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0,5,1
목차=i,6,1
도판목록=ii,7,4
국문초록=vi,11,2
I. 서론=1,13,1
1. 연구 목적=1,13,5
2./(1) 연구 방법=5,17,3
II. '흑인 노예'를 주제로 한 작품 제작배경=8,20,1
1. 흑인의 삶과 역사적 이해=8,20,11
2. 제이콥 로렌스의 생애=18,30,14
III. "내러티브"의 형식=32,44,22
IV. 휴머니즘과 다양한 상징성=54,66,20
V. 결론=74,86,2
참고 문헌=76,88,10
참고도판=86,98,23
ABSTRACT=109,121,3
도판1. 제이콥 로렌스=86,98,1
도판2. 헤리엇 터브만, Schomburg Center for Research in Black Culture, 뉴욕 공공 도서관, 사진=86,98,1
도판3. 사라 브레드포드의 저서 겉표지, Harriet:The Moses of Her People, 1886=86,98,1
도판4. 조슈아 존스톤, (웨스트우드 아이들 Westwood Children), 1807, 캔버스에 오일, 104.5×117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86,98,1
도판5. 패트릭 리즌, (나는 사람도 아니고 형제도 아닙니까? Am I not a Man and a Brother?), 1839, 판화, 5.2×4cm, Collection of the Moorland-Spingarn Center, 호워드 대학교, Washington, DC=87,99,1
도판6. 윌리엄 핵우드, (나는 사람도 아니고 형제도 아닙니까? Am I not a Man and a Brother?), 1787, 노란 벽옥 위에 잉크, 지름 3.3cm, Courtesy of the Trustees of the Wedgwood Museum, Barlaston, Stokeon-Trent, 영국=87,99,1
도판7. 로버트 스콧 던컨슨, (엉클 톰과 소녀 에바 Uncle Tom and Little Eva), 1853, 캔버스에 오일, 69.2×97.2cm, The Detroit Institute of Arts=87,99,1
도판8. 존 싱글톤 코플리, (와톤씨와 상어 Watson and the Shark), 1778, 캔버스에 오일, 192.9 × 229.2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88,100,1
도판9. 윈슬로우 호머, (멕시코 만 The Gulf Stream), 1899, 캔버스에 오일, 71.5 × 124.8cm, 메트로폴리탄 미술관=88,100,1
도판10. 할렘의 1930년대 거리풍경=88,100,1
도판11. 잭 앨리슨, (유토피아 아이들의 집 Utopia Children's House), 1938년 여름의 할렘, Library of Congress, Farm Security Administration Collection=88,100,1
도판12. 할렘 WPA 정부예술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선생님들과 제이콥 로렌스를 비롯한 학생들의 모습, 1933-34, National Archives, Harmon Foundation Collection=89,101,1
도판13. 141번가 앞의 "306"스튜디오 예술가들, 1930년대 후반=89,101,1
도판14. 135번가 도서관에서 흑인역사, 문학, 판화자료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1930년대, National Archives, Harmon Foundation Collection=89,101,1
도판15. 제이콥 로렌스, (거리풍경-레스토랑 Street Scene-Restaurant), 1936-38, 종이에 템페라, 88.9×66cm, The Collection of Philip J. and Suzanne Schiller=89,101,1
도판16. 케테 콜비츠, (방직공의 봉기 Weberzug), 1895-1898, 석판화, 21.6×2905cm, Achenbach Foundation for Graphic Arts=90,102,1
도판17. 제이콥 로렌스, (뚜쌩 루베르튀르의 삶 The Life of Toussaint L'Ouverture)(No.1), 1938, 종이에 템페라, 48.3×29.2cm, Amistad Research Center, Tulane 대학교, 뉴 오를랑, 아론 더글라스 콜렉션=90,102,1
도판18. 동일 연작=90,102,1
도판19. 동일 연작=90,102,1
도판20. 동일 연작=91,103,1
도판21. 제이콥 로렌스, (프레드릭 더글라스의 삶)(No.1), 1939, 하드보드에 카세인 템페라, 45.4×30.5cm, Hampton 대학교 내 박물관 소장=91,103,1
도판22. 동일 연작=91,103,1
도판23. 동일 연작=91,103,1
도판24. 패얼 로렌츠의 영화 중 한 장면, (강 The River), 1936-37, National Archives, Harmon Foundation Collection=92,104,1
