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보육시설의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 김용란 인기도
발행사항
부천 :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372.1714 ㄱ778ㅂ
형태사항
v,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5726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Ⅰ.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B. 연구 문제 12

C. 용어의 정의 12

1. 양성평등 12

2. 양성평등교육 13

3. 성역할 고정관념 13

D. 연구의 제한점 13

Ⅱ.이론적 배경 14

A. 보육사업의 사회적 기능과 양성평등 14

1. 보육사업의 사회복지적 기능 14

2. 보육서비스의 성통합적 기능 17

B. 유아의 성역할 발달과 고정관념 19

1. 유아의 성역할 발달이론 19

1) 정신분석학이론 20

2) 사회학습이론 21

3) 인지발달이론 22

4) 성도식이론 23

5) 양성성이론 24

2. 성역할 고정관념 26

1)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26

2)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달과정 27

3.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환경요인 29

1) 가정환경요인 30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활동 32

3) 교수자료와 놀이감 33

4. 성역할 고정관념 완화를 위한 교수방법 35

C. 보육시설에서 양성평등교육 36

1. 양성평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36

1) 양성평등의 개념 36

2) 양성평등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38

2.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교육과 프로그램 40

1) 보육시설에서의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40

2)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 교육 프로그램 42

D. 선행연구 44

Ⅲ. 연구방법 47

A. 연구 대상 47

B. 측정 도구 48

1. 성역할 고정관념 검사 48

1) 검사도구의 구성 49

2) 검사 방법 49

3) 채점 방법 49

C. 연구 절차 50

1. 예비검사 50

2. 본 연구 51

1) 사전검사 51

2) 실험 처치 51

3) 사후검사 51

D. 자료처리 6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62

A.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62

B.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 64

C. 양성평등교육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67

D. 성에 따른 양성평등교육의 효과 69

Ⅴ. 결론및논의 74

A. 결론 74

B. 논의 및 제언 75

참고문헌 79

부록 84

부록 1 84

부록 2 85

부록 3 90

영문초록 91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연령 및 연령범위 47

[표 2] 동일표집을 검증하기 위한 성역할 고정관념 사전검사 48

[표 3] SERLI항목내용 및 점수척도 50

[표 4] 영역별 하위목표와 활동내용 53

[표 5] 10일간의 양성평등프로그램진행과정 54

[표 6]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예시 56

[표 7] 노래개사활동의 예시 57

[표 8] 게임 활동의 예시 58

[표 9] 개인 활동인 조작활동의 예시 59

[표 10] 역할놀이의 예시 60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성역할 고정관념 사전검사(N=40) 62

[표 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여아의 성역할고정관념 사전검사 63

[표 1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남아의 성역할고정관념 사전검사 64

[표 14]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사후 검사 65

[표 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여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사후검사 65

[표 1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남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사후검사 66

[표 17] 사전,사후검사 결과평균 및 분산(성역할 고정관념변화지수) 67

[표 18]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지수 (Wilcoxon Signed RanksTest의 결과) 68

[표 19] 여아의 사전 사후검사결과 평균 및 분산(성역할고정관념변화지수) 70

[표 20] 여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변화지수 (Wilcoxon Signed RanksTest의 결과) 70

[표 21] 남아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평균 및 분산(성역할 고정관념변화지수) 72

[표 22] 남아의 역할 고정관념 변화지수(Wilcoxon Signed RanksTes의 결과) 7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