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사회와 정치에 대한 인식과 신뢰 [전자자료] : 청소년과 성인 세대의 심리차이 분석 / 윤영진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하대학교 대학원, 2005.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형태사항
1 온라인자료 : PDF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6818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인하대학교 대학원, ?,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3

1. 연구 목적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의의 10

4. 용어의 정의 11

5.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한국사회의 변화 13

가. 역사적 측면에서 본 한국사회의 변화 14

나. 정치적 측면에서 본 한국사회의 변화 18

다. 경제적 측면에서 본 한국사회의 변화 20

라.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본 한국사회의 변화 22

2. 한국사회의 세대차 문제 26

가. 세대의 개념 26

나. 세대차이의 발생원인과 특성 27

1) 세대차이의 발생원인 28

2) 세대차이의 특성 32

3. 한국의 청소년과 성인세대가 인식하는 한국사회 37

가. 한국사회 전반에 대한 인식 37

1) 한국사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 37

2) 한국사회에 대한 긍정적 인식 41

나. 한국사람 인식 43

1) 한국사람에 대한 부정적 인식 43

2) 한국사람에 대한 긍정적 인식 46

Ⅲ. 연구 1 : 한국사회 문제와 발전전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분석 48

1. 연구방법 48

가. 표집대상 48

나. 측정도구 48

다. 실시절차 및 분석방법 50

2. 연구결과 51

가. 한국사회 발전을 위한 구성원의 역할 51

1) 한국사회 발전을 위해 국민이 해야 할 일 51

2) 한국사회 발전을 위해 국회의원이 해야 할 일 53

3) 한국사회 발전을 위한 대통령이 해야 할 일 54

나. 한국사회의 정치지도자 56

1) 한국 정치지도자들의 문제점 56

2) 대통령이 갖추어야 할 자질 58

3) 국회의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 60

다.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요소 62

1) 한국사회가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루는데 장애가 되는 점 62

2) 한국사회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 64

라. 한국사회에 대한 평가 66

1)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 66

2)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장 자랑스러운 점 69

3) 남북이 통일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70

3. 요약 및 논의 72

Ⅳ. 연구 2 : 세대별 한국사회와 정치에 대한 인식과 신뢰 심리차이 분석 76

1. 연구방법 76

가. 분석대상 76

나. 측정도구 77

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80

라. 실시절차 및 분석방법 80

2. 연구결과 82

가.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와 정치에 대한 인식과 신뢰 차이 82

1)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82

2) 세대별ㆍ성별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85

3)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의 사람에 대한 신뢰 차이 87

4)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의 기관에 대한 신뢰 차이 90

5) 세대별ㆍ성별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의 차이 93

6) 연령, 성별, 정치시스템 만족도, 정치성향과 한국사회롸 사람 인식,한국사회 사람과 기관 신뢰,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의 상관 관계 98

