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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말지각, 말산출, 언어능력의 상관관계 연구 15
가. 심도난청아동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간의 관계 연구 15
나. 인공와우 이식아동의 말지각, 말산출, 언어능력간의 관계 16
2. 인공와우이식아동의 말지각능력을 예측하는 요인 19
가. 말지각 검사도구의 영향 19
나. 인공와우 이식시기의 영향 20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검사도구 27
가. 말지각 능력평가 27
나. 말산출 능력평가 27
다. 언어능력 평가 28
3. 연구절차 28
4. 자료분석 28
5. 신뢰도 29
6. 자료의 통계처리 29
Ⅳ. 결과 30
1. 모든 아동의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지각 말산출, 말산출 언어능력간의 상관관계 30
가. 와우이식 전 모든 아동의 말지각, 말산출, 언어능력간의 상관관계 33
나. 와우이식 후 모든 아동의 말지각, 말산출, 언어능력간의 상관관계 34
2. 학령분류와 와우이식 전후에 따른 말지각, 말산출, 언어능력 분석 35
가.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의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의 서술통계 35
나. 학령분류에 따른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37
1) 말지각능력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 37
2) 말산출 능력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 38
3) 언어능력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 39
Ⅴ. 논의 및 제언 40
1. 결론 및 논의 40
가.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산출, 언어능력간의 상관관계 40
나. 학령분류와 와우이식 전후에 따른 말지각, 말산출, 언어능력 비교 4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4
[참고문헌] 45
Abstract 50
부록 54
[부록-1] Closed-set Monosyllabic Words 55
[부록-2] Open-set Monosyllabic Words 56
[표-1] 학령전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기본정보 25
[표-2] 학령기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기본정보 26
[표-3] 학령전 아동의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 점수 31
[표-4] 학령기 아동의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 점수 32
[표-5] 와우이식 전 모든 아동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간의 상관관계 33
[표-6] 와우이식 후 모든 아동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간의 상관관계 34
[표-7] 학령전 아동의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 서술통계 35
[표-8] 학령기 아동의 와우이식 전과 후의 말지각, 말산출 및 언어능력 서술통계 35
[표-9] 말지각 능력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표 38
[표-10] 말산출 능력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표 38
[표-11] 언어능력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표 39
[그림-1] 학령전, 학령기 집단의 와우이식 전과 후 말지각 비교 36
[그림-2] 학령전, 학령기 집단의 와우이식 전과 후 말산출 비교 36
[그림-3] 학령전, 학령기 집단의 와우이식 전과 후 언어능력 비교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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