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키덜트 문화에 따른 남성화장품 용기의 키덜트적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메트로섹슈얼 경향의 남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 임남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745.2 ㅇ986ㅋ
형태사항
xi, 13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4904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목차=iv,8,3

그림차례=vii,11,4

표차례=xi,15,1

I. 서론=1,16,1

1. 연구배경 및 목적=1,16,3

2. 연구 내용 및 방법=3,18,3

II. 키덜트 문화현상에 관한 고찰=6,21,1

1. 키덜트의 개념=6,21,2

2. 키덜트 문화현상의 배경=7,22,3

2-1. 감성의 시대=9,24,2

2-2. 탈권위주의=11,26,2

2-3. 동심의 상품화=12,27,3

3. 문화전반에 보여지는 키덜트 현상=14,29,2

3-1. 영화=15,30,3

3-2. 광고=17,32,2

3-3. 생활용품=19,34,3

3-4. 패션=21,36,3

3-5. 화장품=23,38,3

4. 키덜트 소비자의 유형별 특성=25,40,5

4-1. 키덜트족 시장의 소비자 유형=29,44,5

4-2. 전체시장의 키덜트 소비자 유형=33,48,3

III.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36,51,1

1. 화장품의 개념 및 분류=36,51,2

2. 화장품 용기의 특성=38,53,1

2-1. 화장품 용기의 기능 및 분류=38,53,3

2-2. 화장품 용기의 재료=40,55,11

3. 트렌드에 따른 화장품 용기디자인=51,66,1

3-1. 시대별 용기디자인 변천=51,66,4

3-2. 감성시대의 화장품 트렌드=55,70,5

3-3. 화장품의 컬러 트렌드=60,75,4

4. 여성화장품의 키덜트 트렌드=64,79,1

4-1. 걸리쉬스타일의 키덜트 화장품=64,79,3

4-2. 키덜트 트렌드를 반영한 용기디자인=66,81,6

IV. 메트로섹슈얼에 의한 남성 화장품 시장=72,87,1

1. 남성화장품 시장의 변화=72,87,3

2. 메트로섹슈얼에 의한 남성 취향변화=74,89,5

3. 메트로섹슈얼에 의한 남성 화장품 시장현황=78,93,6

4. 국내와 제품 이미지와 용기디자인=84,99,1

4-1. 국내외 주요 제품 브랜드 및 용기디자인=84,99,3

4-2. 기능에 따른 제품 Image Map=87,102,3

V. 남성화장품 용기의 키덜트적 디자인 접근방법=90,105,1

1. 남성 화장품 용기의 키덜트적 디자인 마케팅=90,105,3

2. 화장품 용기의 장식적 기능을 부각하여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한다=93,108,1

