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초등학교 교사의 특수교육진흥법 이해에 관한 연구 / 한규옥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371.9 ㅎ156ㅊ
형태사항
vi, 5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2042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특수교육,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Ⅱ. 연구 배경 9

1. 장애인 9

2. 특수교육진흥법 9

1) 용어의 정의 9

2)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10

3) 특수교육 대상자의 선정 10

Ⅲ. 연구 방법 11

1. 조사 대상 11

2. 조사도구 및 방법 11

3. 설문 구성 내용 12

4. 자료 처리 12

Ⅳ. 결과 및 해석 13

1.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에 대한 이해 14

1)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4

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15

3) 특수교육기관에 대한 이해 16

4) 특수학급에 대한 이해 17

5) 순회교육에 대한 이해 18

6)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19

7) 치료교육에 대한 이해 20

2. 특수교육 진흥을 위한 국가,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21

1) 특수교육 종합 계획 수립 21

2) 특수교육 대상자의 취학 지도 22

3) 특수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관한 연구 23

4) 특수학교 교원의 양성 및 연수 24

5) 특수교육기관의 설치 및 운영 25

6)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직업교육 26

7) 특수교육 예산 확충 27

3. 특수교육 대상자의 선정 28

1) 시각장애 특수교육 대상자 28

2) 청각장애 특수교육 대상자 29

3) 정신지체 특수교육 대상자 30

4) 정서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31

5) 언어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32

6) 학습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33

4. 특수교육 대상자의 취학 34

1) 고등학교 과정 특수교육 대상자의 학교 배치 34

2)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 35

3) 특수교육 대상자 보호자의 의견 36

4) 특수교육 대상자를 배치 받은 학교장 37

5) 특수교육 대상자를 배치 받은 학교장에 대한 이해 38

6)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필요 경비 지급 39

5. 특수교육 방법에 대한 이해 40

1) 특수교육 대상자의 순회교육에 대한 이해 40

2) 특수교육 대상자 보호자의 통합교육 요구에 대한 이해 41

3) 특수교육에 관한 교원 연수 42

4) 특수학급의 편성에 대한 이해 43

5) 개별화 교육계획에 대한 이해 44

6)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건강진단 45

Ⅴ. 결론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0

부록 특수교육진흥법에 관한 설문지 53

[표 Ⅲ-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

[표 Ⅲ-2] 설문지 구성 내용 12

[표 Ⅳ-1]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14

[표 Ⅳ-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15

[표 Ⅳ-3] 특수교육기관에 대한 이해 16

[표 Ⅳ-4] 특수학급에 대한 이해 17

[표 Ⅳ-5] 순회교육에 대한 이해 18

[표 Ⅳ-6]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19

[표 Ⅳ-7] 치료교육에 대한 이해 20

[표 Ⅳ-8] 특수교육 종합 계획 수립에 대한 이해 21

[표 Ⅳ-9] 취학 지도에 대한 이해 22

[표 Ⅳ-10] 특수교육의 내용, 방법에 관한 연구 23

[표 Ⅳ-11] 특수학교 교원의 양성, 연수에 대한 이해 24

[표 Ⅳ-12] 특수교육기관의 설치, 운영에 대한 이해 25

[표 Ⅳ-13] 특수교육 대상자 직업교육에 대한 이해 26

[표 Ⅳ-14] 특수교육 예산 확충에 대한 이해 27

[표 Ⅳ-15] 시각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28

[표 Ⅳ-16] 청각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29

[표 Ⅳ-17] 정신지체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30

[표 Ⅳ-18] 정서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31

[표 Ⅳ-19] 언어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32

[표 Ⅳ-20] 학습장애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33

[표 Ⅳ-21] 고등학교 과정 특수교육 대상자의 학교 배치에 대한 이해 34

[표 Ⅳ-22]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사에 대한 이해 35

[표 Ⅳ-23] 특수교육 대상자 보호자의 의견에 대한 이해 36

[표 Ⅳ-24] 특수교육 대상자를 배치 받은 학교장에 대한 이해 37

[표 Ⅳ-25] 특수교육 대상자를 배치 받은 학교장에 대한 이해 38

[표 Ⅳ-26]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필요 경비 지급 39

[표 Ⅳ-27] 특수교육 대상자의 순회교육에 대한 이해 40

[표 Ⅳ-28] 특수교육 대상자 보호자의 요구에 대한 이해 41

[표 Ⅳ-29] 특수교육에 관한 교원 연수 42

[표 Ⅳ-30] 특수학급 편성에 대한 이해 43

[표 Ⅳ-31] 개별화 교육계획에 대한 이해 44

[표 Ⅳ-32]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건강진단 45

[표 Ⅳ-33] 종합 통계 4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