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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화장품 브랜드샵의 효율적인 B.I를 위한 포장디자인에 관한 연구 : 저가 화장품 브랜드샵을 중심으로 / 신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745.2 ㅅ586ㅎ
형태사항
vi, 11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631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포장디자인,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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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0,1,5

국문초록=i,6,2

목차=iii,8,2

표목차=v,10,2

그림목차=vi,11,1

서론=1,12,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1,12,3

2. 연구방법 및 범위=4,15,2

I. 화장품 브랜드샵 Identity의 이론적 배경=6,17,1

1. 화장품 브랜드샵에 대한 특성=6,17,1

1) 화장품 브랜드샵의 의미 및 특성=6,17,4

2) 저가 화장품 브랜드샵의 출현배경 및 발전방향=9,20,3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12,23,1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12,23,6

2) B.I의 역할 및 효과=17,28,2

II. 마케팅전략에 따른 포장디자인 전략=19,30,1

1. 마케팅 전략수단으로서 B.I전략=19,30,1

1) 마케팅의 일반적 의미=19,30,2

2) 마케팅 전략으로서 B.I=20,31,4

2. 효율적인 B.I 형성을 위한 포장디자인=23,34,1

1)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포장디자인=23,34,3

2) 브랜드 이미지에 의한 소비자 구매행동=25,36,4

3)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28,39,3

3. 화장품 브랜드샵을 위한 포장디자인 전략=31,42,3

III. 효과적인 B.I 적용에 따른 화장품 브랜드샵 포장디자인 현황=33,44,1

1. 화장품 브랜드샵의 현황 및 시장 동향=33,44,1

1) 화장품 브랜드샵의 개요=33,44,7

2) 화장품 브랜드샵의 규모=39,50,2

2. 화장품 브랜드샵의 B.I 적용과 포장디자인 현황=41,52,1

1)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의 개요와 전략=41,52,5

2) 국외 화장품 브랜드샵의 개요와 전략=46,57,8

3. 화장품 브랜드샵의 B.I 전략에 따른 제품 포지셔닝=53,64,10

IV. 마케팅 전략에 의한 패키지 디자인 비교 분석=63,74,1

1. 화장품 브랜드샵 패키지 디자인의 내용적 측면 분석=63,74,5

2. 화장품 브랜드샵 패키지 디자인의 조형적 측면 분석=67,78,17

3./(2) 화장품 브랜드샵의 포장디자인에 대한 실증 연구=84,95,16

V. 문제점 및 개선방안=100,111,3

결론=103,114,4

참고문헌=107,118,3

[부록]:설문지=110,121,6

ABSTRACT=116,127,3

(표1) 국내 화장품 유통형태=9,20,1

(표2)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교=15,26,1

(표3)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의 관계=16,27,1

(표4) 브랜드 포지셔닝의 효과=30,41,1

(표5)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포지셔닝=30,41,1

(표6) 국내 주요 화장품 브랜드샵 현황=33,44,2

(표7) 국내 저가 화장품 브랜드샵 현황과 소구점=45,56,1

(표8) 국외 화장품 브랜드샵 현황과 소구점=52,63,2

(표9) 화장품 브랜드샵의 제품분류=53,64,1

(표10) 화장품 브랜드샵의 제품 진열, 분류의 모형(브랜드 우선-기능별 분류)=59,70,2

(표11) 화장품 브랜드샵의 제품 진열, 분류의 모형(기능별우선-브랜드 분류)=60,71,1

(표12) 화장품 브랜드샵의 제품 진열, 분류의 모형(기능별우선-브랜드 분류)=61,72,1

(표13) 화장품 브랜드샵의 제품 진열, 분류의 모형(기능별우선-기능 세분화 분류)=61,72,1

(표14) 미샤 로고타입의 특징=69,80,1

(표15) 더페이스샵 로고타입의 특징=69,80,1

(표16) 뷰티크레딧 로고타입의 특징=69,80,1

(표17) 스킨푸드의 로고타입의 특징=70,81,1

(표18) 미샤의 제품 칼라 이미지 포지셔닝=72,83,1

(표19) 더페이스샵의 제품 칼라 이미지 포지셔닝=72,83,1

(표20) 뷰티크레딧의 제품 칼라 이미지 포지셔닝=73,84,1

(표21) 스킨푸드의 제품 칼라 이미지 포지셔닝=73,84,1

(표22) 화장품 브랜드샵의 컬러 이미지 스케일=74,85,1

(표23) 화장품 브랜드샵의 일러스트 이미지 포지셔닝=77,88,1

(표24) 화장품 브랜드샵의 레이아웃 이미지 포지셔닝=81,92,1

(표25) 화장품 브랜드샵의 용기 디자인 포지셔닝=83,94,1

(표26)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85,96,1

(표27) 화장품 브랜드 샵에 대한 인지도=86,97,1

(표28) 화장품 브랜드 샵에서의 구매 행동=89,100,1

(표29)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관한 인식=92,103,1

(표30) 화장품 브랜드 샵의 이미지 인식=94,105,1

(그림1) 더 바디샵의 포장디자인 이미지=47,58,1

(그림2) 바쓰 엔드 바디웍스의 포장디자인 이미지=48,59,1

(그림3) 이브로쉐의 포장디자인 이미지=50,61,1

(그림4) Fancl의 포장디자인 이미지=52,63,1

(그림5) fancl의 제품 포지셔닝=55,66,1

(그림6) 바쓰 엔 바디웍스 제품 진열, 분류의 예(브랜드우선-기능분류)=56,67,2

(그림7) 더바디샵 진열, 분류의 예(기능별우선-브랜드분류)=58,69,2

(그림8) 미샤브랜드와 마리퀀트 브랜드 비교=70,81,1

(그림9)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의 포장형태=79,90,1

(그림10) 국외 화장품 브랜드샵의 포장형태=79,90,1

(그림11) 더페이스샵과 국외제품 용기 디자인 비교=83,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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