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동아기획과 SM엔터테인먼트의 기업분석 연구 : 인적자원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의 부재를 중심으로 / 정수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700.68 ㅈ255ㄷ
형태사항
vii, 32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0988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대중음악제작, 2006.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요약=i,5,2

목차=iii,7,3

그림 목차=vi,10,1

표 목차=vii,11,1

I. 서론=1,12,1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1,12,4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4,15,1

(1) 연구문제=4,15,3

(2) 연구방법=7,18,2

3. 논문의 구성 및 주요개념의 정의=8,19,1

(1) 논문의 구성=8,19,2

(2) 주요개념의 정의=9,20,2

II. 기획사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론적 배경=11,22,1

1. 주요 개념=11,22,1

(1) 기획사=11,22,3

(2) 엔터테인먼트=13,24,3

2. 기획사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론적 기초=15,26,1

(1) 연예인의 발굴 및 스카우트=15,26,2

(2) 연예인의 상품화 과정- 기획력=16,27,1

(3) 연예상품의 홍보와 마케팅=16,27,1

(4) 경제적 이익의 실현=17,28,1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대두와 그 배경=17,28,1

(1)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개념과 그 특성=17,28,6

(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현황과 그 배경=22,33,8

4. 문화산업의 발달과 스타의 등장=29,40,1

(1) 문화산업의 양상과 스타=29,40,11

(2)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스타마케팅의 관계=39,50,2

(3) 스타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관계=40,51,7

(4) 스타마케팅의 분석 및 활용 방안=46,57,2

5. 엔터테인먼트(기획사) 시장의 경제학적 고찰=47,58,1

(1) 스타와 팬의 경제적 관계=47,58,3

(2) 미디어 시장의 환경적 요인=49,60,3

6. 선진국의 기획사=51,62,1

(1)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51,62,8

(2) 일본의 엔터테인먼트(기획사) 산업=58,69,6

7. 선행연구의 검토=63,74,1

(1) 스타시스템=63,74,2

(2) 가수/배우 매니지먼트=64,75,2

III. 한국대중음악=66,77,1

1. 한국대중음악의 이해=66,77,3

2. 주류 대중음악의 본질과 역사=69,80,1

(1) 본질=69,80,1

(2) 한국적 특수성=69,80,2

(3) 트로트=70,81,7

3. 새로운 연대기의 시작-1970년대=76,87,1

(1) 한국 대중음악의 1차 혁명=76,87,4

(2) 초기 모던 포크의 수용자들=79,90,1

(3) 통기타시대의 출발, 쎄시봉=80,91,2

(4) 한대수=81,92,1

(5) 쎄시봉 가수들의 성공=81,92,2

4. 70년대의 새로운 사운드, 고고리듬=82,93,1

(1) 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와 고고-트로트의 열풍=82,93,1

(2) 대학가요제-신선한 고고리듬 대학가를 휩쓸다=83,94,2

(3) 신중현, 한국대중음악의 뿌리=84,95,2

(4) 산울림=85,96,4

(5) 길옥윤과 사랑과 평화 그리고 79년의 펑키, 디스코의 열풍=88,99,2

5. 1980년대, 신 군부 독재와 조용필 시대의 개막=89,100,1

(1) 한국 대중음악 발전의 산실 미8군 무대=89,100,1

(2) 1975년 가요계 규제 조치와 대마초 파동=89,100,2

(3) 재기를 위한 신중현의 야심작, '뮤직파워'=90,101,1

(4) 80년대의 신화, 조용필=90,101,5

(5) 급변하는 80년대의 정치상황과 가요계의 변화=94,105,3

6. 80년대 중반 가요계 팝과 록의 전면 부상=96,107,1

(1) 80년대 한국경제의 성장=96,107,1

(2) 동아기획=96,107,24

(3) 80년대 중후반 발라드의 전성기=119,130,5

7. 새로운 세대의 등장과 서태지와 아이들의 탄생=123,134,1

(1) 마이클 잭슨과 마돈나 그리고 새로운 세대=123,134,5

(2) 시나위와 언더 메탈씬의 등장=127,138,6

(3) 서태지와 시나위 4집=132,143,6

IV. 한국음악산업의 역사=138,149,1

1. 19C말~한일합방=138,149,1

2. 일제시대=138,149,2

3. 해방이후~1950년대=140,151,1

4. 1960년대~1970년대=140,151,3

5. 1980년대=142,153,4

6. 1990년대=145,156,1

(1) 연예 기획사의 성장=145,156,3

(2) 청소년층의 구매력 상승=147,158,4

7. 2000년대=150,161,1

(1) 다양성의 상실=150,161,3

(2) 가요 시장의 고착화와 변화=152,163,7

V. 국내 기획사의 이론적 배경=159,170,1

1. 국내 엔터테인먼트의 현황 분석=159,170,33

2. 『동아기획』=191,202,2

3. 『SM Entertainment』=192,203,4

