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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14
2. 연구방법과 범위 18
Ⅰ. 유니버설디자인의 이론과 배경 19
1. 유니버설디자인의 개념과 정의 19
2. 유니버설디자인의 발달 25
3. 유니버설디자인의 이론 29
Ⅱ. 유니버설디자인의 유형과 포장디자인의 전략 35
1. 유니버설디자인의 경향과 필요성 35
2. 기업경영과 유니버설디자인 48
1) 제품기획과 유니버설디자인 53
2) 디자인과 유니버설디자인 53
3) 엔지니어링과 유니버설디자인 54
4) 영업ㆍ판매와 유니버설디자인 55
5) 광고ㆍ홍보와 유니버설디자인 56
3. 포장디자인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의 역할과 기능 58
1)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활용 61
2) 포장용기와 구조, 재료, 크기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활용 63
3)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활용 64
4. 포장디자인에 유니버설디자인을 활용하기위한 6가지 원칙 66
1) 표시사항이나 설명문이 읽기 쉽고 알아보기 쉬울 것 66
2) 기호나 픽토그램(Pictogram)을 써서 직관(直觀)으로 알 수 있게 할 것 68
3) 문장표현이 쉽고 간단해서 누구나 알기 쉽게 할 것 68
4) 포장이 조작하기 쉽고 실수를 줄이고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할 것 69
5) 포장이 아름답고 실용성과 경제성이 있을 것 70
6) 환경과 사람에게 해가 되지 않도록 할 것 70
Ⅲ. 국내, 외 사례 분석 71
1. 국내, 외 유니버설디자인개념을 활용한 포장의 현황과 사례 분석 71
1) 국내 현황과 사례분석 72
㉠ 정보 72
㉡ 구조 76
2) 일본 현황과 사례분석 81
3) 미국과 유럽 현황과 사례분석 97
Ⅳ. 설문조사 분석 105
1. 조사의 개요 105
2. 조사결과 분석 106
Ⅴ. 문제점과 개선방향 138
결론 141
참고문헌 143
Abstract 145
부록 1. 조사 설문지 148
[표 1] 랭미어의 유니버설디자인의 정의 21
[표 2] 유니버설디자인의 역사 27
[표 3] 이연숙의 996 유니버설디자인 원리 31
[표 4] PPP 수치적 평가 33
[표 5] 일본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을 실천하는 단체 45
[표 6] 고령자와 장애인 설계지침 47
[표 7] 점자를 쓰는 맥주 용기 74
[표 8] 옆면에 돌기를 쓰는 샴푸 용기 75
[표 9] 투판 설문 설문 조사 84
[표 10] 공용품 - 공용 서비스 5가지 원칙 93
[표 11] 성별, 연령, 직업의 빈도 105
[표 12] 유니버설 인지도 105
[표 13] 성별, 연령, 직업에 따른 설명서 필독 여부 107
[표 14] 이해가 가장 잘 가는 사용설명서 109
[표 15] 포장의 사용설명서를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 110
[표 16] 외국제품의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몰라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는 지 여부 111
[표 17] 설명서 글자크기에 대한 어려움 113
[표 18] 사용제품 중 포장에 사용설명서 문구가 이해하기 어려운 적이 있었는지 여부 115
[표 19] 의약품 및 식품의 포장 개봉입구가 열기 쉽게 되어 있는지 여부 116
[표 20] 포장이 사용을 혼란스럽게 한 적 있는지 여부 118
[표 21] 포장이 사용자의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편하게 되어있는지 여부 119
[표 22] 어떤 제품의 특별한 포장으로 원치 않는 주목이나 불안, 열등감을 느낀 적 있는지 여부 120
[표 23] 포장 사용의 실수로 위험하게 되거나 다친 경험이 있는지 여부 122
[표 24] 포장사용 잘못으로 제품이 못쓰게 되거나 쏟은 적 있는지 여부 124
[표 25] 포장 사용 시 도구를 쓰지 않고 간편하게 사용하는지 여부 125
[표 26] 포장 사용이 사용, 휴대, 보관이 쉽도록 적당한 크기와 형태인지 여부 127
[표 27] 포장의 색과 형태가 거부감 없이 아름다운지 여부 128
[표 28] 사용자가 갖는 인상과 제품의 실용성 및 기능성은 잘 어울리는지 여부 129
[표 29] 포장이 다양한 생활환경 변화 속에서도 사용하기 편하게 되어 있는지 여부 131
[표 30]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에 상관없이 포장사용이 용이한지 여부 132
[표 31] 포장이 제품의 가격에 비해 경제성 있게 되어있는지 여부 134
[표 32] 포장의 내구성이 좋아 휴대할 때 파손되지 않게 제작되었는지 여부 135
[표 33] 포장을 사용할 때부터 폐기할 때까지 위생 및 환경에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되었는지 여부 137
