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이 애호도 형성 요인에 미치는 영향 / 주윤황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경원대학교 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D 658.834 ㅈ547ㅁ
형태사항
ix, 12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65076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경원대학교 대학원, 마케팅,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7

제3절 연구의 구성 체계 18

제2장 이론적 고찰 20

제1절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및 측정방법 20

1. 라이프스타일의 개념 20

2. VALS 의 개념 24

3. i-VALS 의 개념 30

4. 인터넷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의 선행연구 34

제2절 모바일 인터넷의 정의 및 특성 35

1. 모바일 인터넷의 정의 35

2.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 37

1) 모바일 인터넷 사용성 특성 38

2)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Contents) 특성 39

3. 모바일 인터넷 관련 선행연구 42

1)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관한 연구 42

2) 모바일 서비스의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44

3) 모바일 인터넷의 소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46

제3절 사용자 애호도 형성요인 46

1. 사용자 만족의 개념 및 선행연구 47

2. 재사용 의도의 개념 및 선행연구 51

제3장 실증분석을 위한 설계 55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55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7

1.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성향과 모바일 인터넷 특성 간의 관계 57

2.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과 사용자 만족 간의 관계 60

3. 모바일 인터넷의 특성 중 콘텐츠 특성과 재사용 의도와의 관계 62

4. 사용자 만족과 재사용 의도 간의 관계 6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3

1.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63

2. 모바일 인터넷 사용성 특성 66

3.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특성 69

4. 사용자 애호도 형성요인 71

제4절 연구 조사의 설계 73

1. 자료수집 73

2. 분석방법 74

제4장 실증 분석 76

제1절 조사결과의 기초 통계 분석 76

제2절 측정항목의 평가 79

1. 요인분석 79

2. 신뢰성 분석 82

3. 타당성 분석 84

1) 측정항목의 구성개념간 판별타당성 84

2) 확증적 요인분석 85

제3절 가설의 검정과 결과 해석 89

1. 가설 검정을 위한 모델의 적합도 검증 89

1) 적합도 검증의 기준 89

2)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91

3) 가설검정 92

4) 연구모형의 가설검정 요약 96

5) 연구모형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비교 98

2. 가설 검정의 결과 해석 110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2

1. 연구결과의 요약 112

2. 연구의 시사점 11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16

1. 연구의 한계 116

2. 향후 연구과제 117

참고문헌 119

설문지 127

ABSTRACT 136

[표 1-1] 연구의 흐름과 구성 19

[표 2-1] 라이프스타일 구성요소 23

[표 2-2] VALS 분석에 의한 라이프스타일 분류 26

[표 2-3] 모바일 인터넷의 정의 37

[표 2-4] M-Commerce의 사용에 따른 특성 38

[표 2-5] 인터넷 정보의 평가를 위한 기준 항목 39

[표 2-6] 정보의 평가를 위한 콘텐츠 기준 항목 40

[표 2-7] 이동전화 고객만족 측정변수 45

[표 2-8]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개념 비교 49

[표 3-1]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조작적 정의 66

[표 3-2] 모바일 인터넷 사용성 특성의 조작적 정의 68

[표 3-3]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특성의 조작적 정의 70

[표 3-4] 사용자 만족과 재사용 의도의 조작적 정의 73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 4-2] 표본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에 관한 특성 78

[표 4-3] 측정항목 변수군의 요인분석 결과 81

[표 4-4] 측정항목의 신뢰성 계수 82

[표 4-5]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결과 84

[표 4-6] 가설검정의 결과 97

[표 4-7] 현실만족, 편리성,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99

[표 4-8] 현실만족, 위치확인,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100

[표 4-9] 현실만족, 개인화,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101

[표 4-10] 현실만족, 정확성,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102

[표 4-11] 현실만족, 정확성, 재사용 의도의 효과분석 102

[표 4-12] 생활수용, 개인화,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103

[표 4-13] 생활수용, 유일성,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104

[표 4-14] 생활수용, 유일성, 재사용 의도의 효과분석 105

[표 4-15] 선도적매니아, 유일성,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105

[표 4-16] 선도적매니아, 유일성, 재사용 의도의 효과분석 106

[표 4-17] 선도적매니아, 정확성, 사용자 만족의 효과분석 107

[표 4-18] 선도적매니아, 정확성, 재사용 의도의 효과분석 108

[표 4-19] 연구모형 요인들의 매개효과 109

(그림 2-1) VALS2의 위계구조 28

(그림 2-2) 김호영, 김진우의 연구결과 43

(그림 2-3) 이정섭, 이원준, 김태웅의 연구결과 44

(그림 2-4) Kim의 연구모형 50

(그림 2-5) Delone & Mclean의 연구모형 51

(그림 2-6) 본 연구의 이론적 모형 54

(그림 3-1) 연구의 실증모형 57

(그림 4-1)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확증적 요인분석 결과 86

(그림 4-2) 모바일 인터넷 사용성 특성의 확증적 요인분석 결과 87

(그림 4-3)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 특성의 확증적 요인분석 결과 88

(그림 4-4) 연구모형의 경로와 적합도 검증 91

(그림 4-5) 직접경로와 간접경로의 설명 9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