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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무조사 사례분석과 세원관리방안 / 정정룡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336.2 ㅈ298ㅈ
형태사항
iv, 7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0406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세무관리,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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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9

제2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원관리 11

제1절 전자상거래의 개요 11

1. 전자상거래의 개념 11

1) 전자상거래의 정의 11

2) 전자상거래 용어의 이해 12

2. 전자상거래의 유형 16

1) 거래주체에 따른 분류 17

2) 거래 매체에 따른 분류 18

3. 전자상거래의 특징 19

1) 가상 사업장 19

2) 다양한 결제수단 19

3) 사업자의 신원파악 곤란 20

4) 통재의 어려움 20

제2절 전자상거래의 회계처리 실태 20

1. 수익ㆍ비용의 인식 및 측정 21

2. 회계처리의 문제점 검토 22

제3절 전자상거래에 대한 과세 기본방향 22

1. 세원관리 현황 22

2. 세법상 공제ㆍ감면 관련 규정 24

1) 중소기업투자준비금(조특법 제4조) 24

2) 중소기업의 정보화 지원사업에 대한 과세특례 (조특법 제5조의 2) 24

3)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액공제 (조특법 제7조의 3)-2003.12.31. 삭제 24

4) 생산성향상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조특법 제24조) 25

5) 수입금액의 증가 등에 대한 세액공제 (조특법 제122조) 25

제4절 전자상거래의 세무조사시 검토사항 26

1. 전자상거래 결제수단 알기 26

1) 전자상거래 조사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주요 흐름 27

2) 전자상거래의 결제수단 27

3) 결제수단별 자료 확보 방법 27

2. 준비조사 30

1) 『전산조직 운용 기본사항 명세서』검토 30

2) 인터넷을 통한 자료의 수집 30

3) 결제대행업체(PaymentGateway)의 업무흐름 파악 31

3. 실지조사 31

1) 가상상품을 취급하는 경우 32

2) 실제상품을 취급하는 경우 32

3) 대금결제 관련 확인사항 32

4) 고객분석자료의 활용 32

5) 경품제공 확인 34

6) 배너광고 수입 34

7) DB서버 자료의 활용 34

8) 『쇼핑몰 관리자를 위한 홈페이지 열기』 35

4. 부정회계처리 유형 36

1) 입력오류 36

2) 자료조작 프로그램 운영 36

3) 조사제출자료의 조작 36

제3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무조사 사례분석 38

제1절 인터넷 입찰식경매 조사 사례분석 38

1. 조사대상자 선정과 관련된 착안사항 분석 38

2. 조사진행과정 분석 38

3. 수입금액 구성 파악 분석 41

4. 주요 조사실적 분석 41

5. 조사결과 문제점 분석 42

6. 유사사례 43

제2절 성인사이트 조사 사례분석 43

1. 조사대상자 선정과 관련된 착안사항 분석 43

2. 조사진행 과정 분석 44

3. 주요조사 실적 44

4. 조사결과 문제점 분석 44

제3절 TV홈쇼핑 조사 사례분석 44

제4절 인터넷 카드깡 조사 사례분석 47

1. 조사대상자 선정과 관련된 착안사항 분석 47

2. 조사진행 과정 분석 47

3. 주요조사 실적 분석 48

4. 조사결과 문제점 분석 48

제4장 전자상거래 세원관리에 대한 문제점과 세원관리방안 50

제1절 전자상거래의 세원관리상 문제점과 개선방안 50

1. 사례분석결과 도출된 문제점 50

1) 인터넷 입찰식 경매사이트 50

2) 성인사이트 (IP제공사업자) 51

3) TV홈쇼핑 (쇼핑몰) 52

4) 인터넷 쇼핑 54

5) 사례분석 요약 55

2. 전자상거래의 세무조사상 문제점과 개선방안 56

1) PG사에 대한 세무상 관리부재 56

2) 전자상거래 업체의 매출누락 57

3) 원천징수 누락 57

4) 입찰금액 및 회원입회비 등의 수익인식시기 불분명 58

5) 소호점포 관리부재 58

6) 자료상 거래로 기업자금 변칙유출 및 케이블방송사 등의 매출누락 59

7) 인터넷 카드깡 업체의 성행 59

3. 전자상거래의 조세행정상 문제점과 개선방안 60

제2절 전자상거래에 대한 일반적인 세원관리방안 70

1. 상품 판매대금의 흐름이 투명하도록 제도적인 장치 마련 71

2. 전자상거래 전담반 신설 71

3. 전자상거래 업체의 세무관리에 대한 홍보활동 강화 72

제5장 결론 73

참고문헌 76

[표 1] 거래주체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분류 17

[표 2] 전자상거래 거래주체에 따른 세무관리 18

[표 3] 고객 데이터베이스의 분석항목과 분석내용 33

[표 4] 사례분석에서 도출된 조사유형별 문제점과 개선방안 55

[그림 1] 쇼핑몰 홈페이지 예시 28

[그림 2] 주문고객정보 입력 예시 29

[그림 3] 결제정보의 예시 29

[그림 4] 결제대행서비스의 흐름도 31

[그림 5] 인터넷쇼핑몰 입찰식 경매 흐름도 39

[그림 6] 전자상거래 적출과정도 -인터넷쇼핑몰 입찰식 경매 40

[그림 7] 인터넷 입찰식 거래 흐름도 43

[그림 8] TV홈쇼핑 거래흐름도 46

[그림 9] 상품권을 이용한 카드깡 거래흐름도 47

[그림 10] 상품권카드깡 거래흐름도 48

[그림 11]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 거래흐름도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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