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A. 연구목적 10
B. 연구내용 및 방법 11
Ⅱ. 한국전통문양의 의미 및 특징 13
A. 한국전통문양의 의미와 기원 13
B. 한국전통문양의 상징과 변천 14
C.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및 특징 17
(1) 기하학 문양 17
(2) 동물 문양 18
(3) 식물문양 22
(4) 자연ㆍ십장생 문양 23
(5) 인물(人物)ㆍ신수( 神獸) 문양 24
(6) 문자 문양 25
D. 한국전통문양의 분류 총괄 26
Ⅲ. 미술교육에서의 한국전통문양의 필요성 및 지도 방안 28
A. 미술교육에서의 한국전통문양 필요성 28
B. 미술교육에서의 한국전통문양 지도방안 29
(1) 7차 고등학교 미술 교육과정의 내용 29
(2)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한국전통문양 지도 방안 32
Ⅳ. 한국전통문양을 응용한 미술과 수업모형 35
A. 단원전체의 지도계획 35
(1) 학습목표 35
(2) 지도목표 35
(3) 지도계획 36
(4) 전체 수업 모형 지도안 계획표 37
B. 1차시 : 한국전통문양 일반적 고찰 지도안 38
C. 2차시 : 한국전통문양 원형 추출 및 객체도안 완성 지도안 42
D. 3차시 : 한국전통문양 패턴 디자인 지도안 47
E. 4차시 : 한국전통문양 생활제품 응용 디자인 지도안 52
F. 평가 57
(1) 평가방법 57
(2) 평가기준 57
G. 한국전통문양 활용 디자인 수업의 전망 58
Ⅴ.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art 5
[표 1] 한국전통문양의 각 시대별 16
[표 2] 한국전통문양의 분류표 26
[표 3]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성격 29
[표 4] 제7차 교육과정에 미술과 목표체계도 29
[표 5] 고등학교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 (미술과) 30
[표 6] 미술과의 일반적 교수ㆍ학습지도 단계 32
[표 7] 한국전통문양을 활용한 수업모형 -지도단계 34
[표 8] 전체 수업 모형 지도안 계획표 37
[표 9] 1차시 : 한국전통문양 일반적 고찰 지도안 37
[표 10] 학생카드 ① 한국유물ㆍ유적 수집카드 41
[표 11] 2차시 : 한국전통문양 원형 추출 및 객체도안 완성 지도안 42
[표 12] 학생카드 ② 한 국전통문양 원형 문양객체 카드 작성 46
[표 13] 3차시 : 한국전통문양 패턴 완성 지도안 47
[표 14] 학생카드 ③ 한국전통문양 패턴 카드 작성 51
[표 15] 4차시 : 한국전통문양 생활제품 응용 디자인 지도안 52
[표 16] 학생카드 ④ 한국전통문양 생활제품 응용 디자인 카드 작성 56
[표 17] 평가 기준표 5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