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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유람선의 이론적 고찰 19
2.1 유람선의 개념 19
2.2 유람선 공간계획의 특이성 21
2.3 유람선 공간계획의 구성요소 22
2.4 재료의 특이성 24
2.5 사례조사 26
2.5.1 유람선의 종류 26
2.5.2 유람선 선사별 조사 27
2.1) MOBY LINE 27
2.2) BLUE STAR 29
2.3) 성희호 31
2.4) 선박내부사진 33
2.5.3 소결 34
제3장 문화ㆍ관광 분야의 현황 및 전망 35
3.1 문화ㆍ관광 분야의현황 35
3.2 한류(韓流)의 현황 36
3.2.1 일본에서의 한류(韓流) 36
3.2.2 중국에서의 한류(韓流) 37
3.2.3 한류를 통한 국가 브랜드 강화를 위한 전략 38
제4장 엔터테인먼트 전문 한강유람선 실내 계획안 41
4.1 계획의 전제 41
4.1.1 계획의 배경 및 목적 41
4.2 대상지 설정 및 분석 45
4.2.1 대상지 설정 45
4.2.2 대상지 분석 46
4.3 계획안 48
4.3.1 공간의 프로그램 계획 48
1) 이용자 프로그램 48
2) 공간구성 프로그램 52
4.3.2 공간구성 및 층별 조닝계획 54
4.3.3 DESIGN CONCEPT 57
1) MAIN CONCEPT 57
2) Color & Material CONCEPT 58
3) 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공간의 구성요소 59
4) 동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공간의 구성요소 61
4.4 DESIGN 전개 64
4.4.1 평면계획 64
1) Main deck 평면계획 64
2) Upper deck 평면계획 69
4.4.2 천정계획 74
1) Main deck 천정계획 74
2) Upper deck 천정계획 75
4.4.3 단면 및 입면계획 76
4.4.4 투시도 계획 81
1) Main deck Lobby 81
2) MAIN DECK HALL 82
3) Upper deck Lobby 83
4) UUPER DECK LOUNGE 84
4.4.5 패널 및 사진계획, 계획안 도면 85
1) 패널 계획 85
2) 모형사진 86
제5장 결론 88
참고문헌 91
영문요약 93
[표1-1] 연구진행 흐름도 18
[표2-1] 관광유람선의 종류 26
[표3-1] 문화ㆍ관광ㆍ레저 스포츠 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35
[표3-2] 문화ㆍ관광ㆍ레저 스포츠 산업의 SWOT 분석 36
[표3-3] 문화콘텐츠 국가별 수출 현황('03년) 38
[표4-1] 한강유람선 이용자 분석 46
[표4-2] 문제 제기 및 해결방안 47
[표4-3] WTO 국제관광 수요전망 50
[표4-4] 한국방문 목적과 방한기간 중 비즈니스 활동 50
[그림2-1] STAR - CRUISES 19
[그림2-2] 유람선(CRUISE) 구성체계 20
[그림2-3] deck covering 24
[그림2-4] ceiling section 24
[그림2-5] MOBY LINE호 27
[그림2-6] MOBY LINE MAIN DECK 27
[그림2-7] mOBY LINE UPPER DECK 27
[그림2-8] ELEVATION 28
[그림2-9] MOBY LINE 내부사진 28
[그림2-10] BLUE STAR DECK PLAN 29
[그림2-11] BLUE STAR 내부사진 30
[그림2-12] 성희호 31
[그림2-13] 성희호 데크별 선상 미술관 31
[그림2-14] 성희호 4DECK FLOOR PLAN 32
[그림2-15] 성희호 5DECK PLAN 32
[그림2-16] 성희호 6DECK FLOOR PLAN 33
[그림2-17] MARINE CEILING SYSTEM 33
[그림2-18] VOID LOBBY 33
[그림2-19] DECK 33
[그림2-20] WINDOW LIGHTING 33
[그림4-1] 대동여지도에 겹쳐본 한강의 이미지 41
[그림4-2] 한강 (인공위성 우리별 3호 촬영. 2000.1.23) 41
[그림4-3] 한강의 축으로 만들어진 서울의 중심 42
[그림4-4] 한강을 중심으로 하는 서울 vision plan 2000 43
[그림4-5] 한강 노선도 분석 47
[그림4-6] 문화ㆍ관광ㆍ레저 상호연계 51
[그림4-7] ENTERTAINMENT PROGRAM 52
[그림4-8] 평일 프로그램 52
[그림4-9] 주말 프로그램 52
[그림4-10] 평일 프로그램과 필요 공간 분석 53
[그림4-11] 주말 프로그램과 필요 공간 분석 53
[그림4-12] MAIN DECK ZONING 54
[그림4-13] MAIN DECK CIRCULATION 54
[그림4-14] UPPER DECK ZONING 56
[그림4-15] UPPER DECK CIRCULATION 56
[그림4-16] MAIN CONCEPT 57
[그림4-17] COLOR CONCEPT 58
[그림4-18] MATERIAL CONCEPT 58
[그림4-19] IO CANVAS 계통도 61
[그림4-20] SLIDING VISION 62
[그림4-21] MAIN DECK의 ART ROAD 사선 축 62
[그림4-22] 2개의 DECK가 void되어 개방감 있는 공간구성을 보여주는 단면도 63
[그림4-23] MAIN DECK FLOOR PLAN 64
[그림4-24] MAIN DECK LOBBY PLAN 65
[그림4-25] LOBBY 모형사진 65
[그림4-26] IO CANVAS 전시효과 65
[그림4-27] 회랑 모형사진 66
[그림4-28] 회랑 스케치 66
[그림4-29] 3-form 66
[그림4-30] MAIN HALL FLOOR PLAN 67
[그림4-31] MAIN HALL FLOOR PLAN(전시, 쇼에 활성화 되는 공간) 68
[그림4-32] UPPER DECK FLOOR PLAN 69
[그림4-33] UPPER DECK LOBBY LOUNGE MODEL 69
[그림4-34] SLIDING VISION 70
[그림4-35] INTERACTIVE SLIDING VISION 방식 70
[그림4-36] SCREEN ROOM 모형사진 71
[그림4-37] VIP ROOM 모형사진 71
[그림4-38] SEAT 1 모형사진 72
[그림4-39] BAR 모형 사진 72
[그림4-40] SEAT 2 모형 사진 73
[그림4-41] MAIN DECK CEILING PLAN 74
[그림4-42] UPPER DECK CEILING PLAN 75
[그림4-43] SECTION "A" 76
[그림4-44] KEY PLAN "A" 76
[그림4-45] SECTION "B, C" 76
[그림4-46] KEY PLAN (MAIN DECK) 77
[그림4-47] ELEVATION "A, B" 77
[그림4-48] ELEVATION "C", "C-1" 78
[그림4-49] ELEVATION "D" 78
[그림4-50] KEY PLAN (UPPER DECK) 79
[그림4-51] ELEATION "E" 79
[그림4-52] ELEVATION "F" 80
[그림4-53] MAIN DECK LOBBY SKETCH 81
[그림4-54] MAIN HALL DAY & SHOW VIEW 82
[그림4-55] BUSINESS LOBBY SKETCH 83
[그림4-56] BAR LOUNGE DAY & NIGHT VIEW 84
[그림4-57] 패널계획안 8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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