도판25. 이스트맨 존슨, (자유를 향한 탈주:탈주 노예들 A Ride for Liberty:The Fugitive Slaves), 1863, 캔버스에 오일, Brooklyn Museum of Art=92,104,1
도판26. 제이콥 로렌스, (헤리엇 터브만의 삶 The Life of Harriet Tubman) (No.1), 1939-40, 하드보드에 카세인 템페라, 30.5×45.4cm, Hampton 대학교 내 박물관 소장=92,104,1
도판27. 동일 연작=93,105,1
도판28. 동일 연작=93,105,1
도판29. 동일 연작=94,106,1
도판30. 동일 연작=94,106,1
도판31. 동일 연작=94,106,1
도판32. 웰리엄 블레이크, (흑인의 처형), 1792-93=95,107,1
도판33. 제이콥 로렌스, (헤리엇 터브만의 삶)=95,107,1
도판34. 작자미상, 사라 브레드포드의 책에 실린 헤리엇 터브만의 모습, 목판화=95,107,1
도판35. (헤리엇 터브만의 삶)=96,108,1
도판36. 동일 연작=96,108,1
도판37. 마가렛 부르케-화이트, (폭력배의 예배식(조지아) Hood's Chapel, Georgia), 1937. 「당신은 그들을 알고 있다. You Have Seen Their Faces」사진집 중 한 컷=96,108,1
도판38.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97,109,1
도판39. 동일 연작=97,109,1
도판40.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The Starry Night), 1889, 캔버스에 오일, 72×92cm, The Museum of Modern Art=97,109,1
도판41.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98,110,1
도판42. 동일 연작=98,110,1
도판43. 동일 연작=99,111,1
도판44. 동일 연작=99,111,1
도판45. 동일 연작=100,112,1
도판46. 동일 연작=100,112,1
도판47. 아론 더글라스, (헤리엇 터브만 Harriet Tubman), 1931, 프레스코 벽화, 137×183cm, Bennett College, North Carolina=100,112,1
도판48.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101,113,1
도판49. 동일 연작=101,113,1
도판50. 동일 연작=101,113,1
도판51. 동일 연작=101,113,1
도판52. 동일 연작=102,114,1
도판53. 동일 연작=102,114,1
도판54. 윌리엄 그로퍼, (사냥꾼 The Hunt), 1937, 판자에 오일, 45.7×88.9cm, 개인소장=102,114,1
도판55. 제이콥 로렌스, 동일연작=103,115,1
도판56. 동일 연작=103,115,1
도판57. 동일 연작=104,116,1
도판58. 동일 연작=104,116,1
도판59. 작자미상, (포트 웨그너에서의 격동 Storming Fort Wagner), 1890, 다색 석판화, 64.7×52cm, Kurx and Allison, Chicago=104,116,1
도판60.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105,117,1
도판61. 동일 연작=105,117,1
도판62. 동일 연작=105,117,1
도판63. 동일 연작=106,118,1
도판64. 제이콥 로렌스, (프레드릭 더글라스이 삶)=106,118,1
도판65. 제이콥 로렌스, (뚜쌩 루브르투르의 삶)=106,118,1
도판66. 윌리엄 존슨, (예수와 세 명의 마리아들 Mount Calvary), 1935, 보드지에 오일, 93.9×86.3cm, Clark-Atlanta 대학 소장=107,119,1
도판67. 아론 더글라스, (십자가 책형 Crucifixion), 1927, 보드에 오일, 121.9×91.4cm, 개인소장=107,119,1
도판68. 헨리 오사와 테너, (나사로의 부활 Resurrection of Lazarus), 1896, 캔버스에 오일, 95×121.5cm, 오르세 미술관, 파리=107,119,1
도판69. 헨리 오사와 테너, (수태고지 Annunciation), 1898, 캔버스에 오일, 144.8×181.6cm, 필라델피아 미술관, The W.P.Wilson Collection=107,119,1
도판70. 제이콥 로렌스, (존 브라운의 삶), 1941, 종이위에 과슈, 33×27.9cm, Gwendolyn, Knight Lawrence/Artists Rights Society(ARS), 뉴욕=108,120,1
도판71. 쥴리우스 브로크, (사형 The Lynching), 1932, 캔버스에 오일, 48.3×30.5cm, Collection of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108,120,1
도판72. 헤리 스턴버그, (남부의 성스러운 날 Southern Holiday), 1935, 석판화, 38.1×53.3cm, 개인소장=108,120,1
