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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법학교육제도 개편에 관한 연구 : 로스쿨 도입에 관한 논의를 중심으로 / 김성수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347.1 ㄱ696ㅂ
형태사항
iii, 8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7084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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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목차

표제지 = 0,1,4

목차 = i,5,3

1.서론 = 1,8,1

1. 연구목적 = 1,8,3

2. 연구범위 및 방법 = 4,11,3

II. 우리나라 법조양성제도의 문제점 = 7,14,1

1. 구조적인 문제점 = 7,14,5

2. 국가 중심의 법조 양성 = 12,19,3

3. 교육 과정의 형해화 - 법조전 교육 과정의 부실화 = 15,22,4

4. 법조 임용 제도의 폐쇄화 -변호사 충원의 이중 구조 = 18,25,2

III. 외국의 법조 양성 제도 = 20,27,1

1. 미국의 법조양성제도 = 20,27,1

1) 법학교육제도 = 20,27,3

2) 법조인 선발 제도 = 23,30,1

3) 제도의 특징 = 23,30,2

2. 영국의 법조양성제도 = 24,31,1

1) 영국의 법학 교육 = 24,31,2

2) 법조인 선발 제도 = 25,32,3

3) 제도의 특징 = 27,34,1

3. 독일의 법조 양성제도 = 28,35,1

1) 독일의 법학 교육 = 28,35,3

2) 법조인 선발 제도 = 30,37,3

3) 제도의 특징 = 32,39,2

4. 프랑스의 법조 양성 제도 = 33,40,1

1) 프랑스의 법학 교육 = 33,40,2

2) 법조인 선발 제도 = 35,42,2

3) 제도의 특징 = 36,43,1

5. 일본의 법조 양성 제도 = 36,43,2

1) 법학 교육 제도 = 37,44,3

2) 법조인 선발 제도 = 39,46,2

3) 제도의 특징 = 40,47,2

6. 종합적 검토 = 41,48,2

IV. 법조 양성 제도 개혁의 필요성 = 43,50,1

1. 사법의 민주화 = 43,50,3

2. 법무서비스 향상 = 45,52,4

3. 국제경쟁력 강화 = 49,56,3

V. 우리나라 법조 양성 제도의 개선 방안 = 52,59,1

1. 법조 양성 제도 개선의 그간 연구 성과 = 52,59,1

1) 법학 교육 개혁 공동 연구회안 = 52,59,3

2) 새교육 공동체 위원회안 = 54,61,5

3) 사법 개혁 추진 위원회 안 = 59,66,2

2. 개선안(로스쿨제 도입) = 61,68,3

1) 로스쿨 도입 방안 = 63,70,5

2) 로스쿨 교육과정 = 67,74,5

3) 로스쿨의 학제와 교수 방법 = 71,78,8

VI. 결론 = 79,86,4

참고문헌 = 83,90,4

Abstract = 87,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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