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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간도구를 통한 놀이와 교육의 통합적 공간 디자인 / 유삼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기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727.1 ㅇ419ㄱ
형태사항
v, 56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1507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건축설계, 2005.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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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5

국문초록=I,6,1

목차=II,7,2

그림목차=IV,9,2

제1장 서론=1,11,2

1-1. 설계의 배경과 목적=2,12,2

1-2. 설계의 범위와 방법=4,14,2

제2장 놀이기구 디자인을 위한 분석=6,16,2

2-1. 놀이의 정의와 중요성=7,17,1

1) 놀이의 정의=7,17,1

2) 놀이이론=7,17,2

3) 놀이의 중요성=8,18,2

2-2. 아동의 연령별 특징과 놀이행동(0세~12세)=9,19,1

1) 아동의 연령별 특징=9,19,3

2) 놀이의 행태특성=12,22,2

3) 놀이행태의 분류(type of play behavior)=13,23,2

2-3. 놀이기구의 특성과 분류(type of play tools)=15,25,2

2-4. 놀이기구의 장소(area of play tools)=17,27,1

2-5. 감각적 요소(sense)=18,28,2

제3장 놀이기구 디자인=20,30,2

3-1. 0~3세 놀이기구 디자인=22,32,1

3-2. 3~6세 놀이기구 디자인=23,33,1

3-3. 6~8세 놀이기구 디자인=24,34,1

3-4. 8~10세 이상 놀이기구 디자인=25,35,3

제4장 놀이기구를 통한 공간도구 디자인(건축적 요소의 변형)=28,38,2

4-1. 바닥면(ground)=30,40,1

4-2. 벽(wall)=31,41,3

4-3. 상하이동 요소(stair, ramp, ladder, rope, pipe)=33,43,2

4-4. 기둥, 문, 창문(column, window, door)=35,45,1

제5장 건축공간의 적용=36,46,2

5-1. 바닥면(ground)=38,48,1

5-2. 벽(wall)=39,49,2

5-3. 상하이동 요소(up and down)=41,51,1

5-4. 기둥(column)=42,52,1

제6장 어린이교육대안시설의 디자인=43,53,2

6-1. 교육과 놀이 다이어그램(plan, section)=44,54,2

6-2. 연령별 단면(section of age)=46,56,2

6-3. 3차원적 공간 구성(space of section)=48,58,5

제7장 결론=52,62,2

English Abstract=54,64,2

참고 문헌=56,66,1

[감사의 글]=57,67,1

그림1 연령별 어린이의 특징=11,21,1

그림2 놀이행위의 분류=14,24,1

그림3 놀이기구의 특징 분류=16,26,1

그림4 놀이기구의 장소 분류=17,27,1

그림5 감각의 분류=19,29,1

그림6 0~3세 놀이기구=22,32,1

그림7 3~6세 놀이기구=23,33,1

그림8 6~8세 놀이기구=24,34,1

그림9 8~10세 놀이기구 분석, 분류=25,35,1

그림10 원통형 놀이기구와 퍼즐놀이기구=26,36,1

그림11 다양한 놀이기구=27,37,1

[그림12 단면 깊이의 변형]=30,40,1

[그림13 바닥면의 3차원변형]=30,40,1

그림14 놀이기구에 의한 ground의 변형=30,40,1

그림15 wall의 변형(passage, moving, see, skin)=32,42,1

그림16 wall의 변형(depth, insert equipment)=33,43,1

그림17 계단의 놀이 변환=33,43,1

그림18 계단의 변형=34,44,1

그림19 기둥의 놀이요소=35,45,1

그림20 창문의 놀이요소=35,45,1

