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텃밭 가꾸기 15
2) 발달지체유아 15
3) 친사회적 행동 15
Ⅱ. 이론적 배경 17
1. 통합환경에서의 자연체험활동 17
1) 통합교육 17
2) 자연체험활동의 필요성 20
3) 자연체험활동의 교육적 의의 21
2. 텃밭가꾸기를 통한 자연체험활동 23
3. 텃밭가꾸기와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25
1) 발달지체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특성 25
2) 텃밭 가꾸기가 발달지체유아에 미치는 효과 26
4. 선행연구의 고찰 28
Ⅲ.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1) 대상 발달지체유아의 선정 31
2) 또래 유아의 선정 33
2. 실험도구 34
1)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34
2) 평가 도구 42
3) 친사회적 행동관찰 43
3. 연구절차 45
1) 사전검사 45
2) 실험절차 45
3) 사후검사 46
4. 관찰자간 신뢰도 46
5. 자료처리 47
Ⅳ. 연구결과 48
1. 개인정서 조절능력 48
1) 유아A의 개인정서조절능력 행동 변화 48
2) 유아B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변화 52
3) 유아C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 변화 57
2. 대인관계 형성능력 61
1) 유아A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 변화 61
2) 유아B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 변화 66
3) 유아C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 변화 71
3. 적응능력 75
1) 유아A의 적응능력 행동 변화 76
2) 유아B의 적응능력 행동 변화 80
3) 유아C의 적응능력 행동 변화 84
Ⅴ. 논의 및 결론 90
1. 논의 90
2. 결론 92
참고문헌 95
부록 103
부록1. 친사회적 행동검사표 104
부록2. 친사회적 행동관찰 기록지 105
부록3.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 1회기 ) 106
[표Ⅲ-1] 연구대상 소개 32
[표Ⅲ-2] 연구대상 유아의 행동특성 32
[표Ⅲ-3]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34
[표Ⅲ-4] 텃밭가꾸기 활동의 실험처치 내용 36
[표Ⅲ-5] 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학습 내용 37
[표Ⅲ-6] 텃밭가꾸기 일일 활동안 39
[표Ⅲ-7] 친사회적 행동검사 내용 42
[표Ⅲ-8]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 관찰준거 44
[표Ⅲ-9]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 관찰준거 44
[표Ⅲ-10] 적응능력 행동 관찰준거 45
[표Ⅲ-11] 관찰자간 신뢰도 47
[표Ⅳ-1] 유아A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검사 결과 48
[표Ⅳ-2] 유아B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검사 결과 53
[표Ⅳ-3] 유아C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검사 결과 57
[표Ⅳ-4] 유아A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검사 결과 61
[표Ⅳ-5] 유아B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검사 결과 66
[표Ⅳ-6] 유아C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검사 결과 71
[표Ⅳ-7] 유아A의 적응능력 행동검사 결과 76
[표Ⅳ-8] 유아B의 적응능력 행동검사 결과 80
[표Ⅳ-9] 유아C의 적응능력 행동검사 결과 84
[그림Ⅳ-1] 유아A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검사 결과 49
[그림Ⅳ-2] 유아B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검사 결과 53
[그림Ⅳ-3] 유아C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행동검사 결과 57
[그림Ⅳ-4] 유아A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검사 결과 62
[그림Ⅳ-5] 유아B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검사 결과 67
[그림Ⅳ-6] 유아C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행동검사 결과 71
[그림Ⅳ-7] 유아A의 적응능력 행동검사 결과 76
[그림Ⅳ-8] 유아B의 적응능력 행동검사 결과 80
[그림Ⅳ-9] 유아C의 적응능력 행동 검사 결과 8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