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초등교사의 현직연수 연구 / 양정희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5.2
청구기호
TM 372.1146 ㅇ229ㄱ
형태사항
iii,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414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행정, 2005.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내용 11

3. 연구접근모형 12

4. 연구범위 및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교직의 생애주기 14

가. 교사발달의 개념 14

나. 교직 생애주기 모형 16

1) 연령 강조 모형 16

2) 인지발달 강조 모형 18

3) 경력 강조 모형 21

4) 교사발달 싸이클 모델 26

2. 현직연수 29

가. 현직연수의 개념 29

나. 현직연수의 종류 30

1) 기관중심 연수 31

2) 학교중심 연수 33

3) 개인중심 연수 34

다. 현직연수의 실태 35

1) 현직연수의 내용 35

2) 현직연수의 방법 37

3. 교직 생애주기에 비추어 본 현직연수 38

가. 연수기회의 부족과 비체계성 39

나. 연수 교육과정의 획일성 39

4. 선행연구 고찰 40

Ⅲ. 연구 방법 47

1. 조사대상 및 표집 47

2. 조사 도구 48

3. 자료 처리 방법 4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50

1. 연구결과 50

가. 교육경력별 교사발달 정도 50

1) 교육경력별 교사의 특성 50

2) 교육경력별 교사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2

3) 교육경력별 교직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4

4) 교육경력별 전문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7

5) 교육경력별 조직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9

나. 교육경력별 연수 내용에 대한 요구 61

다. 교육경력별 연수 방법에 대한 요구 63

1) 교육경력별 연수방법에 대한 요구 63

2) 교육경력별 연수기관에 대한 요구 65

3) 교육경력별 연수 반 편성에 대한 요구 66

4) 교육경력별 연수 강사에 대한 요구 67

5) 교육경력별 연수시기에 대한 요구 68

6) 교육경력별 연수 횟수에 대한 요구 69

2. 논의 71

가.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교사발달 71

나.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연수 내용에 대한 요구 73

다.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연수 방법에 대한 요구 74

Ⅴ. 요약 및 결론 77

1. 요약 77

2. 결론 80

참고문헌 82

ABSTRACT 87

부록. 교직 생애주기에 따른 초등교사의 현직연수 연구 설문지 90

감사의 글 95

[표 1] 연령 강조 모형 18

[표 2] 인지발달 강조 모형 20

[표 3] 경력 강조 모형 25

[표 4] 현직연수의 종류별 형태 31

[표 5] 기관연수의 연수형태별 현황 33

[표 6] 현직연수의 내용 영역 및 요소 36

[표 7] 설문지 회수 상황 47

[표 8] 설문지 문항 구성 48

[표 9] 연구내용별 통계 처리 방법 49

[표 10] 교육경력별 교사의 특성 51

[표 11] 교육경력별 교사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3

[표 12] 교육경력별 교직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4

[표 13] 교육경력별 전문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7

[표 14] 교육경력별 조직발달 영역의 발달 정도 59

[표 15] 교육경력별 연수 내용에 대한 요구 62

[표 16] 교육경력별 연수방법에 대한 요구 64

[표 17] 교육경력별 연수기관에 대한 요구 65

[표 18] 교육경력별 연수 반 편성에 대한 요구 67

[표 19] 교육경력별 연수 강사에 대한 요구 68

[표 20] 교육경력별 연수시기에 대한 요구 69

[표 21] 교육경력별 연수 횟수에 대한 요구 70

[그림 1] 연구의 접근 모형 12

[그림 2] 교사발달 싸이클 모델 2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