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서비스 수준 협약서 (SLA) 의 실행 단계별 성공요인이 SLA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곽규종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658.4038 ㄱ374ㅅ
형태사항
vii,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1598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MIS,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1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 수행 절차 15

제2장 문헌 연구 17

제1절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7

1. 아웃소싱의 정의 17

2. 아웃소싱의 기대 성과 및 위험 요소 20

3.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성과 22

제2절 서비스 수준 협약서 (SLA) 에 관한 기존 연구 27

1. 서비스 수준 협약서 (SLA)의 개념 27

1.1 SLA 정의 27

1.2 SLA의 요소 28

2. 서비스 수준 협약서 (SLA)의 추진단계 29

2.1 SLA 준비단계 31

2.2 SLA 작성 및 측정단계 32

2.2.1 서비스 정의 32

2.2.2 측정 지표 선정 32

2.2.3 벌칙금(Penalty) / 보상금(Incentive) 선정 34

2.3 SLA 운영 및 평가단계 34

2.3.1 SLA 성과 측정과 보고 34

2.3.2 서비스 통제 35

3. 서비스 수준 협약서 (SLA)의 성공요인 37

4. 서비스 수준 협약서 (SLA)의 성과 39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 40

제1절 연구모형 40

제2절 연구 가설 42

1. SLA 준비 단계 시 성공요인 42

2. SLA 작성 및 측정단계 시 성공요인 43

3. SLA 운영 및 평가단계 시 성공요인 4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1. SLA 준비 단계 시 성공요인과 관한 변수 정의 48

2. SLA 작성 및 측정 단계 시 성공요인과 관한 변수 정의 50

3. SLA 운영 및 평가 단계 시 실행수준과 관한 변수 정의 51

4. SLA 성과에 관한 변수 정의 53

제4장 실증 분석 54

제1절 표본의 특성 54

1. 자료수집 54

2. 자료의 특성 55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9

1. 정화절차(Purification Process) 60

2. 단일차원성 확보 60

3. 신뢰성 검증 61

4. 타당성 검증 65

제3절 가설의 검증 69

1. SLA 준비단계 시 성공요인과 SLA 성과와의 관계 69

2. SLA 작성 및 측정단계 시 성공요인과 SLA 성과와의 관계 70

3. SLA 운영 및 평가단계 시 성공요인과 SLA 성과와의 관계 74

제5장 결론 82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8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발전 방향 84

참고문헌 86

부록 90

[표 1]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정의에 대한 정리 19

[표 2]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결과로 기대되는 영향 21

[표 3] 아웃소싱 성공요인과 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정리 26

[표 4] SLA 추진단계에 관한 문헌 30

[표 5] SLA 준비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49

[표 6] SLA 작성 및 측정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50

[표 7] SLA 운영 및 평가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52

[표 8] SLA 성과변수(종속변구)의 정의 53

[표 9] 응답기업 일반 현황 56

[표 10] 응답기업 SLA 현황 57

[표 11] 응답자 일반 현황 58

[표 12] NUNNALLY의 측정타당화 검정과정 및 통계기법 60

[표 13] SLA 준비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신뢰성 검정 62

[표 14] SLA 작성 및 측정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신뢰성 검정 63

[표 15] SLA 운영 및 평가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신뢰성 검정 64

[표 16] SLA 성과변수(종속변수) 항목 신뢰성 검정 65

[표 17] SLA 준비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타당성 검정 66

[표 18] SLA 작성 및 측정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타당성 검정 66

[표 19] SLA 운영 및 평가 단계 시 실행 수준 평가 항목 타당성 검정 67

[표 20] SLA 성과변수(종속변수) 항목 타당성 검정 68

[표 21] SLA 준비 단계 시 실행수준과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69

[표 22] 서비스 정의의 명확성과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0

[표 23] SLA 지표의 적정성과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1

[표 24] 벌칙금/보상금의 적정성과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2

[표 25] 각 지표와 IT 아웃소싱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3

[표 26] 리포팅/피드백 정도와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5

[표 27] 장애관리 정도와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6

[표 28] 변경관리 정도와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7

[표 29] 용량관리 정도와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8

[표 30] 가용성관리 정도와 SLA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79

[표 31] 각 지표와 IT 아웃소싱 성과간의 회귀분석 결과 80

[그림 1] 연구 수행 절차 16

[그림 2] 연구 모형 4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