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방법 및 제한점 12

3. 선행연구 고찰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음악교육의 중요성 15

2. 음악수업에서 감상의 의의와 목적 16

3. 음악감상 수업의 내용과 방법 19

4. 음악 감상 수업 지도시 유의할 점 21

III. 본론 24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와 유형 24

가.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 24

나. 크로스오버 음악의 유형과 분류 26

2. 실태조사 28

가. 9종 교과서 감상곡 분류 28

나. 학생들의 음악감상 흥미도 분석 34

3. 크로스오버 음악을 이용한 감상수업의 교수-학습 지도안 43

가. 국악과 클래식 음악의 조화 45

나. 클래식 음악과 팝의 조화 53

다. 클래식 음악과 째즈의 조화 65

라. 팝과 오페라의 조화 69

IV. 감상학습 결과 분석 73

V. 결론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4

부록 86

표목차

표 I-1. 지학사 감상곡 목록 29

표 I-2. 세광 출판사 감상곡 목록 29

표 I-3. 동진출판사 감상곡 목록 30

표 I-4. 교학사 감상곡 목록 30

표 I-5. 태성 출판사 감상곡 목록 31

표 I-6. 두산출판사 감상곡 목록 31

표 I-7. 성안당 감상곡 목록 32

표 I-8. 천재교육 감상곡 목록 32

표 I-9. 아침나라 감상곡 목록 33

표 II-1. 음악시간에 대한 선호도 34

표 II-2. 음악수업 중에서 선호하는 영역 35

표 II-3. 음악수업에서 감상의 필요성 35

표 II-4. 음악 감상 수업시 학생들의 태도 36

표 II-5. 교과서 수록곡 중 좋아하는 장르 37

표 II-6. 교과서 감상곡을 접하는 정도 38

표 II-7. 감상곡에 대한 이해도 38

표 II-8. 감상곡을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 39

표 II-9. 클래식 외의 장르를 감상한 적 있는가 39

표 II-10. 크로스오버음악에 대한 인지도 40

표 II-11. 대중음악 감상에 대한 찬반 40

표 II-12. 음악감상수업에서 바라는 점 41

표 III-1. 크로스오버 음악을 이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곡목 44

표 III-2. 비발디 사계 중 '겨울' 지도안 49

표 III-3. 아리랑 교수-학습 지도안 52

표 III-4. 파헬벨의 '캐논' 지도안 56

표 III-5. 베토벤 교향곡 제5번 / 제9번 60

표 III-6. 겨울나그네 중 '보리수' 가사 63

표 III-7. 슈베르트 연가곡 '겨울나그네' 중 제5곡 '보리수' 64

표 III-8.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 68

표 III-9. '어떤 개인 날' 원어 가사와 번역 가사 71

표 III-10. 풋치니 오페라 '나비부인' 중 '어떤 개인 날' 72

표 IV-1. 크로스오버 음악에 대한 개념 이해도 73

표 IV-2. 선호하는 음악 장르 74

표 IV-3. 크로스오버 음악에 대한 느낌 74

표 IV-4. 크로스오버 음악으로 인한 음악 장르 선호도 75

표 IV-5. 크로스오버 음악을 통한 원곡의 이해도 75

표 IV-6. 크로스오버 음악의 장점 76

표 IV-7. 크로스오버 음악 감상후 다른 영역간의 연계성 76

표 IV-8. 크로스오버 음악을 이용한 감상수업 희망 여부 77

표 IV-9. 크로스오버 음악 수용시 희망 장르 77

그림목차

그림 1./그림 13. 가야금 앙상블 사계 45

그림 2./그림 14. 겨울 1악장 47

그림 3./그림 15. 겨울 2악장 47

그림 4./그림 16. 겨울 3악장 47

그림 5. 겨울1악장 주제선율 47

그림 6. 겨울 2 악장 주제선율 48

그림 7. 겨울 3 악장 주제선율 48

그림 8. 세마치장단 51

그림 9, 10./그림 9, 6. 바로크 음악 특징 55

그림 11. 캐논의 주제 선율과 화음 55

그림 12, 13. 고전파 시대의 음악적 특징 58

그림 14, 15. 베토벤의 생애와 작품 58

그림 16. 베토벤 교향곡 제5번 1악장 주제선율 59

그림 17. 베토벤 교향곡 제9번 4악장 주제선율 59

그림 18, 19. 낭만파 시대의 음악적 특징 62

그림 20, 21. 슈베르트의 생애와 작품 62

그림 22. 슈베르트의 가곡 보리수의 주제선율 63

그림 23, 24. 바흐의 생애와 작품 66

그림 25. G-선상의 아리아 주제선율 67

그림 26, 27. 오페라의 특징과 구성요소 70

그림 28. 벨칸토 발성의 특징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