도판73. 1897년 영국 토벌 탐사대의 대원들이 베냉(나이지리아) 왕궁 앞에서 찍은 사진. 뒤로는 성벽을 타고 구불구불 내려오는 듯한 뱀의 모습이 보이는데 이것은 초기 베냉 왕궁의 지붕 장식이다=108,120,1
도판1. 제이콥 로렌스=86,98,1
도판2. 헤리엇 터브만, Schomburg Center for Research in Black Culture, 뉴욕 공공 도서관, 사진=86,98,1
도판3. 사라 브레드포드의 저서 겉표지, Harriet:The Moses of Her People, 1886=86,98,1
도판4. 조슈아 존스톤, (웨스트우드 아이들 Westwood Children), 1807, 캔버스에 오일, 104.5×117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86,98,1
도판5. 패트릭 리즌, (나는 사람도 아니고 형제도 아닙니까? Am I not a Man and a Brother?), 1839, 판화, 5.2×4cm, Collection of the Moorland-Spingarn Center, 호워드 대학교, Washington, DC=87,99,1
도판6. 윌리엄 핵우드, (나는 사람도 아니고 형제도 아닙니까? Am I not a Man and a Brother?), 1787, 노란 벽옥 위에 잉크, 지름 3.3cm, Courtesy of the Trustees of the Wedgwood Museum, Barlaston, Stokeon-Trent, 영국=87,99,1
도판7. 로버트 스콧 던컨슨, (엉클 톰과 소녀 에바 Uncle Tom and Little Eva), 1853, 캔버스에 오일, 69.2×97.2cm, The Detroit Institute of Arts=87,99,1
도판8. 존 싱글톤 코플리, (와톤씨와 상어 Watson and the Shark), 1778, 캔버스에 오일, 192.9 × 229.2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88,100,1
도판9. 윈슬로우 호머, (멕시코 만 The Gulf Stream), 1899, 캔버스에 오일, 71.5 × 124.8cm, 메트로폴리탄 미술관=88,100,1
도판10. 할렘의 1930년대 거리풍경=88,100,1
도판11. 잭 앨리슨, (유토피아 아이들의 집 Utopia Children's House), 1938년 여름의 할렘, Library of Congress, Farm Security Administration Collection=88,100,1
도판12. 할렘 WPA 정부예술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선생님들과 제이콥 로렌스를 비롯한 학생들의 모습, 1933-34, National Archives, Harmon Foundation Collection=89,101,1
도판13. 141번가 앞의 "306"스튜디오 예술가들, 1930년대 후반=89,101,1
도판14. 135번가 도서관에서 흑인역사, 문학, 판화자료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 1930년대, National Archives, Harmon Foundation Collection=89,101,1
도판15. 제이콥 로렌스, (거리풍경-레스토랑 Street Scene-Restaurant), 1936-38, 종이에 템페라, 88.9×66cm, The Collection of Philip J. and Suzanne Schiller=89,101,1
도판16. 케테 콜비츠, (방직공의 봉기 Weberzug), 1895-1898, 석판화, 21.6×2905cm, Achenbach Foundation for Graphic Arts=90,102,1
도판17. 제이콥 로렌스, (뚜쌩 루베르튀르의 삶 The Life of Toussaint L'Ouverture)(No.1), 1938, 종이에 템페라, 48.3×29.2cm, Amistad Research Center, Tulane 대학교, 뉴 오를랑, 아론 더글라스 콜렉션=90,102,1
도판18. 동일 연작=90,102,1
도판19. 동일 연작=90,102,1
도판20. 동일 연작=91,103,1
도판21. 제이콥 로렌스, (프레드릭 더글라스의 삶)(No.1), 1939, 하드보드에 카세인 템페라, 45.4×30.5cm, Hampton 대학교 내 박물관 소장=91,103,1
도판22. 동일 연작=91,103,1
도판23. 동일 연작=91,103,1
도판24. 패얼 로렌츠의 영화 중 한 장면, (강 The River), 1936-37, National Archives, Harmon Foundation Collection=92,104,1
도판25. 이스트맨 존슨, (자유를 향한 탈주:탈주 노예들 A Ride for Liberty:The Fugitive Slaves), 1863, 캔버스에 오일, Brooklyn Museum of Art=92,104,1