나. 청소년 집단의 한국사회와 정치에 대한 인식과 신뢰 차이 109

1)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109

2)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111

3)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회의 사람에 대한 신뢰 차이 114

4)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회 기관에 대한 신뢰의 차이 120

5)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의 차이 123

다. 성인 집단의 한국사회와 정치에 대한 인식과 신뢰 차이 129

1)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129

2)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131

3)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회의 사람에 대한 신뢰 차이 135

4)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회 기관에 대한 신뢰 차이 140

5)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의 차이 143

3. 요약 및 논의 147

Ⅴ. 연구 3 : 청소년기 한국사회와 정치에 대한 인식과 신뢰의 변화 160

1. 연구방법 160

가. 분석대상 160

나. 측정도구 160

다. 측정도구의 신뢰도 162

라. 실시절차 및 분석방법 163

2. 연구결과 164

가.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변화 164

1)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164

2)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166

3) 한국사회의 사람에 대한 신뢰 차이 167

4) 한국사회의 기관에 대한 신뢰 차이 169

5)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의 차이 170

나. 중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 시기의 변화 171

1)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171

2)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172

3) 한국사회의 사람에 대한 신뢰 차이 174

4) 한국사회의 기관에 대한 신뢰 차이 176

5)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의 차이 177

다.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변화 179

1)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179

2)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180

3) 한국사회의 사람에 대한 신뢰 차이 181

4) 한국사회의 기관에 대한 신뢰 차이 183

5)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의 차이 184

3. 요약 및 논의 186

Ⅵ. 결론 및 종합논의 194

1. 결론 194

2. 종합논의 199

가. 한국사회 인식에 대한 토착심리학적 연구가 한국사회에 미치는 영향 201

나. 청소년과 성인세대 간의 차이 극복을 통한 발전적 한국사회 모색 205

다. 청소년기 한국사회 인식의 패러다임 전환 217

참고문헌 229

부록 242

[표 1] 분석대상: [연구 1] 48

[표 2]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연구 1] 49

[표 3] 한국사회 발전을 위해 국민이 해야 할 일 52

[표 4] 한국사회 발전을 위해 국회의원이 해야 할 일 53

[표 5] 한국사회 발전을 위해 대통령이 해야 할 일 55

[표 6] 한국 정치지도자의 문제점 57

[표 7] 대통령이 갖추어야 할 자질 59

[표 8] 국회의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 61

[표 9] 한국사회가 진정한 민주주의를 이루는데 장애가 되는 점 63

[표10] 한국사회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 65

[표11]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 68

[표12]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장 자랑스러운 점 69

[표13] 남북이 통일되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 71

[표14] 분석대상: [연구 2] 76

[표15]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연구 2] 80

[표16]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이원변량분석 83

[표17]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인식: 평균과 표준편차 83

[표18]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긍정적 인식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84

[표19] 세대별ㆍ성별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이원변량분석 86

[표20] 세대별ㆍ성별 한국사람 인식: 평균과 표준편차 86

[표21]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사람 신뢰의 차이: 이원변량분석 87

[표22]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사람 신뢰: 평균과 표준편차 89

[표23]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사람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90

[표24]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사람 신뢰의 차이: 이원변량분석 91

[표25]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사람 신뢰: 평균과 표준편차 92

[표26]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사람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92

[표27]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사람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92

[표28] 세대별ㆍ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의 차이: 이원변량분석 94

[표29] 세대별ㆍ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평균과 표준편차 96

[표30] 세대별ㆍ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97

[표31] 연령, 성별, 정치시스템 만족도, 정치성향과 한국사회 인식 상관관계 99

[표32] 연령, 성별, 정치시스템 만족도, 정치성향과 한국사람 인식 상관관계 100

[표33] 연령, 성별, 정치시스템 만족도, 정치성향과 사람 신뢰 상관관계 101

[표34] 연령, 성별, 정치시스템 만족도, 정치성향과 기관 신뢰 상관관계 102

[표35] 연령, 성별, 정치시스템 만족도, 정치성향과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상관관계 103

[표36] 성별, 교육정도, 경제수준, 정치시스템 만족도와 한국사회 인식의 상관관계 104

[표37] 성별, 교육정도, 경제수준, 정치시스템 만족도와 한국사람 인식의 상관관계 105

[표38] 성별, 교육정도, 경제수준, 정치시스템 만족도와 사람 신뢰의 상관관계 106

[표39] 성별, 교육정도, 경제수준, 정치시스템 만족도와 기관 신뢰의 상관관계 107

[표40] 성별, 교육정도, 경제수준, 정치시스템 만족도와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의 상관관계 108

[표41]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평균과 표준편차 109

[표42]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회 인식의 차이: 삼원변량분석 110

[표43]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평균과 표준편차 112

[표44]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의 차이: 삼원변량분석 113

[표45]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람의 인식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14

