 82

4. 디자인 프로세스 83

1) 소비자의 필요성(needs) 파악 83

2) 아이디어 스케치 86

3) 3D 랜더링 87

4) 디자인된 소프트 블록의 모듈화 89

5. 적용 사례 92

1) 떼구르르 구르기 92

2) 터널 놀이 93

3) 평균대 균형 놀이 94

4) 자동차 퍼즐 놀이 95

Ⅴ. 결론 97

참고문헌 99

부록 104

[부록 1] 설문조사 104

[부록 2] 제품 사례 105

Abstract 108

[표 1] 인지적 놀이발달 21

[표 2] 사회적 놀이발달 24

[표 3] 놀이-일 연속체 26

[표 4] 놀이기구의 구비조건 47

[표 5] 유아기의 신체발달 특성 62

[표 6] 기본운동의 유형 64

[표 7] 색채와 지능간의 상관관계 73

[표 8] 심리적 유형별 특성 78

[표 9] 모듈화된 소프트 블록 (1) 90

[표 10] 모듈화된 소프트 블록 (2) 91

[그림 1] 놀이 행동 : 개성의 계발 26

[그림 2] 인간의 운동발달 단계 63

[그림 3] 연령에 따른 놀이기구의 형태 80

[그림 4] 기존제품의 가격과 소재의 연성 81

[그림 5] 소비자의 니즈와 제품의 가치 85

[그림 6] 디자인 요소와 구매자의 활용가능성 85

[그림 7] 디자인 스케치 대안 1 86

[그림 8] 디자인 스케치 대안 2 86

[그림 9] 디자인 스케치 대안 3 87

[그림 10] 디자인 스케치 대안 4 87

[그림 11] 3D 랜더링 1 88

[그림 12] 3D 랜더링 2 88

[그림 13] 3D 랜더링 3 89

[그림 14] 적용사례 1 (떼구르르 구르기) 93

[그림 15] 적용 사례 2 (터널 놀이) 94

[그림 16] 적용사례 3 (평균대 균형 놀이) 95

[그림 17] 적용 사례 4 (자동차 퍼즐 놀이) 9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