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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진출로서 Vietnam 한류의 경쟁력 분석 연구 : 한국과 Vietnam의 문화산업현황과 Vietnam 문화소비자의 정성조사(F.G.I.)를 중심으로 / 조성룡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303.482 ㅈ429ㅎ
형태사항
iv, 2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3718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문화벤처경영, 2005.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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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8

1. 연구 배경 8

2. 문제 제기 11

제2절 연구범위와 논문구성 방법 13

제Ⅱ장 이론적 배경과 분석틀 15

제1절 문화산업의 이론적 배경 15

1. 문화산업의 개념과 정의 15

가. 일반적 정의 15

나. 세계각국의 해석과 개념 16

다. 국내에서의 문화 산업의 정의 17

2. 문화산업의 특성 20

가. 매출 대비 이익률이 높은 지식 기반 산업 20

나. OSMU(Onesourcemultiuse)산업 20

다. 고성장 산업 21

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산업 21

마. 해외시장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산업 23

바. 고수익고위험(High Risk High Return)산업 23

사. 문화산업 시장적 특징 23

3. 문화상품의 특성 25

가. 문화상품의 정의 25

나. 문화상품의차원 및 특성 26

1) 문화상품의 차원 26

2) 문화상품의 특성 28

3) 문화상품의 품질 30

제2절 연구 방법과 분석틀 35

1. 자료수집 방법 35

2. 소비자 조사 분석틀 36

가. 조사설계 36

나. 조사방법 38

1) Warm-up (5분) 39

2) Time Arrow for Cultural exposure & enjoinment (25분) 39

3) Nation Sorting (20분) 39

4) Exposure to "Korean wave" (계속) 40

5) Impact on Korea & Korean products (15분) 40

6) Collages (15분) 41

7) Warm-up- Bubble Image (5분) " 42

제Ⅲ장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산업 현황 43

제1절 국내 문화산업 현황 43

1. 개요 43

가. 문화산업별 시장 크기 43

나. 문화산업 종사자수 및 인력 수급 44

다. 국내 문화산업 주요 트랜드 47

1) 2004년국내문화콘텐츠산업주요트랜드 47

2. 장르별 문화산업 현황 49

가. 애니메이션 산업 49

1) 전반적인 경향 49

2) 애니메이션콘텐츠의 주요 활동 51

나. 영화산업 53

1) 전반적인 경향 53

2) 영화콘텐츠의 주요활동 54

다. 캐릭터콘텐츠 56

1) 캐릭터콘텐츠의 전반적인 경향 56

2) 캐릭터콘텐츠의 주요활동 58

라. 만화 59

1) 전반적인 경향 59

2) 만화콘텐츠의 주요활동 61

마. 음반 산업 62

1) 용어의 정의 62

2) 음반산업의 특징 63

3) 전반적인 동향 64

4) 음반콘텐츠의 주요활동 64

바. 모바일 콘텐츠산업 66

1) 전반적인 경향 66

2) 모바일 콘텐츠의 주요활동 67

사. 출판ㆍ인쇄산업 67

1) 전반적인 경향 67

2) 출판, 인쇄콘텐츠의 주요활동 69

아. 방송영상 산업 72

1) 전반적인 경향 72

2) 방송영상 콘텐츠의 주요활동 75

자. 게임산업 81

1) 게임산업 동향 81

2) 게임 콘텐츠의 주요활동 83

차. 공연산업 85

1) 전반적인 경향 85

2) 공연콘텐츠의 주요활동 88

3. 국내 문화 소비자 구매(이용)실태 90

가. 국내 문화소비자 조사자료 개요 90

나. 문화 상품 소비자구매(이용)실태 분석 결과 91

1) 문화상품 구매(이용)빈도와 구매(이용)액 91

2) 문화상품 구매(이용)의 주요 정보원 92

3) 문화상품의 구매(이용)와 관련한 불만 경험여부 및 불만사항 93

다. 문화상품과 문화 소비자의 관계 96

1) 문화산업업계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전략 96

4. 국내 문화산업의 수출 현황 101

가. 전반적인 동향 101

나. 문화산업 해외 수출실적 103

다. 문화산업 수출동향 106

1) 해외 진출 방법 106

2) 수출시 애로사항 107

제Ⅳ장 베트남의문화산업과소비자현황 108

제1절 베트남의 문화산업 현황 108

1. 개요 108

가. 베트남 국가 및 경제 정세일반 108

1) 경제 일반 108

2) 경제현황 일반 109

3) 최근경제동향 (2003년상반기기준) 109

4) 베트남시장의 특성 111

나. 문화산업 현황 개요 113

1) 문화산업 크기 및 성장 추세 113

2) 문화산업 주요 트랜드 115

2. 베트남의 장르별 문화산업 현황 117

가. 방송산업 117

1) 베트남 방송콘텐츠 현황개요 117

2) 베트남 방송산업의 현황 118

나. 광고 산업 121

