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4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8
제2절 연구 문제 21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인터넷 환경과 미디어 교육의 방향 22
제2절 인터넷 미디어 교육의 핵심 영역 26
제3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2
1. 학교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2
2. 공공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현황 36
3. 민간 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9
제4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와 교과 과정의 틀 42
1. 교재 42
2. 교육 목표 43
3. 교육 내용 45
4. 교수법 46
5. 평가 48
제3장 연구 방법 50
제1절 연구 대상 50
제2절 연구방법 51
1. 분석틀 개발 51
2. 분석 방법 54
제4장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 분석 결과 60
제1절 기초 자료 분석 결과 60
제2절 발간 연도별 특성 71
제3절 발간 단체별 특성 82
제4절 교육 대상별 특성 95
제5절 교재 형식별 특성 106
제6절 교육 목표별 특성 110
제7절 내용별 특성 114
제5장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을 위한 제안 116
제1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의 질적 분석 116
1. 교재 활용 현황 116
2. 인터넷 미디어 교재의 질적 분석 117
제2절 인터넷 미디어 교재의 방향 121
제6장 결론 12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7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32
참고문헌 135
[부록] 분석 대상 인터넷 미디어 교재 139
[표 2-1] 제7차 초중등학교 정보화 관련 교과목의 교육 내용 34
[표 2-2] 초ㆍ중ㆍ고 교과서에 반영된 정보통신 윤리 교육 내용 35
[표 2-3] 공공 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38
[표 2-4] 민간 기관의 인터넷 미디어 교재 발간 현황 41
[표 3-1] 교재 분석틀 53
[표 4-1] 교육 대상별 현황 60
[표 4-2] 발간 연도별 현황 61
[표 4-3] 발간 단체별 현황 62
[표 4-4] 실행 형태별 현황 63
[표 4-5] 개발 목적별 현황 63
[표 4-6] 목표별 현황 64
[표 4-7] 교재 형식별 현황 65
[표 4-8] 교재 분야별 현황 65
[표 4-9] 내용 영역별 현황 66
[표 4-10] 내용 구성별 현황 66
[표 4-11] 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67
[표 4-12] 교재 단원수 현황 68
[표 4-13] 단원 목표 명시 현황 69
[표 4-14] 평가 현황 69
[표 4-15] 교수 방법별 현황 70
[표 4-16] 내용 분석 신뢰도 측정 결과 71
[표 4-17] 발간 연도별ㆍ발간 단체별 현황 74
[표 4-18] 발간 연도별ㆍ교육 대상별 현황 75
[표 4-19] 발간 연도별ㆍ교재 형식별 현황 76
[표 4-20] 발간 연도별ㆍ목표별 현황 77
[표 4-21] 발간 연도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78
[표 4-22] 발간 연도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79
[표 4-23] 발간 연도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80
[표 4-24] 발간 연도별ㆍ교수 방법별 현황 81
[표 4-25] 발간 연도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82
[표 4-26] 발간 단체별ㆍ발간 연도별 현황 85
[표 4-27] 발간 단체별ㆍ교육 대상별 현황 86
[표 4-28] 발간 단체별ㆍ목표별 현황 87
[표 4-29] 발간 단체별ㆍ교재 형식별 현황 88
[표 4-30] 발간 단체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89
[표 4-31] 발간 단체별ㆍ실행 형태별 현황 90
[표 4-32] 발간 단체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92
[표 4-33] 발간 단체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93
[표 4-34] 발간 단체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94
[표 4-35] 교육 대상별ㆍ실행 형태별 현황 98
[표 4-36] 교육 대상별ㆍ교재 형식별 현황 99
[표 4-37] 교육 대상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100
[표 4-38] 교육 대상별ㆍ목표별 현황 101
[표 4-39] 교육 대상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02
[표 4-40] 교육 대상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103
[표 4-41] 교육 대상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04
[표 4-42] 교육 대상별ㆍ교수 방법별 현황 105
[표 4-43] 교육 대상별ㆍ평가별 현황 105
[표 4-44] 교재 형식별ㆍ교재 분야별 현황 107
[표 4-45] 교재 형식별ㆍ목표별 현황 108
[표 4-46] 교재 형식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109
[표 4-47] 교재 형식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09
[표 4-48] 교재 형식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10
[표 4-49] 목표별ㆍ내용 영역별 현황 112
[표 4-50] 목표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12
[표 4-51] 목표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13
[표 4-52] 내용 영역별ㆍ내용 구성별 현황 115
[표 4-53] 내용 영역별ㆍ세부 핵심 영역별 현황 115
[표 5-1] 인터넷 미디어 교육 교재 평가 결과 120
[표 5-2] 캐나다 Mnet의 인터넷 미디어 교육 내용 122
[표 5-3] 호주의 인터넷 미디어 교육 커리큘럼 123
[표 5-4] 인터넷 미디어 교육 핵심 영역에 따른 교육 내용 제안 12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