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13
1.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2.1. 경제교육의 성격과 목표 15
2.2. 학교 경제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9
2.3. 경제적 사고력 21
2.4. 모의학습(simulation) 25
2.5. 선행연구의 고찰 36
III. 연구방법 및 실행 39
3.1. 연구대상 및 실태 분석 39
3.2. 연구도구 44
3.3. 실험설계 46
3.4. 연구기간 및 절차 47
3.5. 자료처리 및 검사도구 50
IV. 연구의 실제 52
4.1. 실험 적용 단원의 목표 분석 52
4.2. 중학교 경제교육의 교과서 내용 분석 53
4.3. 교수 학습과정의 실제 55
4.4. 가설 58
V. 연구 결과 및 해석 59
5.1. 검증 계획 59
5.2. 검증 결과 및 해석 60
VI.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 79
ABSTRACT 113
(표 II-1) 경제교육의 요소 17
(표 II-2) 사고력의 구성요소 23
(표 II-3) Joyce & Weil의 모의학습 과정 31
(표 II-4) Burgess의 모의학습 과정 32
(표 II-5) 경제교육에서의 모의학습 모형 33
(표 III-1) 사회과 경제영역에 대한 흥미도 사전 검사 결과 39
(표 III-2) 사회 교과에 대한 태도의 사전 검사 결과 41
(표 III-3) 사회과 경제영역에 대한 흥미. 태도 검사 46
(표 III-4) 모의학습에 대한 흥미. 태도 검사 46
(표 III-5) 경제적 가치관 검사 47
(표 III-6) 경제적 사고력 측정을 위한 학업성취도 검사 47
(표 III-7) 연구기간 및 절차 49
(표 III-8) 학습자의 경제적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한 하위영역 50
(표 IV-1) 실험 적용 단원의 목표 분석 52
(표 IV-2) 중학교 9학년 사회교과에서의 경제단원 분석 54
(표 IV-3)/(표 VI-3) 예산 삭감 모의학습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55
(표 V-1) 검증 및 평가의 내용과 방법 59
(표 V-2) 사회교과 경제 영역에 대한 흥미도 사전ㆍ사후 검사 결과 60
(표 V-3) 사회 교과에 대한 태도의 사전ㆍ사후 검사 결과 61
(표 V-4) 사회과 경제영역에 대한 흥미ㆍ태도의 사전ㆍ사후 변화 63
(표 V-5) 모의학습에 대한 사후 흥미ㆍ태도 검사 결과 64
(표 V-6) 모의 학습 사후 검사에 대한 종합 결과 66
(표 V-7) 합리적 소비를 위한 청소년 경제적 가치관 테스트 결과 66
(표 V-8) 경제적 가치관의 사전ㆍ사후 변화 68
(표 V-9) 실험집단의 경제적 사고력 항목간 사전ㆍ사후 변화의 상관관계 70
(표 V-10) 비교집단의 경제적 사고력 항목간 사전ㆍ사후 변화의 상관관계 71
(표 V-11) 경제적 사고력 변화의 집단간 평균차 분석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