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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3
목차=iv,8,3
그림차례=vii,11,4
표차례=xi,15,1
I. 서론=1,16,1
1. 연구배경 및 목적=1,16,3
2. 연구 내용 및 방법=3,18,3
II. 키덜트 문화현상에 관한 고찰=6,21,1
1. 키덜트의 개념=6,21,2
2. 키덜트 문화현상의 배경=7,22,3
2-1. 감성의 시대=9,24,2
2-2. 탈권위주의=11,26,2
2-3. 동심의 상품화=12,27,3
3. 문화전반에 보여지는 키덜트 현상=14,29,2
3-1. 영화=15,30,3
3-2. 광고=17,32,2
3-3. 생활용품=19,34,3
3-4. 패션=21,36,3
3-5. 화장품=23,38,3
4. 키덜트 소비자의 유형별 특성=25,40,5
4-1. 키덜트족 시장의 소비자 유형=29,44,5
4-2. 전체시장의 키덜트 소비자 유형=33,48,3
III.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36,51,1
1. 화장품의 개념 및 분류=36,51,2
2. 화장품 용기의 특성=38,53,1
2-1. 화장품 용기의 기능 및 분류=38,53,3
2-2. 화장품 용기의 재료=40,55,11
3. 트렌드에 따른 화장품 용기디자인=51,66,1
3-1. 시대별 용기디자인 변천=51,66,4
3-2. 감성시대의 화장품 트렌드=55,70,5
3-3. 화장품의 컬러 트렌드=60,75,4
4. 여성화장품의 키덜트 트렌드=64,79,1
4-1. 걸리쉬스타일의 키덜트 화장품=64,79,3
4-2. 키덜트 트렌드를 반영한 용기디자인=66,81,6
IV. 메트로섹슈얼에 의한 남성 화장품 시장=72,87,1
1. 남성화장품 시장의 변화=72,87,3
2. 메트로섹슈얼에 의한 남성 취향변화=74,89,5
3. 메트로섹슈얼에 의한 남성 화장품 시장현황=78,93,6
4. 국내와 제품 이미지와 용기디자인=84,99,1
4-1. 국내외 주요 제품 브랜드 및 용기디자인=84,99,3
4-2. 기능에 따른 제품 Image Map=87,102,3
V. 남성화장품 용기의 키덜트적 디자인 접근방법=90,105,1
1. 남성 화장품 용기의 키덜트적 디자인 마케팅=90,105,3
2. 화장품 용기의 장식적 기능을 부각하여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한다=93,108,1
2-1. 키덜트 소비자 유형=93,108,2
2-2. 형태, 색채, 소재의 다양한 표현으로 장식기능 부각=94,109,6
2-3. 다양한 캐릭터와 그라피티 등 일러스트 아이템 활용=100,115,9
3. 화장품 용기의 놀이요소로 유희적 기능을 부각시킨다=109,124,1
3-1. 키덜트 소비자 유형=109,124,1
3-2. 옵션(Option)기능으로써 장난감 등의 놀이요소 적용=110,125,5
3-3. 입체적 형태의 토이 디자인으로 추억과 재미 부각=115,130,7
VI. 결론=122,137,5
참고문헌=127,142,4
Abstract=131,146,3
(그림-1) 니모를 찾아서=16,31,1
(그림-2) 판타지 영화 슈렉=16,31,1
(그림-3) 해리포터=16,31,1
(그림-4) CARA 3차광고 ‘만화’편=18,33,1
(그림-5) 나이키의 지면광고 시리즈=18,33,1
(그림-6) 플레이스테이션광고=18,33,1
(그림-7) 키티 라디오=20,35,1
(그림-8) 뉴 비틀=20,35,1
(그림-9) 021C마크 뉴손=20,35,1
(그림-10) 영화 (금발은 너무해)의 걸리쉬 룩 스타일=22,37,1
(그림-11) 프라다 가방=22,37,1
(그림-12) 헤르시나 떼따떼뜨=24,39,1
(그림-13) 베네피트=24,39,1
(그림-14) 키덜트족 라이프스타일별 분포=30,45,1
(그림-15) 키덜트스펙트럼=34,49,1
(그림-16) 화장품 트렌드=58,73,1
(그림-17) 오랜지색, 초록색 ‘엔시아’=61,76,1
(그림-18) 딘 클라우=61,76,1
(그림-19) 코엔자임Q10크림=61,76,1
(그림-20) 여성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3,78,1
(그림-21) 남성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3,78,1
(그림-22) 키덜트 화장품=64,79,1
(그림-23) LG생활건강의 ‘헤르시나 떼따떼뜨’=69,84,1
(그림-24) C.C.코리아 ‘안나수이’=69,84,1
(그림-25) 애니통상 ‘뿌빠’=70,85,1
(그림-26) LVMH코스메틱의 ‘베네피트’와 에스티로더의 ‘스틸라’=70,85,1
(그림-27) 크리스찬디올=68,83,1
(그림-28) 꽃무늬 패션=76,91,1
(그림-29) 국내 남성화장품 시장규모=79,94,1
(그림-30) 국내 남성 화장품 브랜드=84,99,1
(그림-31) 국외 남성 화장품 브랜드=84,99,1
(그림-32) 국내제품 Image Map=87,102,1
(그림-33) 국외제품 Image Map=88,103,1
(그림-34) ‘올림푸스’ 디지털 카메라와 삼성핸드폰=96,111,1
(그림-35) ‘아이맥’ 컴퓨터=96,111,1
(그림-36) 모토로라의 ‘와이드폰’=96,111,1
(그림-37) 와인용품 세트와 동물 모티브의 유리컵. ‘센존’ 제품=97,112,1
(그림-38) ‘샹탈 토마스’=99,114,1
(그림-39) 아덴의 ‘화이트 다이아몬드’=99,114,1
