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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손 전략으로서의 한국어 완곡 표현 연구 / 조미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411.07 ㅈ397ㄱ
형태사항
vii, 11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4980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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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1

1. 머리말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선행 연구 16

2. 이론적 배경 24

3. 연구 방법 28

3.1. 연구 자료 28

3.2. 분석 방법 30

4. 완곡 표현의 공손 전략 33

4.1. 대화 부담 최소화 33

4.1.1. 부담 완화하기 34

1) 의사(의향) 묻기 34

2) 조건적 선호 표시 37

3) 희망 표현 40

4.1.2. 선택권 제시 42

1) 의사(의향) 묻기 42

2) 가능성 묻기 46

3) 허가 구하기 49

4.1.3. 부담 공유하기 52

4.2. 유대관계 유지 57

4.2.1. 이유(근거) 제시 57

1) 객관적 이유 58

2) 주관적 이유 61

4.2.2. 모호하게 하기 62

1) 암시하기 63

2) 주저하기 64

4.2.3. 화제 바꾸기 65

5. 언어적 특징 69

5.1. 문장 형식 69

5.1.1. 의문형 69

1) '­(으)ㄹ까(요)?', '-(으)ㄹ래(요)?' 69

2) '-아 / 어 주다' 70

3) '­(으)ㄹ 수 있다', '­(으)ㄹ 수 없다' 71

4) '-면 안 되다' 72

5) '어때(요)', '어떻게' 72

6) 부정의문 73

7) 기타 74

5.1.2. 서술형 74

1) '-것 같다' 75

2) '-고 싶다', '-면 좋겠다', '-기 바라다' 75

3) '-면 되다' 76

5.1.3. 청유형 76

1) '-자', '-ㅂ시다' 77

5.2. 약화 표현 77

5.2.1. '좀' 78

5.2.2. '한(하나)' 80

6. 간접 표현(간접 화행) 방식 82

6.1. 명령 82

6.2. 요청 85

6.3. 청유 87

6.4. 거절 89

7. 한국어 교육을 위한 제언 95

7.1. 교재 95

7.2. 교수·학습 활동 96

8. 맺음말 98

참고문헌 101

[부록] 108

ABSTRACT 123

[표 1] 공손 책략 (구현정, 2004) 21

[표 2] 공손 전략의 유형 (강길호, 1994) 22

[표 3] 전사자료 목록 29

[표 4] 일상대화 전사에 쓰인 전사기호 29

[표 5] 드라마 출처 30

[표 6] 화행 분류 32

[표 7] 부담 완화하기 41

[표 8] 선택권 제시 52

[표 9] 대화 부담 최소화 56

[표 10] 유대관계 유지 67

[표 11] 완곡 표현의 공손 전략 68

[표 12] 공손 전략별 '좀'의 사용 빈도 79

[표 13] 화행별 '좀'의 사용 빈도 80

[표 14] 명령에서의 완곡 표현 전략 83

[표 15] 명령의 문장 형식 빈도 83

[표 16] 요청에서의 완곡 표현 전략 85

[표 17] 요청의 문장 형식 빈도 86

[표 18] 청유에서의 완곡 표현 전략 88

[표 19] 청유의 문장 형식 빈도 88

[표 20] 거절에서의 완곡 표현 전략 90

[표 21] 거절의 문장 형식 빈도 90

[표 22] 화행별 전략 분석 93

[표 23] 화행별 문장 방식 빈도 94

[그림 1] (겨울연가 7회) 48

[그림 2] (겨울연가 7회) 48

[그림 3] (겨울연가 7회) 48

[그림 4] (두 번째 프러포즈 5회) 50

[그림 5] (두 번째 프러포즈 5회) 50

[그림 6] (겨울연가 7회) 53

[그림 7] (두 번째 프러포즈 5회) 60

[그림 8] (두 번째 프러포즈 5회) 60

[그림 9] (두 번째 프러포즈 5회) 60

[그림 10] (겨울연가 5회) 65

[그림 11] (두 번째 프러포즈 8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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