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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2. 지하도시공간의 의미 14
2.1 지하도시공간의 개념적 정의 15
2.2 지하공간의 특성 17
2.2.1 지하공간의 장점 17
(1) 에너지 절약 17
(2) 환경보호 17
(3) 토지의 활용 17
(4) 자연재해로부터의 보호 18
(5) 방음,방진성 18
(6) 방화구조 19
(7) 유지 관리 19
2.2.2 지하공간의 단점 19
(1) 조망과 자연채광의 제한 20
(2) 집입/왕래의 제한 21
(3) 방향성의 상실 21
(4) 부정적인 심리적 반응 21
(5) 부지의 제약 22
(6) 지하수(방수)문제 22
(7) 구조상의 문제 23
(8) 개구부에 대한 요구 23
(9) 피난상의 문제 23
2.3 지하도시공간의 사례 25
2.3.1 Diamor 지하가 28
2.3.2 Whity Umeda 지하가 29
2.3.3 Namba walk 지하가 31
2.3.4 Namba Nan-Nan Town 지하가 32
2.3.5 Avetica 지하가 33
2.3.6 Coms Garden 지하가 34
2.3.7 Crysta Nagahori 지하가 34
2.3.8 오사카시 지하가 통합분석 36
3. 지하공간의 계획시 고려사항 38
3.1 기존지하공간의 문제점 39
3.2 지하공간 이용시설 기준에 관한 규정 41
3.3 지하공간내 방향성 및 Wayfinding 43
3.4 지하공간의 영역별 계획 46
3.4.1 진입부 46
3.4.2 통로부 46
3.4.3 광장부 46
4. 동대문지역의 지하공간개발 타당성 분석 47
4.1 동대문지역의 역사의 규모 48
4.2 동대문지역의 공간구조 51
4.2.1 동대문지역의 주변의 건물분포 51
4.2.2 동대문지역의 가로의 노점상 53
4.2.3 청계천의 복원 54
4.3 동대문지역의 유동인구 분석 55
4.3.1 흥인문로 주변가로 행위 55
4.3.2 흥인문로 주변가로 지점별 보행량 분석 57
4.4 보행로 지상확장 및 개선의 난해성 60
4.4.1 인점도로로의 난해성 60
4.4.1 인점대지로의 난해성 62
5. 계획안 64
5.1 계획개념 65
5.2 Process 및 초기안 66
5.3 최종 계획안 73
참고문헌 83
감사의 글 84
[표 1] 지하공간의 일반적 개념 15
[표 2] 지하공간의 전략적 개념 16
[표 3] 지하공간의 장점 24
[표 4] 지하공간의 단점 24
[표 5] 지하공간의 개발목적과 그 대표적인 시설 25
[표 6]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지하공간의 용도 26
[표 7] 오사카 디아모르 지학 시설개요 28
[표 8] 남바워크 지하가 시설개요 31
[표 9] 크리스타 나가호리 지하가 시설개요 35
[표 10] 오사카시 8개 지하가에 대한 통합분석표 36
[표 11] 일반적인 길찾기의 정도 43
[표 12] 대상지별 분석항목의 선호도 44
[표 13] 동대문 시장의 역사와 발전단계 49
[그림 1] 오사카 지하도 안내도 27
[그림 2] 오사카 디아모르 안내도 28
[그림 3] 오사카 디아모르 통로부 29
[그림 4] 화이티 우메다 안내도 30
[그림 5] 화이티 우메다 수변공간 30
[그림 6] 남바워크 지하도 31
[그림 7] 남바워크 지하가 광장부 32
[그림 8] 남바 난난타운 평면도 33
[그림 9] 아베치카 광장부 33
[그림 10] 아베치카 통로부 33
[그림 11] 아베치카 평면도 33
[그림 12] 콤즈가든 선큰가든 34
[그림 13] 콤즈가든 평면도 34
[그림 14] 크리스타 나가호리 광장부 34
[그림 15] 크리스타 나가호리 안내도 35
[그림 16] 프랑스 파리 라데팡스 지하광장 진입부 46
[그림 17] 프랑스 파리 라데팡스 지하광장 통로부 46
[그림 18] 밀리오레와 두산타워의 야경 48
[그림 19] 동대문 운동장 앞 포장마차 49
[그림 20] 동대문 지역의 항공사진 51
[그림 21] 동대문 지역의 주변현황 52
[그림 22] 동대문 지역의 주변 청계천의 전경 54
[그림 23] 흥인문로 주변의 보행로 55
[그림 24] 동대문 지역의 열악한 가로위의 행위로 인한 보행로의 기능 상실 56
[그림 25] 평일 도심 블록별 보행량 57
[그림 26] 각 지점별 유동량 비교 다이어그램 57
[그림 27] 보행량 조사지점 57
[그림 28] A지점 보행로 위의 인파 58
[그림 29] 지점별 보행량의 변화 특성 58
[그림 30] 동대문 지역 가로의 보행환경 인지특성 59
[그림 31] 진열공간으로서 도로 60
[그림 32] 주차공간으로서 도로 60
[그림 33] 하역공간으로서 도로 60
[그림 34] 흥인문로의 차량정체현상 61
[그림 35] 서울도심부 가로망 현황 61
[그림 36] 서울 도심부의 도로망내 흥인문로 61
[그림 37] 동대문의 대형상업시설과 야구장 62
[그림 38] 흥인문로 서측의 대형상업시설 62
[그림 39] 흥인문로 동측의 동대문운동장 63
[그림 40] 흥인문로 가로변에 위치한 대형건축물들 63
[그림 41] 건물군과 외부공간의 밀도관계 및 대안 65
[그림 42] 고밀도 지역의 입체적 활용 66
[그림 43] 동대문 지역의 주요유입로인 2호선 동대문운동장역 66
[그림 44] 흥인문로 하부의 지하공간 계획시 전후 비교 67
[그림 45] 지하 및 지상 보행동선의 입체적 개념 67
[그림 46] 동대문지하공간의 초기안 지하1층, Level -9M 68
[그림 47] 동대문지하공간의 초기안 지하2층, Level -16M 69
[그림 48] 진입통로부 횡단면 스케치 69
[그림 49] 중앙지하광장부의 횡단면 스케치 70
[그림 50] 공연장 횡단면 스케치 70
[그림 51] 지하공간 초기안 70
[그림 52] 남측에서 바라본 대지전경과 초기안 71
[그림 53] 오픈-샵과 내부의 상업부스 72
[그림 54] 초기안의 진입부와 주변상업시설 72
[그림 55] 지상1층이 투영된 배치도 73
[그림 56] 지하1층 평면도 Level -4.5M~-6M 74
[그림 57] 지하2, 3층 평면도 75
[그림 58] 진입부 상부의 채광창과 무빙워크 76
[그림 59] 중앙의 박람회장과 내부 원형쇼케이스 및 부스 76
[그림 60] 중앙부의 무빙워크의 연결 77
[그림 61] 보행 및 관람의 영역분리를 위한 Level 의 설정 78
[그림 62] 지하의 Program Level과 동선 Level의 분리 78
[그림 63] 중앙의 상부채광창과 버스정류장 79
[그림 64] 지하공연장의 외관과 내부 79
[그림 65] 중앙광장과 광장진출부 80
[그림 66] 청계천 진입부에 조성된 내부 수변공간과 상업시설 80
[그림 67] 청계천과 접하는 부분의 대형 데크 81
[그림 68] 중앙부의 지상과 연결하는 선큰 81
[그림 69] 2호선역사에서부터 중앙광장까지의 연결된 무빙워크 8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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