그림21 창문과 문의 변형=35,45,1

그림22 공간도구+건축공간의 결합=37,47,1

그림23 그라운드의 변형=38,48,1

그림24 flower wall=39,49,1

그림25 smart wall=39,49,1

그림26 벽의 변형=40,50,1

그림27 로프와 계단의 적용=41,51,1

그림28 사다리와 계단의 적용=41,51,1

그림29 상하층 이동수단의 변형=41,51,1

그림30 기둥의 밀도에 따른 영역=42,52,1

그림31 기둥의 변형=42,52,1

그림32 교육과 놀이의 평면 다이어그램=44,54,1

그림33 교육과 놀이의 단면 변형=45,55,1

그림34 연령별 단면 도면=46,56,1

그림35 교육과 놀이의 결합=48,58,1

그림36 2차원 도면을 3차원으로 변형=48,58,1

그림37 각연령별 조합=49,59,1

그림38 전체모델 입면=49,59,1

그림39 3~6세의 공간=50,60,1

그림40 1층에서 바라본 판의 변형=50,60,1

그림41 6~8세의 공간=50,60,1

그림42 3층 공간=50,60,1

그림43 전체 모델 입면2=50,60,1

그림44 높이차가 다른 상층 공간=51,61,1

그림45 5세에서 8세의 중간 놀이영역=51,61,1

그림46 공용공간의 스탠드형 계단=51,61,1

그림47 관리영역 바라봄=51,61,1

그림48 0~3세의 놀이영역=51,61,1

concept diagram=4,14,1

그림1 연령별 어린이의 특징=11,21,1

그림2 놀이행위의 분류=14,24,1

그림3 놀이기구의 특징 분류=16,26,1

그림4 놀이기구의 장소 분류=17,27,1

그림5 감각의 분류=19,29,1

그림6 0~3세 놀이기구=22,32,1

그림7 3~6세 놀이기구=23,33,1

그림8 6~8세 놀이기구=24,34,1

그림9 8~10세 놀이기구 분석, 분류=25,35,1

그림10 원통형 놀이기구와 퍼즐놀이기구=26,36,1

그림11 다양한 놀이기구=27,37,1

그림14 놀이기구에 의한 ground의 변형=30,40,1

그림15 wall의 변형(passage, moving, see, skin)=32,42,1

그림16 wall의 변형(depth, insert equipment)=33,43,1

그림17 계단의 놀이 변환=33,43,1

그림18 계단의 변형=34,44,1

그림19 기둥의 놀이요소=35,45,1

그림20 창문의 놀이요소=35,45,1

그림21 창문과 문의 변형=35,45,1

그림22 공간도구+건축공간의 결합=37,47,1

그림23 그라운드의 변형=38,48,1

그림24 flower wall=39,49,1

그림25 smart wall=39,49,1

그림26 벽의 변형=40,50,1

그림27 로프와 계단의 적용=41,51,1

그림28 사다리와 계단의 적용=41,51,1

그림29 상하층 이동수단의 변형=41,51,1

그림30 기둥의 밀도에 따른 영역=42,52,1

그림31 기둥의 변형=42,52,1

그림32 교육과 놀이의 평면 다이어그램=44,54,1

그림33 교육과 놀이의 단면 변형=45,55,1

그림34 연령별 단면 도면=46,56,1

그림35 교육과 놀이의 결합=48,58,1

그림36 2차원 도면을 3차원으로 변형=48,58,1

그림37 각연령별 조합=49,59,1

그림38 전체모델 입면=49,59,1

그림39 3~6세의 공간=50,60,1

그림40 1층에서 바라본 판의 변형=50,60,1

그림41 6~8세의 공간=50,60,1

그림42 3층 공간=50,60,1

그림43 전체 모델 입면2=50,60,1

그림44 높이차가 다른 상층 공간=51,61,1

그림45 5세에서 8세의 중간 놀이영역=51,61,1

그림46 공용공간의 스탠드형 계단=51,61,1

그림47 관리영역 바라봄=51,61,1

그림48 0~3세의 놀이영역=51,61,1

[그림]=1,11,1

[그림]=6,16,1

[그림]=20,30,1

[그림]=28,38,1

[그림]=36,46,1

[그림]=43,53,1

PASSAGE=31,41,1

MOVING=31,41,1

SEE=31,41,1

SKIN=31,41,1

DEPTH=31,41,1

[사진]=5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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