1) 베트남 광고콘텐츠의 현황개요 121

2) 베트남의 광고산업 현황 122

다. 영상산업(영화/애니메이션/비디오) 124

1) 베트남의 영화산업 124

2) 베트남의 애니메이션 산업 128

3) 베트남의 비디오 산업 128

라. 음반산업 129

1) 베트남 음반산업의 개요 129

2) 베트남의 음반산업 현황 131

마. 출판/인쇄 /신문/잡지 산업 135

1) 베트남의 출판 콘텐츠의 현황 135

2) 신문콘텐츠 현황 136

3) 잡지콘텐츠 현황 139

바. 만화 산업 140

1) 만화콘텐츠 현황 140

사. 공연산업 141

1) 공연콘텐츠 현황 141

아. 미술 산업 142

1) 미술콘텐츠 현황 142

자. 온라인콘텐츠 산업 143

1) 온라인 콘텐츠 현황개요 143

2) 컴퓨터게임산업 143

3) 온라인 매체 싸이트 144

4) 온라인 음악 싸이트 144

제2절 베트남 문화 소비자 현황 146

1. 베트남 문화소비시장 환경 146

가. 문화산업시장 146

1) 문화상품 146

2) 시장 제도 146

나. 문화 소비자 행태 146

2. 베트남 문화소비시장의 특성 147

1) 문화 소비시장 개요 147

제Ⅴ장 베트남의 한류 현황 149

제1절 한류의 개념과 정의 149

제2절 베트남의 한류 현황 155

1. 베트남 내 한류 현상 155

2. 베트남 내 한류의 특징 157

가. 베트남 한류의 특징 157

1) 드라마에 대한 한류 157

2) 영화와 대중음악의 한류 158

나. 왜 한류에 열광하나 158

제Ⅵ장 베트남 한류의 소비자 인지도 조사 161

제1절 소비자 조사 개요 161

제2절 소비자 조사 주요 내용 162

1. 소비자의 전반적인 반응 162

가. 일반적인 대중문화 소비행태 162

나. 한국에 대한 연상 163

다. 한국드라마에 대한태도 163

1) 접촉경로 163

2) 인지드라마 163

3) 한국드라마에 대한 태도 164

라. 한국영화에 대한 태도 165

1) 인지/경험한한국영화 165

2) 한국영화의 좋은점 165

3) 한국영화의 좋지않은점 166

4) 다른나라 영화와의 비교 166

마. 한국배우에 대한 반응 166

바. 한국가요 166

사. 한국 온라인 게임 167

아. 한국이미지 변화 167

1) 드라마를 통해 한국의 긍정적 이미지가 높아짐 167

2) 한국 방문 의향 167

자. 한국제품에 대한선호도 변화 167

2. 소비자 조사 내용 169

가. 문화의 접촉 169

나. 베트남의 한류 접촉실태 171

다. 한국의 이미지 172

라. 한국드라마에 대한 반응 174

마. 한국영화에 대한 반응 179

바. 한국 대중가요에 대한 반응 182

사. 한국 온라인게임에 대한내용 183

아. 한국 배우에 대한 내용 183

자. 한국과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185

차. Collage 188

제3절 소비자 조사 결과 요약 190

제Ⅶ장 베트남의 한류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191

제Ⅷ장 결론 196

참고문헌 202

ABSTRACT 204

감사의 글 207

표 2-1. 문화콘텐츠 진흥법 명시 국내 문화산업의 정의 18

표 2-2. 문화콘텐츠 진흥법 명시 문화산업의 정의 19

표 3-1. 2002년 우리나라 문화산업 시장 규모 43

표 3-2. 문화산업 장르별 필요인력(종사자 수)현황 및 전망 45

표 3-3. 문화산업과 주요 산업과의 취업자 전망 비교 45

표 3-4. 출판만화통계 60

표 3-5. 국내 인터넷서점 시장 추세 68

표 3-6. 한국의 방송산업 규모 74

표 3-7. 방송 3사의 수익 75

표 3-8. 국내 게임시장 수출·입 현황 및 전망 83

표 3-9. 공연장 현황(2000년말 현황) 87

표 3-10. 공연 입장권 시장 규모 88

표 3-11. 문화상품구매(이용)빈도 91

표 3-12. 문화상품 월평균 구매(이용)액 91

표 3-13. 문화상품 구매(이용) 정보원 93

표 3-14. 문화상품 구매(이용)시 불만경험 여부 93

표 3-15. 연령별 문화상품 구매(이용)시 불만 경험률 94

표 3-16. 문화상품 구매(이용)와 관련한 불만사항 95

표 3-17. 문화산업수출실적 104

표 3-18. 권역별 수출 실적 105

표 3-19. 문화콘텐츠산업 분야별 해외진출방법 106

표 4-1. 베트남 문화산업 규모 114

표 6-1. 베트남 여성 그룹참가자 프로필 161

표 6-2. 베트남 남성 그룹참가자 프로필 161

표 6-3. 한국에 대한 연상 163

그림 2-1. 문화상품의 특징 25

그림 2-2. 총체적 문화상품 컨셉 : 문화상품의 세 차원 26

그림 2-3. 문화상품의 특성 29

그림 2-4. 문화상품 품질의 구성요소 34

그림 2-6. 국내 게임 시장 현황과 전망 82

그림 3-1. 캐릭터 시장규모 및 전망 58

그림 3-2. 방송영상시장 규모 및 전망 73

그림 3-3. 2001년 국내 영상산업시장 구성비 73

그림 3-4. 디지털방송의 주요 특징 4가지 77

그림 3-5. 지상파 방송사의 총제작비 현황 78

그림 3-6. 세계시장의 최근 동향 81

그림 4-1. 베트남 가정에서의 여가 생활의 유형 148

그림 6-1. 베트남 여성 Collage 188

그림 6-2. 베트남 남성 Collage 189

그림 6-3. 베트남 한류의 선호 원인 분석도 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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