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 문제 12
C. 용어의 정의 12
1. 양성평등 12
2. 양성평등교육 13
3. 성역할 고정관념 13
D. 연구의 제한점 13
Ⅱ.이론적 배경 14
A. 보육사업의 사회적 기능과 양성평등 14
1. 보육사업의 사회복지적 기능 14
2. 보육서비스의 성통합적 기능 17
B. 유아의 성역할 발달과 고정관념 19
1. 유아의 성역할 발달이론 19
1) 정신분석학이론 20
2) 사회학습이론 21
3) 인지발달이론 22
4) 성도식이론 23
5) 양성성이론 24
2. 성역할 고정관념 26
1)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26
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과정 27
3.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환경요인 29
1) 가정환경요인 30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활동 32
3) 교수자료와 놀이감 33
4. 성역할 고정관념 완화를 위한 교수방법 35
C. 보육시설에서 양성평등교육 36
1. 양성평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36
1) 양성평등의 개념 36
2) 양성평등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38
2.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교육과 프로그램 40
1) 보육시설에서의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40
2)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 42
D. 선행연구 44
Ⅲ. 연구방법 47
A. 연구 대상 47
B. 측정 도구 48
1.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 48
1) 검사도구의 구성 49
2) 검사 방법 49
3) 채점 방법 49
C. 연구 절차 50
1. 예비검사 50
2. 본 연구 51
1) 사전검사 51
2) 실험 처치 51
3) 사후검사 51
D. 자료처리 6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62
A.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62
B.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64
C.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67
D. 성에 따른 양성평등교육의 효과 69
Ⅴ. 결론및논의 74
A. 결론 74
B. 논의 및 제언 75
참고문헌 79
부록 84
부록 1 84
부록 2 85
부록 3 90
영문초록 91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연령 및 연령범위 47
[표 2] 동일표집을 검증하기 위한 성역할 고정관념 사전검사 48
[표 3] SERLI항목내용 및 점수척도 50
[표 4] 영역별 하위목표와 활동내용 53
[표 5] 10일간의 양성평등프로그램진행과정 54
[표 6]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예시 56
[표 7] 노래개사활동의 예시 57
[표 8] 게임 활동의 예시 58
[표 9] 개인 활동인 조작활동의 예시 59
[표 10] 역할놀이의 예시 60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성역할 고정관념 사전검사(N=40) 62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여아의 성역할고정관념 사전검사 63
[표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남아의 성역할고정관념 사전검사 64
[표 14]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사후 검사 65
[표 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여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사후검사 65
[표 1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남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사후검사 66
[표 17] 사전,사후검사 결과평균 및 분산(성역할 고정관념변화지수) 67
[표 18]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지수 (Wilcoxon Signed RanksTest의 결과) 68
[표 19] 여아의 사전 사후검사결과 평균 및 분산(성역할고정관념변화지수) 70
[표 20] 여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지수 (Wilcoxon Signed RanksTest의 결과) 70
[표 21] 남아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평균 및 분산(성역할 고정관념변화지수) 72
[표 22] 남아의 역할 고정관념 변화지수(Wilcoxon Signed RanksTes의 결과)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