VI. 양 기획사단의 발전사 『동아기획』⇔『SM Entertainment』=196,207,1

1. 『동아기획』=196,207,1

(1) 『동아기획』소개=196,207,5

(2) 『동아기획』소속 아티스트=200,211,13

(3) 『동아기획』의 주요 음반 등의 실적=213,224,1

(4) 『동아기획』의 위기관리=213,224,1

2. 『SM Entertainment』=213,224,1

(1) 『SM Entertainment』소개=214,225,14

(2) 『SM Entertainment』의 소속 주요 아티스트=227,238,13

(3) 『SM Entertainment』의 연혁과 주요 음반 등의 실적=239,250,8

(4) 『SM Entertainment』의 위기관리=246,257,10

VII. 『SM Entertainment』로 대표되는 글로벌화=256,267,1

1. 『SM Entertainment』의 글로벌화 배경=256,267,3

2. 해외진출사례=258,269,1

(1) SM Entertainment의 일본 진출=258,269,9

(2) 『SM Entertainment』의 중국 시장 진출=266,277,11

VIII. SWOT (외부 및 내부적 환경) 분석=277,288,1

1. 『동아기획』=277,288,1

(1) 외부적 환경 분석=277,288,2

(2) 내부적 환경 분석=278,289,1

2. 『SM Entertainment』=278,289,1

(1) 『SM Entertainment』의 내부 강점=278,289,3

(2) 『SM Entertainment』의 내부 약점=280,291,2

(3) 『SM Entertainment』외부 기회 요인=281,292,2

(4) 『SM Entertainment』외부 위협 요인=282,293,2

(5) 『SM Entertainment』SWOT 분석 전략=283,294,9

IX. 결론=292,303,1

1. 동아기획의 출발과 위축=292,303,3

2. SM Entertainment의 앞으로 나아갈 길=294,305,4

X. 참고 문헌=298,309,5

XI. 부록 (인터뷰 자료 및 설문지)=303,314,1

김 영 사장님 인터뷰 전문 - 2005년 11월 동아기획 사무실=304,315,4

김 영 "최고 음악인은 김현식" [세계일보 2005년11월18일자]=308,319,7

이수만 대표의 삼성 경제원 연구원과의 인터뷰 (2001년)=315,326,3

SM 엔터테인먼트 위기관리 인터뷰=318,329,4

한국대중음악산업에 관한 설문조사=322,333,6

[그림1] 팬, 미디어, 스타(기획사)의 관계=2,13,1

[그림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정의=14,25,1

[그림3] 국내 경제 성장률과 오락문화비 증감률 관계=18,29,1

[그림4]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22,33,1

[그림5] 방송과 관련 산업의 통합화=26,37,1

[그림6] 문화상품의 전세계교역량=26,37,1

[그림7] 한국의 경제 환경과 문화비지출=35,46,1

[그림8] 스타마케팅 창구=42,53,1

[그림9]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요인=47,58,1

[그림10] 미국의 연기자 에이전시 시스템=54,65,1

[그림11] 일본 음반 산업 및 가수 매니지먼트 구조=61,72,1

[그림12] 연예인의 광고 출연 과정=189,200,1

[그림13] 김영=198,209,1

[그림14] 이수만=217,228,1

[그림15] 고무로 데츠야=259,270,1

[표1] 음반 제작비의 구분과 분포=13,24,1

[표2]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범위=20,31,1

[표3] 문화산업의 가치사슬 체계=21,32,1

[표4] 미디어발달사=24,35,1

[표5] 시대별 산업추이=27,38,1

[표6] 세계 주요 문화콘텐츠 시장 전망=27,38,1

[표7] 주요 인터넷 콘텐츠 시장 전망=28,39,1

[표8] 한국 문화상품 시장의 전체 규모=36,47,1

[표9] 스타상품의 세부적인 분류=38,49,1

[표10] 메이저 음반사 현황=55,66,1

[표11] 일본의 주요 음반사=58,69,1

[표12] 고무로 데츠야가 프로듀싱한 작품의 판매량=60,71,1

[표13] 일본의 대표적 아카데미 목록=61,72,2

[표14] 일본의 주요 프로덕션=62,73,2

[표15] 대기업의 음반 산업 진출현황=144,155,2

[표16] 1995년 제작사와 연예기획사의 매출실적=146,157,1

[표17] 외국직배사의 로열티 및 매출액 현황=146,157,2

[표18] CD와 테이프 구입=148,159,1

[표19] 청소년 스트레스 해소 방법=148,159,2

[표20] 음반 연령별 수요형태 구성 비율=149,160,1

[표21] 1999~2002년 50만매이상 판매 음반 현황=150,161,2

[표22] 스타제조과정 H.O.T.를 중심으로=152,163,1

[표23] 한국 음반 산업 판매액=153,164,1

[표24] 연간 국내 생산물량 및 매출액=153,164,1

[표25] 세계음반시장규모=154,165,1

[표26] 1990년대 중반의 연기자 매니저 및 매니지먼트사=162,173,1

[표27] 1980년대 중반에 활동하였던 음반 기획사=164,175,1

[표28] 국내 음반 시장 규모=256,267,1

[표29] 연간 국내 생산량 및 매출액 추이=256,267,1

[표30] 세계 레코드 판매시장 점유율=258,269,2

[표31] 각국별 음반 매상고(2002년 2월~6월)=259,270,1

[표32] 메이저 음반제작사의 일본 시장 점유율=260,271,1

[표33] 2001년~2003년, 보아의 일본 활동 총 매출액=265,276,1

[표34] 중국 주요 경제지표 변화=267,278,1

[표35] 주요국의 인구 및 경제 현황=268,279,1

[표36] 『SM Entertainment』의 재무제표=279,290,1

[표37] 국내 음반사 시장 점유율=279,290,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