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장애유아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 홍금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371.9 ㅎ242ㅈ
형태사항
vi,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141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유아교육정보,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 정의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과 효과 17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17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9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 21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조건 24

4.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26

1) 분리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 27

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 30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 도구 및 면담 방법 35

3. 연구 절차 및 자료분석 37

1) 예비조사 37

2) 본조사 38

3) 자료분석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 자질의 중요도와 준비도에 대한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차이 39

1) 교사 자질의 중요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비교 39

2) 교사 자질의 준비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비교 41

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 자질의 중요도와 준비도에 대한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인식차이 43

1) 교사 자질의 중요도에 대한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인식 43

2) 교사 자질의 준비도에 대한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인식 45

3.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가 담당해야 할 역할들에 대한 인식차이 47

1)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 47

2) 특수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 49

4.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면담 결과 51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현실적 으로 문제점이 있다 51

2)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가 부족하다 54

3)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역할이 혼란스럽다 55

Ⅴ. 결론 및 논의 59

참고문헌 64

ABSTRACT 71

부록 74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과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질문지 74

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과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심층 면담 88

3. 교사 자질의 중요도와 준비도에 대한 영역별 평정 결과 89

[표 1] 일반 유아 교육기관의 장애아동 교육 관련 현황 23

[표 2]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대한 정보 34

[표 3] 심층 면담 참여 대상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대한 정보 35

[표 4] 교사 자질에 대한 측정 도구의 구성과 신뢰도 36

[표 5] 교사 자질의 중요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40

[표 6] 교사 자질의 준비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42

[표 7]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교사 자질의 중요도 인식 44

[표 8]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교사 자질의 준비도 인식 46

[표 9]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별 인식 48

[표 10] 특수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별 인식 5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