도판26. 제이콥 로렌스, (헤리엇 터브만의 삶 The Life of Harriet Tubman) (No.1), 1939-40, 하드보드에 카세인 템페라, 30.5×45.4cm, Hampton 대학교 내 박물관 소장=92,104,1
도판27. 동일 연작=93,105,1
도판28. 동일 연작=93,105,1
도판29. 동일 연작=94,106,1
도판30. 동일 연작=94,106,1
도판31. 동일 연작=94,106,1
도판32. 웰리엄 블레이크, (흑인의 처형), 1792-93=95,107,1
도판33. 제이콥 로렌스, (헤리엇 터브만의 삶)=95,107,1
도판34. 작자미상, 사라 브레드포드의 책에 실린 헤리엇 터브만의 모습, 목판화=95,107,1
도판35. (헤리엇 터브만의 삶)=96,108,1
도판36. 동일 연작=96,108,1
도판37. 마가렛 부르케-화이트, (폭력배의 예배식(조지아) Hood's Chapel, Georgia), 1937. 「당신은 그들을 알고 있다. You Have Seen Their Faces」사진집 중 한 컷=96,108,1
도판38.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97,109,1
도판39. 동일 연작=97,109,1
도판40.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The Starry Night), 1889, 캔버스에 오일, 72×92cm, The Museum of Modern Art=97,109,1
도판41.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98,110,1
도판42. 동일 연작=98,110,1
도판43. 동일 연작=99,111,1
도판44. 동일 연작=99,111,1
도판45. 동일 연작=100,112,1
도판46. 동일 연작=100,112,1
도판47. 아론 더글라스, (헤리엇 터브만 Harriet Tubman), 1931, 프레스코 벽화, 137×183cm, Bennett College, North Carolina=100,112,1
도판48.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101,113,1
도판49. 동일 연작=101,113,1
도판50. 동일 연작=101,113,1
도판51. 동일 연작=101,113,1
도판52. 동일 연작=102,114,1
도판53. 동일 연작=102,114,1
도판54. 윌리엄 그로퍼, (사냥꾼 The Hunt), 1937, 판자에 오일, 45.7×88.9cm, 개인소장=102,114,1
도판55. 제이콥 로렌스, 동일연작=103,115,1
도판56. 동일 연작=103,115,1
도판57. 동일 연작=104,116,1
도판58. 동일 연작=104,116,1
도판59. 작자미상, (포트 웨그너에서의 격동 Storming Fort Wagner), 1890, 다색 석판화, 64.7×52cm, Kurx and Allison, Chicago=104,116,1
도판60. 제이콥 로렌스, 동일 연작=105,117,1
도판61. 동일 연작=105,117,1
도판62. 동일 연작=105,117,1
도판63. 동일 연작=106,118,1
도판64. 제이콥 로렌스, (프레드릭 더글라스이 삶)=106,118,1
도판65. 제이콥 로렌스, (뚜쌩 루브르투르의 삶)=106,118,1
도판66. 윌리엄 존슨, (예수와 세 명의 마리아들 Mount Calvary), 1935, 보드지에 오일, 93.9×86.3cm, Clark-Atlanta 대학 소장=107,119,1
도판67. 아론 더글라스, (십자가 책형 Crucifixion), 1927, 보드에 오일, 121.9×91.4cm, 개인소장=107,119,1
도판68. 헨리 오사와 테너, (나사로의 부활 Resurrection of Lazarus), 1896, 캔버스에 오일, 95×121.5cm, 오르세 미술관, 파리=107,119,1
도판69. 헨리 오사와 테너, (수태고지 Annunciation), 1898, 캔버스에 오일, 144.8×181.6cm, 필라델피아 미술관, The W.P.Wilson Collection=107,119,1
도판70. 제이콥 로렌스, (존 브라운의 삶), 1941, 종이위에 과슈, 33×27.9cm, Gwendolyn, Knight Lawrence/Artists Rights Society(ARS), 뉴욕=108,120,1
도판71. 쥴리우스 브로크, (사형 The Lynching), 1932, 캔버스에 오일, 48.3×30.5cm, Collection of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108,120,1
도판72. 헤리 스턴버그, (남부의 성스러운 날 Southern Holiday), 1935, 석판화, 38.1×53.3cm, 개인소장=108,120,1
도판73. 1897년 영국 토벌 탐사대의 대원들이 베냉(나이지리아) 왕궁 앞에서 찍은 사진. 뒤로는 성벽을 타고 구불구불 내려오는 듯한 뱀의 모습이 보이는데 이것은 초기 베냉 왕궁의 지붕 장식이다=108,120,1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