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상지 동작 훈련 프로그램이 뇌성마비 아동의 소근육 운동 능력에 미치는 효과 / 김정학 인기도
발행사항
김해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8
청구기호
TM 371.92 ㄱ856ㅅ
형태사항
iv,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57401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2005.8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가. 상지 동작 훈련 프로그램 9

나. 소근육 운동 능력 10

4.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뇌성마비 아동의 상지 특성 11

2. 뇌성마비 아동의 소근육 운동 특성 14

가. 정교성 15

나. 지각운동 16

다. 쓰기 능력 18

라. 모방 능력 22

3. 상지 동작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24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가. 아동 A 28

나. 아동 B 28

다. 아동 C 29

2. 연구 설계 29

3. 검사 도구 29

가. 지능 검사(KEDI-WISC) 29

나. KISE 발달 척도-Ⅵ. 소근육 운동기능 발달 30

다. 시각-운동 통합 발달 검사(VMI) 30

4. 연구 절차 31

가. 사전 검사 31

나. 중재 31

1) 프로그램 적용 원칙 31

2) 상지 동작 훈련 프로그램 내용 32

다. 사후 검사 33

라. 학부모 평가 33

5. 자료 처리 34

Ⅳ. 연구 결과 35

1. 정교성의 변화 35

가. 아동의 정교성 발달 변화 35

나. 아동 A의 정교성 발달 변화 36

다. 아동 B의 정교성 발달 변화 36

라. 아동 C의 정교성 발달 변화 37

마. 정교성의 단계내 점수의 변화 37

2. 지각운동의 변화 38

가. 아동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38

나. 아동 A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39

다. 아동 B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40

라. 아동 C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40

마. 지각운동의 단계내 점수의 변화 41

3. 쓰기 능력의 효과 42

가. 아동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2

나. 아동 A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3

다. 아동 B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4

라. 아동 C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4

마. 쓰기 능력의 단계내 점수의 변화 45

4. 모방 능력의 효과 46

Ⅴ. 논의 47

Ⅵ.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영문초록 56

부록 59

[표 1] 연구 대상의 실태 27

[표 2] 상지 동작 훈련 프로그램 내용 33

[표 3] 아동의 정교성 발달 변화 35

[표 4] 아동 A의 정교성 발달 변화 36

[표 5] 아동 B의 정교성 발달 변화 37

[표 6] 아동 C의 정교성 발달 변화 37

[표 7] 정교성의 단계내 점수의 변화 38

[표 8] 아동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39

[표 9] 아동 A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40

[표 10] 아동 B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40

[표 11] 아동 C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41

[표 12] 지각운동의 단계내 점수의 변화 41

[표 13] 아동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2

[표 14] 아동 A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3

[표 15] 아동 B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4

[표 16] 아동 C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44

[표 17] 쓰기 능력의 단계내 점수의 변화 45

[표 18] 아동의 모방 능력 발달 변화 46

[그림 1] 아동의 정교성 발달 변화 그래프 35

[그림 2] 아동의 지각운동 발달 변화 그래프 39

[그림 3] 아동의 쓰기 능력 발달 변화 그래프 43

[그림 4] 아동의 모방 능력 발달 변화 그래프 4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