[그림 1] 유니버설디자인의 주요개념 23
[그림 2] 새천년 건설 환경 디자인세계대회 보자기 이미지 24
[그림 3] 커지는 유니버설디자인 개념 28
[그림 4] 이연숙의 996 유니버설디자인원리 32
[그림 5] PPP 도식평가예 33
[그림 6] 가구 주 연령별 세대 구성 36
[그림 7] 실버마켓과 시니어마켓의 구분 37
[그림 8] 향후 소비자 전망 39
[그림 9] 필립스의 지속가능성 개념 51
[그림 10] 기업의 활동과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53
[그림 11] 사용자와 함께 디자인하는 작업 흐름도 54
[그림 12]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활용한 매장의 예 55
[그림 13] 제품만으로는 유니버설디자인이 완성되지 않는다 56
[그림 14] 기업이 실천하는 유니버설디자인을 여러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려야한다 57
[그림 15] 포장의 기본 역할 59
[그림 16] 유니버설디자인을 포장에 올바르게 활용하기위해 알아야 할 것 60
[그림 17] 포장에 적용되는 유니버설디자인의 범위 61
[그림 18] 정보가 알기 쉽게 정리되어 있다 62
[그림 19] 일본 모리나가 제과제품 62
[그림 20] 유니버설디자인개념을 바탕으로 포장구조를 개선 63
[그림 21] 유니버설디자인로고를 쓰고 있는 식품포장 64
[그림 22] 유니버설디자인로고를 쓰고 있는 일본 식품포장디자인 65
[그림 23] 유니버설로고 개발해서 적극으로 쓰고 있다 65
[그림 24] 영양, 기능정보 표시요령 및 방법 67
[그림 25] 열기 쉬운 파우치 69
[그림 26] 점자표시제품 73
[그림 27] 점자를 표시한 제품들 73
[그림 28] 샴푸 옆면에 있는 돌기 74
[그림 29] 국내 판매되는 샴푸 75
[그림 30] 청정원의 사천 짜장 76
[그림 31] 쓰기가 불편한 재충전용 파우치 77
[그림 32] 시세이도 아쿠에어 77
[그림 33] P&G 페브리즈 77
[그림 34] 시세이도 바디샴푸 78
[그림 35] 롯데 설레임 78
[그림 36] 롯데제과의 날씬감자 78
[그림 37] 롯데 카스타드 79
[그림 38] 지퍼를 달아 다시 보관하기가 쉽고 손에 쥐기 쉽게 만들었다 80
[그림 39] 열기 쉬운 파우치 80
[그림 40] 지퍼가 있어 편리한 포장 80
[그림 41] 오뚜기 분말 식품 80
[그림 42] 한국와이어스 센트륨 포장 81
[그림 43] 투판의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분야 82
[그림 44] 투판의 유니버설디자인 실천 단계 82
[그림 45] 유니버설디자인 진단 결과 사례 83
[그림 46] 유니버설디자인개념을 적용시킨 포장 84
[그림 47] 일본 롯데제과 카스타드 85
[그림 48] 낙타모양의 병 85
[그림 49] 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적용해서 포장디자인을 개선한 당뇨식 86
[그림 50] TL - 팩 86
[그림 51] 종이로 만든 단열컵 87
[그림 52] 내(內) 포장에도 설명이 있다 87
[그림 53] 그림문자로 쉽게 알 수 있는 그림문자 88
[그림 54] 시각과 청각 장애인을 위한 전자조리기 포장 자료 89
[그림 55] 뜯는 곳을 쉽게 알 수 있는 제품 89
[그림 56] 구조를 바꿔서 쉽게 열 수 있게 한 포장 90
[그림 57] 개봉테이프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만든 포장 91
[그림 58] 제품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포장 91
[그림 59] 샴푸와 린스를 구별하기 쉽게 만든 파우치 포장 92
[그림 60] 한손으로 뿌릴 수 있는 드레싱 92
[그림 61] 한 손으로 열수 있는 껌 통 92
[그림 62] 샴푸 옆면 돌기 93
[그림 63] 껍질 벗긴 단밤 94
[그림 64] 점자를 사용한 제품들 94
[그림 65]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즈오카 현의 공문서 봉투 95
[그림 66] 가볍게 만든 우유병 95
[그림 67] 입구에 홈(노치)를 넣어 제품을 알기 쉽도록 했다 96
[그림 68] 열기 쉬운 물휴지 96
[그림 69] Gatorade E.D.G.E 98
[그림 70] 쓰기 편리한 페인트 통 99
[그림 71] 사용하기 편한 마요네즈 통 100
[그림 72] 교환이 쉽도록 디자인한 듀라셀 포장디자인 100
[그림 73] Hidden ValleyEasy Squeeze Ranch® 101
[그림 74] Del Pouch 101
[그림 75] 점자가 있는 와인 102
[그림 76] 캐서린 고우 - 편안한 집 103
[그림 77] 리처드 몰과 크리스 맥긴리 _ 언제 어떤 알약을 103
[그림 78] 프랭크 필리핀 _ 작은 활자 10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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