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미취학 아동의 인지적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용 로봇 9
1.2 연구목적 및 내용 10
Ⅱ 아동심리 유형에 관한 개념과 고찰 12
2.1 아동심리의 이론적 배경 12
2.1.1 조화의 적합성 12
2.2 아동용 심리유형검사(MMTIC)에 의한 성격유형 19
2.2.1 기절유형과 학교적응 23
2.3 환경에 따른 심리표현 32
2.3.1 학교적응 36
2.4 부모에 따른 아동의 심리 44
Ⅲ 엔터테인먼트 로봇에 대한 이해 47
3.1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개념 47
3.1.1 로봇의 다양한 정의 49
3.1.2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정의 53
3.1.3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발전방향 57
3.1.4 엔터테인먼트 로봇의 특성 61
3.2 교육용 로봇의 현황 63
3.2.1 국내 교육용 로봇의 현황 63
3.2.1.1 유질로보틱스의 irobi 64
3.2.1.2 삼성의 로봇 아이마로3 67
3.2.1.3 가정용 홈로봇 아이작 69
3.2.2 외국의 엔터테인먼트 로봇 분석 70
3.2.2.1 NEC - PaPeRo 70
3.2.2.2 심리치료용 로봇 파로 72
3.3 현제 학습로봇ㆍfamily robot의 기능. 형태적 분석 74
3.4 현제 학습로봇ㆍfamily robot의 분석결과 76
Ⅳ 디자인 전개 및 제안 77
4.1 디자인고찰 77
4.1.1 아동용학습 로봇의 특성과 문제점 파악 77
4.1.2 개선안연구 82
4.1.3 Scenario 전개 82
4.2. 디자인 제안 83
4.2.1 디자인 최종안 85
4.2.2 로봇의 인터페이스 (교육시) 86
4.2.3 로봇 인터페이스 구조도 90
Ⅴ 결론 91
참고문헌 92
Abstract 94
[표1] MBTI의 16가지 유형 29
[표2] 기능과 기질로 나뉜 MBTI의 성격유형분석 31
[표3] 아동의 환경과 심리 35
[표4] 41
[표5] 아동의 심리적 기질유형과 학교적응 42
[표6] 심리적 기능유형과 학교적응 43
[표7] 교사의 성격유형과 아동의 학교적응 43
[표8] 로봇기술의 년대별 변화 48
[표9] 세계 서비스 로봇 수용현황 / 전망 자료출처 :IFR World Robotics 2000 60
[표10] 로봇의 일반적 분류 63
그림1. MBTI의 4가지 선호별 지표 2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