2-1. 키덜트 소비자 유형=93,108,2

2-2. 형태, 색채, 소재의 다양한 표현으로 장식기능 부각=94,109,6

2-3. 다양한 캐릭터와 그라피티 등 일러스트 아이템 활용=100,115,9

3. 화장품 용기의 놀이요소로 유희적 기능을 부각시킨다=109,124,1

3-1. 키덜트 소비자 유형=109,124,1

3-2. 옵션(Option)기능으로써 장난감 등의 놀이요소 적용=110,125,5

3-3. 입체적 형태의 토이 디자인으로 추억과 재미 부각=115,130,7

VI. 결론=122,137,5

참고문헌=127,142,4

Abstract=131,146,3

(그림-1) 니모를 찾아서=16,31,1

(그림-2) 판타지 영화 슈렉=16,31,1

(그림-3) 해리포터=16,31,1

(그림-4) CARA 3차광고 ‘만화’편=18,33,1

(그림-5) 나이키의 지면광고 시리즈=18,33,1

(그림-6) 플레이스테이션광고=18,33,1

(그림-7) 키티 라디오=20,35,1

(그림-8) 뉴 비틀=20,35,1

(그림-9) 021C마크 뉴손=20,35,1

(그림-10) 영화 (금발은 너무해)의 걸리쉬 룩 스타일=22,37,1

(그림-11) 프라다 가방=22,37,1

(그림-12) 헤르시나 떼따떼뜨=24,39,1

(그림-13) 베네피트=24,39,1

(그림-14) 키덜트족 라이프스타일별 분포=30,45,1

(그림-15) 키덜트스펙트럼=34,49,1

(그림-16) 화장품 트렌드=58,73,1

(그림-17) 오랜지색, 초록색 ‘엔시아’=61,76,1

(그림-18) 딘 클라우=61,76,1

(그림-19) 코엔자임Q10크림=61,76,1

(그림-20) 여성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3,78,1

(그림-21) 남성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3,78,1

(그림-22) 키덜트 화장품=64,79,1

(그림-23) LG생활건강의 ‘헤르시나 떼따떼뜨’=69,84,1

(그림-24) C.C.코리아 ‘안나수이’=69,84,1

(그림-25) 애니통상 ‘뿌빠’=70,85,1

(그림-26) LVMH코스메틱의 ‘베네피트’와 에스티로더의 ‘스틸라’=70,85,1

(그림-27) 크리스찬디올=68,83,1

(그림-28) 꽃무늬 패션=76,91,1

(그림-29) 국내 남성화장품 시장규모=79,94,1

(그림-30) 국내 남성 화장품 브랜드=84,99,1

(그림-31) 국외 남성 화장품 브랜드=84,99,1

(그림-32) 국내제품 Image Map=87,102,1

(그림-33) 국외제품 Image Map=88,103,1

(그림-34)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와 삼성핸드폰=96,111,1

(그림-35) ‘아이맥’ 컴퓨터=96,111,1

(그림-36) 모토로라의 ‘와이드폰’=96,111,1

(그림-37) 와인용품 세트와 동물 모티브의 유리컵. ‘센존’ 제품=97,112,1

(그림-38) ‘샹탈 토마스’=99,114,1

(그림-39) 아덴의 ‘화이트 다이아몬드’=99,114,1

(그림-40) 크리스찬디올 ‘Chris 1947’=99,114,1

(그림-41) 장폴고띠에의 ‘프래질’=99,114,1

(그림-42) ‘구찌 엔비 미’=99,114,1

(그림-43) 미키마우스 가방=101,116,1

(그림-44) 도널드 넥타이=101,116,1

(그림-45) 슈퍼맨 시계=101,116,1

(그림-46) 가스텔바작=102,117,1

(그림-47) 루이비통=102,117,1

(그림-48) 캘빈 클라인의 ‘CK One’ 향수병=103,118,1

(그림-49) ‘그린마마’ 마스크제품=103,118,1

(그림-50) 의류 브랜드에 보여지는 만화 캐릭터=104,119,1

(그림-51) ‘다카시 무라카미’가 디자인한 루이비통 주얼리박스=105,120,1

(그림-52) ‘LeSportsac’의 동ㆍ식물을 응용한 캐릭터 가방=105,120,1

(그림-53) 독특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루루기네스’=106,121,1

(그림-54) 어린아이 것과 같은 디자인의 가방들=106,121,1

(그림-55) 호피무늬, 꽃무늬를 프린트한 폴크스바겐 비틀=106,121,1

(그림-56) 다양한 캐릭터와 그라피티를 활용한 ‘스와치’ 시계들=107,122,1

(그림-57) 다양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여성 화장품 용기디자인=108,123,1

