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문법 학습이 영문 독해 향상에 미치는 영향 [전자자료] : 교사 학습과 인터넷 학습 비교 / 채문희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5.2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4004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인하대학교 대학원, ?,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Ⅰ.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문제와 가설 15

1.4 연구의 제한점 16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7

2.1 문법학습의 최근 경향 17

2.1.1 문법의 재조명 17

2.1.2 신형식 중심 학습 26

2.1.3 문법의 신학습 방법 31

2.2 독해의 개념과 요인 42

2.2.1 읽기와 독해의 신개념 42

2.2.2 영문 독해 영향 요인 48

2.3 인터넷 기반 외국어 학습 51

2.3.1 인터넷 기반 언어 학습 51

2.3.2 인터넷 기반 자가 학습 5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62

3.1 연구 대상 62

3.2 연구 도구 64

3.2.1 설문조사 64

3.2.2 OHP 자료와 인터넷 기반 학습 자료 64

3.2.3 독해 평가 65

3.3 연구 절차 65

3.4 자료의 통계 처리 방법 70

Ⅳ. 연구 결과 분석 71

4.1 연구 가설 1의 검정 71

4.2 연구 가설 2의 검정 76

4.3 연구 가설 3의 검정 78

Ⅴ. 결론 및 제언 91

5.1 요약 및 결론 91

5.2 제언 93

참고문헌 94

부록 116

1. 문법 학습 자료 116

2. 사전-사후 설문지 118

3. 인터넷 사이트 목록 121

4. 인터넷 사이트 분석 자료 122

[표 1] 문법 학습의 특징 28

[표 2] 암시적, 명시적 학습 32

[표 3] 암시적 지식과 명시적 지식 37

[표 4] 문법 학습의 적용에 따른 중요도 38

[표 5] 기술과 지식 영역 43

[표 6] L2 읽기 전략 44

[표 7] 실험 이전 집단간 영문 독해 차이에 대한 검정 결과 63

[표 8] 2004학년도 1학기 교수 요목 68

[표 9] GG의 사전ㆍ사후 독해 평가에 대한 집단별 효과 검정 71

[표 10] GG의 독해 점수 향상도에 대한 검정 72

[표 11] IG의 사전ㆍ사후 독해 평가에 대한 집단별 효과 검정 72

[표 12] IG의 독해 점수 향상도에 대한 검정 73

[표 13] 통제 집단의 사전ㆍ사후 독해 평가에 대한 집단별 효과 검정 74

[표 14] 통제 집단의 독해 점수 향상도에 대한 검정 75

[표 15] 실험 집단의 사후 독해 파트1의 차이에 대한 집단별 효과 검정 76

[표 16] 실험 집단의 사후 독해 파트2의 차이에 대한 집단별 효과 검정 77

[표 17] 실험 집단의 독해 향상에 대한 집단별 사전ㆍ사후, 집단간 효과 검정 77

[표 18] 두 집단의 설문 평균과 표준 편차 78

[표 19] 두 집단의 사전ㆍ사후 설문 응답에 대한 분산 분석 78

[표 20] 영어 독해력 79

[표 21] 문법의 독해 능력 기여도 80

[표 22] 문법 흥미도 81

[표 23] 문법 실력 82

[표 24] 문법의 타기능 기여도 83

[표 25] 문법이 세 가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 84

[표 26] 문법 학습 후 문법에 관한 관심도 증가 85

[표 27] 문법의 독해 기여도 86

[표 28] 문법 능력 향상도 87

[표 29] 문법 학습 종류 선호도 88

[표 30] 문법이 유창성, 정확성에 끼치는 영향 89

[그림 1] 형식, 의미, 그리고 사용의 상호 관계 18

[그림 2] L2 습득의 도식화 모형 33

[그림 3] GG의 사전ㆍ사후 독해 평가 72

[그림 4] IG의 사전ㆍ사후 독해 평가 73

[그림 5] 통제 집단의 사전ㆍ사후 독해 평가 74

[그림 6] 세 집단의 독해 향상도 75

[그림 7] 영어 독해력 80

[그림 8] 문법의 독해 능력 기여도 81

[그림 9] 문법 흥미도 82

[그림 10] 문법 실력 83

[그림 11] 문법의 타기능 기여도 84

[그림 12] 문법이 세 가지 기능에 미치는 영향 85

[그림 13] 문법 학습 후 문법에 관한 관심도 증가 86

[그림 14] 문법의 독해 기여도 87

[그림 15] 문법 능력 향상도 88

[그림 16] 문법 학습 종류 선호도 89

[그림 17] 문법이 유창성, 정확성에 끼치는 영향 9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