(그림-40) 크리스찬디올 ‘Chris 1947’=99,114,1
(그림-41) 장폴고띠에의 ‘프래질’=99,114,1
(그림-42) ‘구찌 엔비 미’=99,114,1
(그림-43) 미키마우스 가방=101,116,1
(그림-44) 도널드 넥타이=101,116,1
(그림-45) 슈퍼맨 시계=101,116,1
(그림-46) 가스텔바작=102,117,1
(그림-47) 루이비통=102,117,1
(그림-48) 캘빈 클라인의 ‘CK One’ 향수병=103,118,1
(그림-49) ‘그린마마’ 마스크제품=103,118,1
(그림-50) 의류 브랜드에 보여지는 만화 캐릭터=104,119,1
(그림-51) ‘다카시 무라카미’가 디자인한 루이비통 주얼리박스=105,120,1
(그림-52) ‘LeSportsac’의 동ㆍ식물을 응용한 캐릭터 가방=105,120,1
(그림-53) 독특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루루기네스’=106,121,1
(그림-54) 어린아이 것과 같은 디자인의 가방들=106,121,1
(그림-55) 호피무늬, 꽃무늬를 프린트한 폴크스바겐 비틀=106,121,1
(그림-56) 다양한 캐릭터와 그라피티를 활용한 ‘스와치’ 시계들=107,122,1
(그림-57) 다양한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여성 화장품 용기디자인=108,123,1
(그림-58) 주사위, 큐브, 로봇, 구슬 등 어릴적 가지고 놀던 장난감=110,125,1
(그림-59) 주사위 패션소품=112,127,1
(그림-60) 주사위 소주잔=112,127,1
(그림-61) ‘이세이 미야케’ 제품=110,125,1
(그림-62) 스노우글루브=112,127,1
(그림-63) Jean Paul Gaultier=112,127,1
(그림-64) ‘프라다’의 다양한 키덜트 장식 가방=113,128,1
(그림-65) 로봇 장식의 ‘프라다’의 Robot Look과 Bag=113,128,1
(그림-66) 푸마-XC Favo, 변신로봇을 운동화=114,129,1
(그림-67) FnC코오롱 안트벨트의 ‘FX1.0’점퍼=114,129,1
(그림-68) 놀이요소로 활용 가능한 여성용 화장품 용기=114,129,1
(그림-69) LG전자의 ‘NA1000’=115,130,1
(그림-70) 프린세스의 라디오=115,130,1
(그림-71) 스머그 냉장고=115,130,1
(그림-72) 돌리걸 향수 용기=116,131,1
(그림-73) 뿌빠의 화장품 용기=116,131,1
(그림-74) ‘Fruits&Passion’=116,131,1
(그림-75) 미키마우스의 색채를 그대로 도입시키거나 미니마우스를 연상시키는 제품들=118,133,1
(그림-76) Pierrot 02'03'S/S=118,133,1
(그림-77) Etro 00'01'F/W=118,133,1
(그림-78) Etro 00'01'F/W=118,133,1
(그림-79) Pierrot 02'03'S/S=118,133,1
(그림-80) ‘Chanel’의 카세트 테이프 모양을 본뜬 핸드백=118,133,1
(그림-81) 장난감 같은 귀여운 디자인의 손목시계=119,134,1
(그림-82) ‘Alessi’의 주방용품=119,134,1
(그림-83) 장난감같은 복고적 이미지가 강한 제품으로 친숙한 느낌을 준다=120,135,1
(그림-84) 장난감같은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소품들=120,135,1
(그림-85) 만화캐릭터와 큐브를 모티브로한 램프와 전화기=120,135,1
(표-1) 연구 내용 Diagram=4,19,1
(표-2) 키덜트 성향 성별 분포=26,41,1
(표-3) 키덜트 성향 연령별 분포=27,42,1
(표-4) 키덜트족 세그먼트 분포=27,42,1
(표-5) 키덜트족 연령별 분포=28,43,1
(표-6) 키덜트족 성별 분포=28,43,1
(표-7) 라이프 스타일 항목=29,44,1
(표-8) 3가지 유형의 키덜트족=30,45,1
(표-9) 키덜트 트렌드 분석=35,50,1
(표-10) 화장품 사용형태별 분류=37,52,1
(표-11) 화장품 용기의 기능=39,54,1
(표-12) 화장품 용기의 분류별 특성=41,56,1
(표-13) 재료의 선택 요인=42,57,1
(표-14) 플라스틱의 장점과 단점=43,58,1
(표-15) 화장품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종류와 특성=45,60,1
(표-16) 재질에 따른 유리병의 종류 및 특성=46,61,1
(표-17) 플라스틱, 유리, 금속의 재료별 특성 비교=48,63,1
(표-18) 화장품 용기의 디자인 변천=54,69,1
(표-19) 화장품 트렌드와 용기디자인=59,74,1
(표-20) 남녀 화장품용기의 컬러 분석=62,77,1
(표-21)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 분석=71,86,1
(표-22) 남성화장품 시장 변화=73,88,1
(표-23) 메트로섹슈얼 경향의 남성화장품 시장=89,104,1
(표-24) 남성화장품 시장의 키덜트 트렌드 적용방향=90,105,1
(표-25) 남성화장품 용기의 키덜트적 디자인 방향=121,136,1
(표-26) 남성화장품의 키덜트적 디자인 연구=126,141,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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