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1학년 과학 기본·심화·보충형 실험안내서 개발 : 상태변화와 에너지 단원을 중심으로 / 윤미란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540.7 ㅇ464ㅈ
형태사항
iii, 9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2059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화학교육,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7

2. 연구 내용 8

3.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수준별 교육과정 9

가.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9

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9

2.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 10

가. 제7차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목표 10

나. 과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성격 10

다. 과학과 심화ㆍ보충 학습 지도 11

라. 과학과 심화ㆍ보충 학습의 성격 12

마. 과학과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14

바. 제7차 교육과정 과학과 내용체계 14

3. 관련 선행 연구 16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8

1. 연구 절차 18

2. 연구 방법 19

가. 중학교 과학 1학년 교과서 분석 19

나. 초ㆍ중ㆍ고 과학과목의 연계 내용 분석 25

다. 연구 주제 선정 및 개발 26

라. 개발된 자료의 내용타당도 검증 및 수정 보완 27

마. 개발된 자료의 적용 2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기본ㆍ심화ㆍ보충 실험 안내서 개발 31

가. 상태변화와 열에너지(기화ㆍ액화)에 대한 기본ㆍ심화ㆍ보충형 실험 안내서 31

나. 상태변화와 열에너지(융해ㆍ응고)에 대한 기본ㆍ심화ㆍ보충형 실험안내서 39

다. 상태변화와 열에너지(승화)에 대한 기본ㆍ심화ㆍ보충형 실험 안내서 46

라. 상태변화와 분자운동에 대한 기본ㆍ심화ㆍ보충형 실험 안내서 53

2. 개발한 자료의 검증 결과 60

가. 자료의 내용타당도 검증 결과 60

나. 과학 탐구 능력의 신장에 미치는 효과 61

Ⅴ.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4

부록 Ⅰ. 기본ㆍ심화ㆍ보충형 실험안내서-교사용 75

부록 Ⅱ. 내용타당도 점검표 101

[표 Ⅱ-1]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단계별 특징 11

[표 Ⅱ-2] 소영역의 탐구기능을 부분적으로 다루는 심화와 보충 과제 13

[표 Ⅱ-3] 확장적 탐구기능 심화ㆍ보충 유형 1 : 하위 탐구기능 포함 13

[표 Ⅱ-4] 확장적 탐구기능 심화ㆍ보충 유형 2 : 관련 탐구기능 포함 13

[표 Ⅱ-5] 확장적 탐구기능 심화 유형 3 : 상위와 모든 영역의 탐구기능 포함 14

[표 Ⅱ-6] 제7차 과학과 내용체계 15

[표 Ⅲ-1] 분석에 사용된 8종 교과서 19

[표 Ⅲ-2] 상태변화와 열에너지에 관한 실험주제 및 준비물 비교 20

[표 Ⅲ-3] 상태변화와 분자운동에 관한 실험주제 및 준비물 비교 22

[표 Ⅲ-4] 상태변화와 에너지 단원의 단원말 실험주제 및 준비물 비교 24

[표 Ⅲ-5] 과학과 화학영역의 연계 내용 체계 25

[표 Ⅲ-6] 상태변화와 에너지 단원의 기본ㆍ심화ㆍ보충형 실험주제 26

[표 Ⅲ-7] 개발된 자료의 내용 타당도를 묻기 위한 점검표의 문항내용 28

[표 Ⅲ-8] 연구 대상 인원 29

[표 Ⅲ-9] 검사 도구 30

[표 Ⅳ-1] 자료의 내용 타당도 검증 결과 60

[표 Ⅳ-2] 사전 검사 평균 분석 결과 61

[표 Ⅳ-3] 탐구 능력의 사전ㆍ사후 검사 분석 결과 62

[표 Ⅳ-4] 사후검사에서 탐구능력 수준별 평균 비교 63

[표 Ⅳ-5] 사후검사에서 탐구 능력 검사의 탐구 요소별 분석 63

[표 Ⅳ-6] 실험집단의 수준별 탐구능력의 사전ㆍ사후 검사 분석 결과 64

[그림 Ⅱ-1]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 심화ㆍ보충 과정의 성격 10

[그림 Ⅱ-2]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 심화ㆍ보충 학습 지도 11

[그림 Ⅱ-3] 탐구기능의 수직적 위계와 수평적 연계 12

[그림 Ⅲ-1] 연구 절차 18

[그림 Ⅲ-2] 심화ㆍ보충 수준별 수업 적용 방법 29

[그림 Ⅳ-1] 탐구능력 검사 평균 비교 62

[그림 Ⅳ-2] 사후검사에서 탐구 능력 검사의 탐구 요소별 평균 비교 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