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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의 목적 8
1.3 연구의 방법 8
2. 도어의 형태별 분류 9
2.1 풀 도어 (Full Door) 9
2.2 프레임 도어 (Frame Door) 10
2.3 프레임레스 도어 (Frameless Door) 11
3. 도어 개폐성능 향상 기법 14
3.1 웨더스트립(Weather Strip)의 압축량 최소화 14
3.1.1 해석 내용 15
3.1.2 닫힘 작용력 요소에 대한 2-D 해석 17
3.1.3 웨더스트립(Weather Strip)의 2-D 해석 18
3.2 웨더스트립 단면중 차체와 접촉 시 압축되는 부분의 두께 19
3.3 생산 조건에 맞는 조건 제시(도어 처짐량 반영) 20
3.4 데이터 분석 내용 21
3.4.1 도어의 닫힘 속도(V)와 실내압력(P) 변화 21
3.4.2 속도와 실내압력 변화 및 분석 22
3.4.3 각 단면별 CAE 해석 24
3.4.4 도어(Door) 복합 검구를 이용한 접촉길이 확인시험 25
4. 데이터 분석 및 결과 34
4.1 도어 웨더스트립의 단면 CAE 해석 결과 34
4.2 도어 복합검구를 이용한 확인 시험 결과 38
5. 결론 39
6. 참고문헌 40
Abstract 41
Fig. 2 차량 전면부 A-A' 9
Fig. 2-1 Section A-A' 모델1 10
Fig. 2-2 Section A-A' 모델2 11
Fig. 2-3 Section A-A' 모델3 12
Fig. 2-4 도어닫힘 성능의 인자(Factor) 13
Fig. 3-1 모델 1과 2 웨더스트립 변형전 및 후 비교 그림(압축/벤딩 타입) 15
Fig. 3-1-1 도어 닫힘 거동의 경로 16
Fig. 3-1-2 Moment Equilibrium for Door closing force 17
Fig. 3-1-3 차체 기준별 웨더스트립의 2-D 해석 18
Fig. 3-2 웨더스트립의 단면 부위별 두께의 변화 19
Fig. 3-3 도어의 처짐을 고려한 도어의 차체 상향 장착 20
Fig. 3-4-1 차량별 닫힘 속도(V)에 대한 비교(소형차) 21
Fig. 3-4-2 도어 닫힘 속도(V)와 실내압력(P) 관계 그래프 23
Fig. 3-4-3 각 단면별 CAE 해석값 비교(모델별) 24
Fig. 3-4-4 복합 검구 구성도 및 레이아웃 25
Fig. 3-4-5 도어의 단차 및 갭 체크 26
Fig. 3-4-6 웨더스트립 반발력 측정 Data(차체기준 및 +1, -0.5mm 변화시) 27
Fig. 3-4-7 복합검구 투명 창에 의한 웨더스트립 변형 확인 30
Fig. 3-4-8 복합검구 기밀성 테스트 장비 구성 31
Fig. 3-4-9 복합검구 기밀성 테스트-비눗물 확인 실험 32
Fig. 3-4-10 도어 개폐성능 향상 및 확인 제품개발 흐름도 33
Fig. 4-1 도어와 차체바디의 각도 변화 3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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