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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하철 화재시 안전성능 확보대책에 관한 연구 : 피난안전 및 소방시설 중심으로 / 이원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363.12 ㅇ811ㅈ
형태사항
v,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7166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건설경영, 2005.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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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1. 서 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3 선행 연구의 고찰 14

2. 지하공간의 화재발생 현황 및 위험성 분석 15

2.1 국내 화재발생 현황 15

2.2 지하철 주요 사고사례 현황 파악 19

2.2.1 국내 지하철 사고사례 및 원인 19

2.2.2 세계 주요 지하철 사고사례 및 원인 22

2.3 기존 지하철의 화재위험성 파악 25

2.4. 지하철 화재의 특성 27

2.5 지하철 화재안전기준 검토 및 분석 30

2.5.1 외국의 안전관련 기준 파악 30

2.5.2 국내 안전기준 관련 파악 35

3. 지하철 가상화재시의 화재현상 및 피난시뮬레이션 40

3.1 이론적 고찰 42

3.1.1 Field Model 42

3.2 Zone Model 46

3.3 지하철 본선터널의 화재현상과 승강장 피난시뮬레이션 49

3.3.1 본선 터널 부분의 화재 및 환기, 제연성능 분석 49

3.3.2 본선 터널 및 승강장 피난시뮬레이션 62

4. 지하철 화재 안전성능 확보 대책 75

4.1 피안안전대책 75

4.2 소방시설적인 대책 76

5. 결론 78

5.1 연구요약 및 결론 78

5.2 기대 효과 79

5.3 연구의 제약 및 향후 연구과제 80

참고문헌 81

국문초록 82

Abstract 84

감사의 글 87

[표 2-1] 최근 10년간 화재발생 현황 16

[표 2-2] 최근 10년간 장소별 화재발생 현황 16

[표 2-3] 최근 10년간 화재피해 현황 17

[표 2-4] 최근 10년간 장소별 화재발생 순위 18

[표 2-5] 국내 지하철 사고 현황 20

[표 2-6] 지하철 관련 유형별 현황 21

[표 2-7] 세계 주요 지하철 사고 22

[표 2-8] 각국 지하철 안전대책 34

[표 2-9] 지하철관련 건축법규 36

[표 2-10] 지하철 역사 관련 소방법규 37

[표 2-11] 지하철 역사의 실별 적용 소방시설 37

[표 3-1] 표준 k-ε 난류모델의 상수 44

[표 3-2] 전형적인 존 모델 편미분방정식 48

[표 3-3] 본선 터널요 팬 제원 60

[표 3-4] 신체의 유형별 조건 (단위 : m) 64

[표 3-5] 본선 화재시 대피인원 66

[표 3-6] 승강장의 대피인원 산정 69

[그림 1-1] 연구의 수행 절차 13

[그림 3-1] 화재 모델링 과정 41

[그림 3-2] 지하철 내부 공간의 개략도 및 승강장 화재발생 지점 49

[그림 3-3] 지하철 본선 터널 격자 및 화재발생 지점 50

[그림 3-4] 화재성장 과정 51

[그림 3-5] 화재발생 1분후 52

[그림 3-6] 화재발생 3분 후 53

[그림 3-7] 화재발생 5분 후 53

[그림 3-8] 화재발생 7분 후 53

[그림 3-9] 화재발생 10분 후 54

[그림 3-10] 화재발생 12분 후 54

[그림 3-11] 화재발생 1분 후 55

[그림 3-12] 화재발생 3분 후 55

[그림 3-13] 화재발생 5분 후 55

[그림 3-14] 화재발생 7분 후 56

[그림 3-15] 화재발생 10분 후 56

[그림 3-16] 화재발생 12분 후 56

[그림 3-17] 화재발생 1분 후 57

[그림 3-18] 화재발생 3분 후 58

[그림 3-19] 화재발생 5분 후 58

[그림 3-20] 화재발생 7분 후 58

[그림 3-21] 화재발생 10분 후 59

[그림 3-22] 화재발생 12분 후 59

[그림 3-23] 오염물질 재유입 개요 및 격자구성 60

[그림 3-24] 오염물질 농도 61

[그림 3-25] 분포유속 분포 61

[그림 3-26] 보행속도와 피난자 상호간의 거리 63

[그림 3-27] 시뮬레이션에서의 피난자의 신체치수 63

[그림 3-28] 화재성장 속도 및 피난허용 높이 65

[그림 3-29] 지하철 본선 터널해석 구간의 개요도 66

[그림 3-30] 본선 섹션의 Distance map 및 Information window 67

[그림 3-31] 화재발생 60초, 120초 후의 피난자의 현황 67

[그림 3-32] 화재발생 180초, 240초 후의 피난자의 현황 67

[그림 3-33] 화재발생 300초, 360초 후의 피난자의 현황 68

[그림 3-34] 화재발생 420초, 450초 후에 피난완료 현황 68

[그림 3-35] 역사 승강장의 개략도 및 비상계단의 위치 69

[그림 3-36] 승강장 및 대합실에서의 정체구역과 내부계단 70

[그림 3-37] 화재발생 후 30초, 60초 후의 피난현황 71

[그림 3-38] 화재발생 후 120초, 180초 후의 피난현황 72

[그림 3-39] 화재발생 후 300초, 356초 후의 피난완료 현황 73

[그림 3-40] 시간별 피난출구 총 피난인원 74

[그림 3-41] 시간에 따른 계단별 피난인원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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