(그림-58) 주사위, 큐브, 로봇, 구슬 등 어릴적 가지고 놀던 장난감=110,125,1

(그림-59) 주사위 패션소품=112,127,1

(그림-60) 주사위 소주잔=112,127,1

(그림-61) ‘이세이 미야케’ 제품=110,125,1

(그림-62) 스노우글루브=112,127,1

(그림-63) Jean Paul Gaultier=112,127,1

(그림-64) ‘프라다’의 다양한 키덜트 장식 가방=113,128,1

(그림-65) 로봇 장식의 ‘프라다’의 Robot Look과 Bag=113,128,1

(그림-66) 푸마-XC Favo, 변신로봇을 운동화=114,129,1

(그림-67) FnC코오롱 안트벨트의 ‘FX1.0’점퍼=114,129,1

(그림-68) 놀이요소로 활용 가능한 여성용 화장품 용기=114,129,1

(그림-69) LG전자의 ‘NA1000’=115,130,1

(그림-70) 프린세스의 라디오=115,130,1

(그림-71) 스머그 냉장고=115,130,1

(그림-72) 돌리걸 향수 용기=116,131,1

(그림-73) 뿌빠의 화장품 용기=116,131,1

(그림-74) ‘Fruits&Passion’=116,131,1

(그림-75) 미키마우스의 색채를 그대로 도입시키거나 미니마우스를 연상시키는 제품들=118,133,1

(그림-76) Pierrot 02'03'S/S=118,133,1

(그림-77) Etro 00'01'F/W=118,133,1

(그림-78) Etro 00'01'F/W=118,133,1

(그림-79) Pierrot 02'03'S/S=118,133,1

(그림-80) ‘Chanel’의 카세트 테이프 모양을 본뜬 핸드백=118,133,1

(그림-81) 장난감 같은 귀여운 디자인의 손목시계=119,134,1

(그림-82) ‘Alessi’의 주방용품=119,134,1

(그림-83) 장난감같은 복고적 이미지가 강한 제품으로 친숙한 느낌을 준다=120,135,1

(그림-84) 장난감같은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소품들=120,135,1

(그림-85) 만화캐릭터와 큐브를 모티브로한 램프와 전화기=120,135,1

(표-1) 연구 내용 Diagram=4,19,1

(표-2) 키덜트 성향 성별 분포=26,41,1

(표-3) 키덜트 성향 연령별 분포=27,42,1

(표-4) 키덜트족 세그먼트 분포=27,42,1

(표-5) 키덜트족 연령별 분포=28,43,1

(표-6) 키덜트족 성별 분포=28,43,1

(표-7) 라이프 스타일 항목=29,44,1

(표-8) 3가지 유형의 키덜트족=30,45,1

(표-9) 키덜트 트렌드 분석=35,50,1

(표-10) 화장품 사용형태별 분류=37,52,1

(표-11) 화장품 용기의 기능=39,54,1

(표-12) 화장품 용기의 분류별 특성=41,56,1

(표-13) 재료의 선택 요인=42,57,1

(표-14) 플라스틱의 장점과 단점=43,58,1

(표-15) 화장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종류와 특성=45,60,1

(표-16) 재질에 따른 유리병의 종류 및 특성=46,61,1

(표-17) 플라스틱, 유리, 금속의 재료별 특성 비교=48,63,1

(표-18) 화장품 용기의 디자인 변천=54,69,1

(표-19) 화장품 트렌드와 용기디자인=59,74,1

(표-20) 남녀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2,77,1

(표-21)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 분석=71,86,1

(표-22) 남성화장품 시장 변화=73,88,1

(표-23) 메트로섹슈얼 경향의 남성화장품 시장=89,104,1

(표-24) 남성화장품 시장의 키덜트 트렌드 적용방향=90,105,1

(표-25) 남성화장품 용기의 키덜트적 디자인 방향=121,136,1

(표-26) 남성화장품의 키덜트적 디자인 연구=126,141,1

(그림-7) 키티 라디오=20,35,1

(그림-8) 뉴 비틀=20,35,1

(그림-9) 021C마크 뉴손=20,35,1

(그림-10) 영화 (금발은 너무해)의 걸리쉬 룩 스타일=22,37,1

(그림-11) 프라다 가방=22,37,1

(그림-12) 헤르시나 떼따떼뜨=24,39,1

(그림-13) 베네피트=24,39,1

(표-5) 키덜트족 연령별 분포=28,43,1

(표-6) 키덜트족 성별 분포=28,43,1

(표-8) 3가지 유형의 키덜트족=30,45,1

(그림-14) 키덜트족 라이프스타일별 분포=30,45,1

(그림-16) 화장품 트렌드=58,73,1

(그림-17) 오랜지색, 초록색 ‘엔시아’=61,76,1

(그림-18) 딘 클라우=61,76,1

(그림-19) 코엔자임Q10크림=61,76,1

(그림-20) 여성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3,78,1

(그림-21) 남성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3,78,1

