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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TV홈쇼핑의 기업이미지가 상품군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홍태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2006.2
청구기호
TM 659.285 ㅎ258t
형태사항
vii, 8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61475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광고PR학, 2006.2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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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12

1. 문제 제기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기업 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논의 20

1. 기업 이미지의 개념 20

1) 기업이미지의 개념 20

2)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23

2.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27

3. 기업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2

제2절 TV홈쇼핑 산업 34

1. TV홈쇼핑의 현황 34

2. TV홈쇼핑의 특성 36

3. TV홈쇼핑 기업이미지에 대한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44

1. 연구모형 설계 44

2. 연구문제 46

제2절 조사대상 및 연구방법 48

1. 표본추출 및 자료수집 48

1) 조사 대상 48

2) 제품 선정 49

2. 분석방법 50

3. 설문지의 구성 51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1) 홈쇼핑사 이미지 54

2) 구매의도 55

제4장 연구결과 56

제1절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56

제2절 측정 항목의 검증 59

1.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측정 변인의 타당성 검증 59

2. 측정 도구의 신뢰성 검증 61

제3절 연구결과 분석 63

1. 소비자의 홈쇼핑 이용패턴 63

2. 각 홈쇼핑 기업이미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69

1) 홈쇼핑별 기업이미지 69

2) 홈쇼핑별 연상이미지 71

3. 각 홈쇼핑의 상품군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 78

1) 내구재 상품 78

2) 소비재 상품 81

3) 서비스 상품 83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8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0

참고문헌 92

ⅰ. 국내문헌 92

ⅱ. 외국문헌 95

ⅲ. 인터넷 자료 98

[부록] [설문지] 홈쇼핑의 기업이미지가 제품군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99

[표 1] 연구의 절차 19

[표 2]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31

[표 3] 국내 TV 홈쇼핑 시장 규모 35

[표 4] 홈쇼핑 상품군 분류 37

[표 5] 상품군 별 연구 이용 제품 선정 항목 50

[표 6] 설문지의 구성 53

[표 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속성 58

[표 8] 기업이미지 구성요소의 요인 분석의 결과 60

[표 9] 기업이미지 차원과 변수들 간의 신뢰도 분석 결과 62

[표 10] TV홈쇼핑 시청경험과 평균시청시간 63

[표 11] 가장 먼저 떠오르는 홈쇼핑 채널 64

[표 12] 홈쇼핑기업의 브랜드 고려 여부 65

[표 13] 홈쇼핑에서 주로 구매하는 상품 67

[표 14] 홈쇼핑에서 주 관심 상품 68

[표 15] 기업이미지 구성요소의 홈쇼핑 별 평균값 71

[표 16] A 홈쇼핑의 연상이미지 72

[표 17] B 홈쇼핑의 연상이미지 73

[표 18] C 홈쇼핑의 연상이미지 74

[표 19] D 홈쇼핑의 연상이미지 75

[표 20] E 홈쇼핑의 연상이미지 77

[표 21] 기업이미지와 침대 상품 구매의도 간의 회귀분석 80

[표 22] 기업이미지와 화장품 상품 구매의도 간의 회귀분석 82

[표 23] 기업이미지와 보험 상품 구매의도 간의 회귀분석 85

[그림 1] 연구모형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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