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 분석 연구 / 이은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371.33 ㅇ823ㅇ
형태사항
xii, 12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5193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4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 문제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인터넷 환경과 미디어 교육의 방향 22

제2절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핵심 영역 26

제3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2

1. 학교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2

2. 공공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현황 36

3. 민간 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9

제4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와 교과 과정의 틀 42

1. 교재 42

2. 교육 목표 43

3. 교육 내용 45

4. 교수법 46

5. 평가 48

제3장 연구 방법 50

제1절 연구 대상 50

제2절 연구방법 51

1. 분석틀 개발 51

2. 분석 방법 54

제4장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 분석 결과 60

제1절 기초 자료 분석 결과 60

제2절 발간 연도별 특성 71

제3절 발간 단체별 특성 82

제4절 교육 대상별 특성 95

제5절 교재 형식별 특성 106

제6절 교육 목표별 특성 110

제7절 내용별 특성 114

제5장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을 위한 제안 116

제1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의 질적 분석 116

1. 교재 활용 현황 116

2. 인터넷 미디어 교재의 질적 분석 117

제2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의 방향 121

제6장 결론 12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7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32

참고문헌 135

[부록] 분석 대상 인터넷 미디어 교재 139

[표 2-1] 제7차 초중등학교 정보화 관련 교과목의 교육 내용 34

[표 2-2] 초ㆍ중ㆍ고 교과서에 반영된 정보통신 윤리 교육 내용 35

[표 2-3] 공공 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8

[표 2-4] 민간 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41

[표 3-1] 교재 분석틀 53

[표 4-1] 교육 대상별 현황 60

[표 4-2] 발간 연도별 현황 61

[표 4-3] 발간 단체별 현황 62

[표 4-4] 실행 형태별 현황 63

[표 4-5] 개발 목적별 현황 63

[표 4-6] 목표별 현황 64

[표 4-7] 교재 형식별 현황 65

[표 4-8] 교재 분야별 현황 65

[표 4-9] 내용 영역별 현황 66

[표 4-10] 내용 구성별 현황 66

[표 4-11] 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67

[표 4-12] 교재 단원수 현황 68

[표 4-13] 단원 목표 명시 현황 69

[표 4-14] 평가 현황 69

[표 4-15] 교수 방법별 현황 70

[표 4-16] 내용 분석 신뢰도 측정 결과 71

[표 4-17] 발간 연도별ㆍ발간 단체별 현황 74

[표 4-18] 발간 연도별ㆍ교육 대상별 현황 75

[표 4-19] 발간 연도별ㆍ교재 형식별 현황 76

[표 4-20] 발간 연도별ㆍ목표별 현황 77

[표 4-21] 발간 연도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78

[표 4-22] 발간 연도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79

[표 4-23] 발간 연도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80

[표 4-24] 발간 연도별ㆍ교수 방법별 현황 81

[표 4-25] 발간 연도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82

[표 4-26] 발간 단체별ㆍ발간 연도별 현황 85

[표 4-27] 발간 단체별ㆍ교육 대상별 현황 86

[표 4-28] 발간 단체별ㆍ목표별 현황 87

[표 4-29] 발간 단체별ㆍ교재 형식별 현황 88

[표 4-30] 발간 단체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89

[표 4-31] 발간 단체별ㆍ실행 형태별 현황 90

[표 4-32] 발간 단체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92

[표 4-33] 발간 단체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93

[표 4-34] 발간 단체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94

[표 4-35] 교육 대상별ㆍ실행 형태별 현황 98

[표 4-36] 교육 대상별ㆍ교재 형식별 현황 99

[표 4-37] 교육 대상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100

[표 4-38] 교육 대상별ㆍ목표별 현황 101

[표 4-39] 교육 대상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02

[표 4-40] 교육 대상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103

[표 4-41] 교육 대상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04

[표 4-42] 교육 대상별ㆍ교수 방법별 현황 105

[표 4-43] 교육 대상별ㆍ평가별 현황 105

[표 4-44] 교재 형식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107

[표 4-45] 교재 형식별ㆍ목표별 현황 108

[표 4-46] 교재 형식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109

[표 4-47] 교재 형식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09

[표 4-48] 교재 형식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10

[표 4-49] 목표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112

[표 4-50] 목표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12

[표 4-51] 목표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13

[표 4-52] 내용 영역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15

[표 4-53] 내용 영역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15

[표 5-1]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 평가 결과 120

[표 5-2] 캐나다 Mnet의 인터넷 미디어 교육 내용 122

[표 5-3] 호주의 인터넷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123

[표 5-4] 인터넷 미디어 교육 핵심 영역에 따른 교육 내용 제안 12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