(그림-22) 키덜트 화장품=64,79,1

(그림-23) LG생활건강의 ‘헤르시나 떼따떼뜨’=69,84,1

(그림-24) C.C.코리아 ‘안나수이’=69,84,1

(그림-25) 애니통상 ‘뿌빠’=70,85,1

(그림-26) LVMH코스메틱의 ‘베네피트’와 에스티로더의 ‘스틸라’=70,85,1

(그림-27) 크리스찬디올=68,83,1

(그림-28) 꽃무늬 패션=76,91,1

(그림-30) 국내 남성 화장품 브랜드=84,99,1

(그림-31) 국외 남성 화장품 브랜드=84,99,1

(그림-32) 국내제품 Image Map=87,102,1

(그림-33) 국외제품 Image Map=88,103,1

(표-23) 메트로섹슈얼 경향의 남성화장품 시장=89,104,1

(표-24) 남성화장품 시장의 키덜트 트렌드 적용방향=90,105,1

(그림-34)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와 삼성핸드폰=96,111,1

(그림-35) ‘아이맥’ 컴퓨터=96,111,1

(그림-36) 모토로라의 ‘와이드폰’=96,111,1

(그림-37) 와인용품 세트와 동물 모티브의 유리컵. ‘센존’ 제품=97,112,1

(그림-38) ‘샹탈 토마스’=99,114,1

(그림-39) 아덴의 ‘화이트 다이아몬드’=99,114,1

(그림-40) 크리스찬디올 ‘Chris 1947’=99,114,1

(그림-41) 장폴고띠에의 ‘프래질’=99,114,1

(그림-42) ‘구찌 엔비 미’=99,114,1

(그림-43) 미키마우스 가방=101,116,1

(그림-44) 도널드 넥타이=101,116,1

(그림-45) 슈퍼맨 시계=101,116,1

(그림-46) 가스텔바작=102,117,1

(그림-47) 루이비통=102,117,1

(그림-48) 캘빈 클라인의 ‘CK One’ 향수병=103,118,1

(그림-49) ‘그린마마’ 마스크제품=103,118,1

(그림-50) 의류 브랜드에 보여지는 만화 캐릭터=104,119,1

(그림-51) ‘다카시 무라카미’가 디자인한 루이비통 주얼리박스=105,120,1

(그림-52) ‘LeSportsac’의 동ㆍ식물을 응용한 캐릭터 가방=105,120,1

(그림-53) 독특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루루기네스’=106,121,1

(그림-54) 어린아이 것과 같은 디자인의 가방들=106,121,1

(그림-55) 호피무늬, 꽃무늬를 프린트한 폴크스바겐 비틀=106,121,1

(그림-56) 다양한 캐릭터와 그라피티를 활용한 ‘스와치’ 시계들=107,122,1

(그림-57) 다양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여성 화장품 용기디자인=108,123,1

(그림-58) 주사위, 큐브, 로봇, 구슬 등 어릴적 가지고 놀던 장난감=110,125,1

(그림-59) 주사위 패션소품=112,127,1

(그림-60) 주사위 소주잔=112,127,1

(그림-61) ‘이세이 미야케’ 제품=110,125,1

(그림-62) 스노우글루브=112,127,1

(그림-63) Jean Paul Gaultier=112,127,1

(그림-64) ‘프라다’의 다양한 키덜트 장식 가방=113,128,1

(그림-65) 로봇 장식의 ‘프라다’의 Robot Look과 Bag=113,128,1

(그림-66) 푸마-XC Favo, 변신로봇을 운동화=114,129,1

(그림-67) FnC코오롱 안트벨트의 ‘FX1.0’점퍼=114,129,1

(그림-68) 놀이요소로 활용 가능한 여성용 화장품 용기=114,129,1

(그림-69) LG전자의 ‘NA1000’=115,130,1

(그림-70) 프린세스의 라디오=115,130,1

(그림-71) 스머그 냉장고=115,130,1

(그림-72) 돌리걸 향수 용기=116,131,1

(그림-73) 뿌빠의 화장품 용기=116,131,1

(그림-74) ‘Fruits&Passion’=116,131,1

(그림-75) 미키마우스의 색채를 그대로 도입시키거나 미니마우스를 연상시키는 제품들=118,133,1

(그림-76) Pierrot 02'03'S/S=118,133,1

(그림-77) Etro 00'01'F/W=118,133,1

(그림-78) Etro 00'01'F/W=118,133,1

(그림-79) Pierrot 02'03'S/S=118,133,1

(그림-80) ‘Chanel’의 카세트 테이프 모양을 본뜬 핸드백=118,133,1

(그림-81) 장난감 같은 귀여운 디자인의 손목시계=119,134,1

(그림-82) ‘Alessi’의 주방용품=119,134,1

(그림-83) 장난감같은 복고적 이미지가 강한 제품으로 친숙한 느낌을 준다=120,135,1

(그림-84) 장난감같은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소품들=120,135,1

(그림-85) 만화캐릭터와 큐브를 모티브로한 램프와 전화기=120,135,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