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 정의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과 효과 17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17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9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 21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조건 24
4.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26
1) 분리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 27
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과 역할 30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 도구 및 면담 방법 35
3. 연구 절차 및 자료분석 37
1) 예비조사 37
2) 본조사 38
3) 자료분석 38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9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 자질의 중요도와 준비도에 대한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차이 39
1) 교사 자질의 중요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비교 39
2) 교사 자질의 준비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비교 41
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 자질의 중요도와 준비도에 대한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인식차이 43
1) 교사 자질의 중요도에 대한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인식 43
2) 교사 자질의 준비도에 대한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인식 45
3.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가 담당해야 할 역할들에 대한 인식차이 47
1)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 47
2) 특수교사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 49
4.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한 인식 및 문제점 면담 결과 51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현실적 으로 문제점이 있다 51
2)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가 부족하다 54
3)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역할이 혼란스럽다 55
Ⅴ. 결론 및 논의 59
참고문헌 64
ABSTRACT 71
부록 74
1.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과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질문지 74
2. 장애유아 통합교육에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과 담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심층 면담 88
3. 교사 자질의 중요도와 준비도에 대한 영역별 평정 결과 89
[표 1] 일반 유아 교육기관의 장애아동 교육 관련 현황 23
[표 2]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대한 정보 34
[표 3] 심층 면담 참여 대상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대한 정보 35
[표 4] 교사 자질에 대한 측정 도구의 구성과 신뢰도 36
[표 5] 교사 자질의 중요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40
[표 6] 교사 자질의 준비도에 대한 유아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42
[표 7]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교사 자질의 중요도 인식 44
[표 8] 통합교육 경험에 따른 교사 자질의 준비도 인식 46
[표 9]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별 인식 48
[표 10] 특수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별 인식 5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