[표46]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사람 신뢰 차이: 평균과 표준편차 115

[표47]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사람 신뢰 차이: 삼원변량분석 117

[표48] 학업성취별 성별 사람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18

[표49]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사람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19

[표50]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기관 신뢰 차이: 평균과 표준편차 121

[표51]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기관 신뢰 차이: 삼원변량분석 122

[표52]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기관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23

[표53]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차이: 평균과 표준편차 124

[표54]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차이: 삼원변량분석 125

[표55]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27

[표56]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27

[표57] 학교수준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28

[표58]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회 인식: 평균과 표준편차 129

[표59]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회 인식: 삼원변량분석 130

[표60]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 평균과 표준편차 132

[표61]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 삼원변량분석 133

[표62]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한국사람 인식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34

[표63] 교육정도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34

[표64]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사람에 대한 신뢰: 평균과 표준편차 136

[표65]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사람에 대한 신뢰: 삼원변량분석 138

[표66]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사람 신뢰의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39

[표67]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기관에 대한 신뢰: 평균과 표준편차 140

[표68]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기관에 대한 신뢰: 삼원변량분석 141

[표69]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한국사회의 기관 신뢰의 상호작용: 평균과 표준편차 142

[표70]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 평균과 표준편차 144

[표71]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에 대한 신뢰: 삼원변량분석 145

[표72] 분석대상: [연구 3] 160

[표73]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연구 3] 163

[표74]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한국사회 인식차이: t 검증 165

[표75]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한국사람 인식차이: t 검증 166

[표76]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사람 신뢰 차이: t 검증 168

[표77]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기관 신뢰 차이: t 검증 169

[표78]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차이: t 검증 170

[표79] 중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시기의 한국사회 인식차이: t 검증 172

[표80] 중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시기의 한국사람 인식차이: t 검증 173

[표81] 중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시기의 사람 신뢰 차이: t 검증 175

[표82] 중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시기의 기관 신뢰 차이: t 검증 176

[표83] 중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시기의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차이: t 검증 178

[표84]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한국사회 인식차이: t 검증 179

[표85]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한국사람 인식차이: t 검증 181

[표86]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사람 신뢰 차이: t 검증 182

[표87]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기관 신뢰 차이: t 검증 184

[표88]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차이: t 검증 185

[그림 1] 세대집단별 한국사회 변화에 따른 경험의 차이 25

[그림 2] 세대별ㆍ성별 한국사람 인식 상호작용: 선진강대국, 합리적, 보수성 84

[그림 3]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기관 신뢰 상호작용: 경찰서 90

[그림 4]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기관 신뢰 상호작용: 법조계, 공공관서, 경찰서 93

[그림 5] 세대별ㆍ성별 한국사회 기관 신뢰 상호작용: 노동조합, 언론사 93

[그림 6] 세대별ㆍ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 한국, 캐나다, 싱가포르, 호주, 스위스, 아프가니스탄 97

[그림 7]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사람 인식 상호작용: 배타적우월주의 114

[그림 8] 학교수준별 성별 한국사람 신뢰 상호작용: 국회의원 119

[그림 9] 학교수준별 학업성취별 한국사람 신뢰 상호작용: 낯선 한국인ㆍ외국인 119

[그림 10] 학업성취별 학교수준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노동조합ㆍ법조계 123

[그림 11] 학업성취별 학교수준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 싱가포르 127

[그림 12] 학업성취별 성별 한국과 외국국가 신뢰 상호작용: 일본 128

[그림 13] 학교수준별 성별 외국국가 신뢰의 상호작용: 싱가포르, 이스라엘, 이라크 128

[그림 14]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성별 한국사람 인식 상호작용: 합리적 135

[그림 15] 교육정도별 정치시스템 만족도별·성별 한국사람 신뢰 상호작용: 자녀 139

[그림 16] 정치시스템 만족도별ㆍ성별 한국사회의 기관 신뢰 상호작용: 합리적 14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